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분개전표 양식과 작성 시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분개전표는 기업활동에 따라 자산, 부채, 자본이 증감하거나 수익, 비용이 발생 또는 소멸하는 거래를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기록하는 서식으로 일정 기간 동안의 거래 내용을 요약 정리한 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전표의 작성은 올바른 회계처리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대표자나 경영진에게도 투명한 자금집행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분개전표란?

 

 

전표란 일정한 거래를 유형별로 기록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회계 거래에 대한 계정과목, 거래내용, 금액 등을 기재할 수 있도록 만든 서식을 말합니다. 거래에 알맞은 계정과목을 적용하여 분개하고, 다시 일정한 서식에 따라 기재해야 하는데 이때 작성하는 서식을 전표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표가 모이면 장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전표를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분개(分介)는 거래 내용을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적는다는 뜻의 회계용어입니다. 분개전표는 보통 분개장과 같은 형식으로 기입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전표로 차변의 계정과목과 금액란에는 거래를 분개한 내용 중 대변 차변 계정과목과 금액을 기입하여 일정기간 동안의 거래 내용을 요약, 정리한 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개전표 작성 시 주의사항

 

 

분개전표란 거래의 내용을 분개장과 같은 형식으로 기재할 수 있도록 만든 전표로 하나의 전표에 모든 거래내역을 기록합니다. 이러한 분개전표를 순서대로 철할 경우, 분개장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분개전표를 작성하는 목적은 거래 담당자가 거래 처리에 관한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함이므로 분개전표에는 발생한 모든 거래들을 발생 순서에 따라서 내용을 요약하여 보기 쉽게 정리해야 합니다.

 

분개전표를 작성할 때에는 거래에 대한 자세한 내역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즉, 거래를 집계하여 장부를 작성할 때는 거래일자, 적요, 계정과목, 금액만이 의미를 갖고 나머지 내용은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거래의 내용을 요약하여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개전표 작성방법

 

 

 

분개전표에는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일정한 서식에 따라 거래내역을 기재한다. 적요란에는 거래내용을 간결하게 기재하고 차변과 대변란에 적절한 계정과목을 기입한 후, 금액란에 해당 금액을 기재하면 된다.

※ 항목별 기재요령
① 계정과목 및 금액 : 거래를 분개한 내용 중 차변 및 대변의 계정과목과 금액을 기재한다.
② 적요 : 거래내용을 간략하게 기재한다.
③ 합계 : 합계를 표시하고 빈칸이 있을 경우에는 분식회계(粉飾會計)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선을 긋는다.
④ 회계기표일 : 거래증빙 문서(세금계산서, 영수증 등)의 날짜를 기재한다.
⑤ 영수일 : 거래를 위하여 대금을 지출하고 회사로부터 지급받은 날짜를 기재한다.

 

 

분개전표 양식 모음

 

 

각종 전표 베스트 서식 분개전표 (간단 양식) 분개전표 (비고란)
전표관리 Program 분개전표 (일반형) 분개전표 (차변대변)

 

 

더 많은 전표 양식 찾아보기

▼▼▼▼▼

 

전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정해진 세무일정에 맞춰서 경리, 회계 업무를 소화하느라 이번 달에도 회계 장부와 싸우고 계신 경리 담당자님!일정은 점점 앞으로 다가오는데 서류 정리는 더디기만 해서 고민이 많으시죠? 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