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대리인 위임장 양식과 작성 전에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위임장은 어떤 사람에게 자신의 업무를 대신 처리해줄 것을 위탁할 때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위임 행위 자체는 계약서 없이도 성립될 수 있지만 부동산 계약, 민원서류 발급 등 법률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할 때는 서면 위임장과 인감증명서를 첨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임장이란?

 

 

위임장은 일상생활에 법적 계약을 진행할 시 행정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으며, 민원 서비스를 신청할 때 본인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대리인이 민원 신청을 하거나 계약을 할 때 쓰이고 있습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작성할 경우엔 효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수 있으며 위임한 권한을 악용하는 사람들로 인해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비를 마련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임장은 법적으로 정해진 양식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작성자가 임의대로 위임장을 작성하여도 무방하나, 일반적으로는 미리 만들어진 양식을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위임 사실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위임장에 날인한 인감을 증명하는 인감증명서를 첨부하여 사용합니다.

 

 

 

위임장 작성 시 주의사항

 

 

1. 위임 권한의 명시
위임장은 위임자의 권한을 수임자에게 주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로 수임자는 위임장에 명시된 권한 내에서만 위임자를 대신하여 결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임자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위임장을 악용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권한 범위를 벗어난 계약이 무효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의 소지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위임장에는 위임 권한의 범위와 함께 유효기간을 정확하게 기재하여 정해진 기간 동안에만 대리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필 작성 여부 확인
위임장을 제출할 때 위임자가 직접 자필로 작성하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이 도장이나 서명을 위조하여 위임장을 허위로 작성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인데요. 번거롭긴 하지만 위임장의 자필 작성 여부를 사전에 미리 파악하여 필요한 경우, 위임자가 직접 자필로 작성하시어 헛걸음을 하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3. 인감증명서 첨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위임장으로 위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위임장에서 사용한 인감을 증명하는 인감증명서를 위임장과 같이 첨부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때 위임장에는 반드시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도장을 날인하여야 합니다.

 

 

대리인 위임장 작성방법

 

 

 

1. 위임인 인적사항

업무 처리를 위탁하는 사람의 정보를 기재합니다. 위임인이 법인인 경우,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재합니다.

 

2. 수임인 인적사항

위임인을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의 정보를 기재합니다.

 

3. 위임내용

수임인에게 위임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위임 내용과 더불어 언제까지 권한을 위임하겠다고 유효기간을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당사자 서명

위임인이 회사인 경우, 법인도장을 날인하고 개인인 경우에는 개인 인감을 날인합니다. 이때 위임인의 도장은 반드시 첨부된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도장이어야 정상적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

 

 

 

부동산 위임장 양식

 

 

부동산 매매 계약이나 전월세 계약 등을 하였을 때 사용하는 부동산 위임장 양식입니다. 부동산 등기신청의 경우 매도인, 매수인, 대리인의 정보뿐만 아니라 부동산의 표시도 이상이 없도록 정확히 작성하여야 합니다.

 

 

위임장 (부동산 근저당권 설정) 위임장 (부동산 임대차 계약) 부동산에 관한 권한 위임장

 

 

민원 사무 위임장

 

 

민원 사무의 신청 및 발급에 관한 일체의 권리와 의무를 위임하는 민원사무 위임장 양식입니다. 위임장에 제출처와 용도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여 대리인에게 위임하는 권한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민원사무 위임장 FAX 민원 발급 위임장 민원 위임장

 

 

법률 관련 위임장

 

 

형사 고소, 고발이나 민사 소송, 항소, 상고 등 사건 사고에 관한 일정의 권한을 특정 법무법인에 위임한다는 내용의 법률 관련 위임장 양식입니다. 변호사를 선임할 때 수권 사항을 명시한 위임장을 작성하여 복잡한 법률 절차를 원활하게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소송대리 위임장 형사 고소 위임장 민사소송 위임장

 

 

은행 거래 위임장

 

 

신규 계좌 개설, 명의 변경, 인감 변경 등 은행 거래업무를 위임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입니다. 은행 거래의 경우 위임자는 법인, 수임자는 해당 회사의 직원인 경우가 많으므로, 은행 기관에 따라 인감증명서 이외에도 법인 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리인 신분증 등의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거래 위임장 금융 위임장 (예금) 위임장 (신규 계좌 개설)

 

 

업무 관련 위임장

 

 

회사 업무를 보면서 대표자 대신에 실무 담당자가 업무 처리를 하게 될 경우, 작성하는 업무 관련 위임장 양식입니다. 업무 과정에서 발생하는 계약, 수금, 거래 행위에 관한 일체를 대리인에게 위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업무 대리인 위임장 위임장 (업무) 위임장 (정기총회)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