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자기소개서 작성법부터 주요 항목별 질문의도&주의사항까지!

 

자기소개서란 취업을 하기 위해 가정환경, 성장과정, 성격, 대인관계 등의 내용을 기재하여, 희망하는 회사나 조직에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 이력서/성적증명서/경력증명서/자격증명서 등과 함께 취업을 목적으로 제출하는 서류 중의 하나이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나 경력증명서에서 보여주지 못한 자신의 특성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력서가 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다른 사람에게 ‘나’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글로, 인사 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가정환경이나 성장과정, 성격, 대인관계, 창의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의 유형

 

 

1. 성장배경 및 인간관계 위주

본인의 성장 및 주변 상황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서술하는 타입으로, 성장배경이나 교육과정, 인간관계 등에 대해 상세히 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지원 동기나 내면의식 등은 약하게 어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핵심내용 위주

핵심적인 부분을 고르게 정리하여 서술하는 타입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본인의 신상명세, 성장과정에서부터 지원동기 부분까지 핵심적인 부분만 고르게 정리하여 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항목이 조금만 길어져도 분량이 많아지게 되며 구상을 해놓지 않으면 주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3. 업무 및 경력 위주

본인의 업무 및 경력을 위주로 작성하는 타입으로 경력사원용으로 적합하다. 자신이 재직했던 회사와 그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으나, 자신의 주장이나 근거, 결과 등에 대한 타당성이 있어야 하며, 퇴직사유를 기재할 때는 특히 신중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의 평가요소

 

 

기업에서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이력서와 입사지원서 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지원자의 능력과 재능을 보다 객관적이고 세밀히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취업 희망자의 가정환경과 성장과정 그리고, 각 개인의 성격 또는 가치관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학교생활이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대인관계나 조직에 대한 적응력과 성실성, 책임감, 창의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나아가 지원 동기를 통해 지원자의 능력 여부와 장래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된다.

 

1. 성장과정을 통한 조직사회의 적응성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성장했는가 하는 것은 중요한 사항이다. 따라서 기업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가 어떠한 환경 속에서 성장했으며, 그 환경이 근로 희망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지원자가 조직의 일원으로서 집단속에서 융화하고 규율을 지키는 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2. 지원동기를 통한 장래성

어떤 동기로 지원하게 되었고 입사 뒤에는 어떤 이상적인 성취 욕구가 있는가를 알면 그 사람의 장래성 여부를 알 수 있다. 경력 사원의 경우 과거의 경력이나 회사 생활을 통해 어느 정도 발전할 수 있는 그릇이 될지 가늠할 수 있게 된다. 자기소개서에 입사동기가 설득력 있고 명확하게 나타나면 일단 그 사람은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게 되므로 자기소개서의 지원 동기는 어떠한 항목보다 중요한 항목이 될 수 있다.

 

3. 문장력과 필체를 통한 사고능력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문장 능력을 통해 어느 정도의 사고 능력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일 것인가에 대한 판단을 비교적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장의 표현, 구성, 정리 능력, 자신을 표현하는 요령 등을 평가한다.

 

 

자기소개서의 작성방법


자기소개서의 작성 RULE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RULE을 체화시켜, 단순히 구인구직활동에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입사 후 문서작성/회의 및 보고 등에도 높은 효율을 보실 수 있다.

 

  POINT 상세
RULE 1 두괄식 작성 어필하고자 하는 강점을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원인-결과)
RULE 2 경험 구체화 경험의 상세과정 기술
RULE  3 경험의 결과 수치화 할 수있는 결과를 기재
혹은 이를 통한 교훈 및 습득한 역량 기재
RULE 4 회사에 기여할 점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역량을
구체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방법 기술 

 

 

 

자기소개서의 작성전략

 

 

기업이 원하는 바를 지원자가 갖추고 있음을 알리고 지원자의 능력과 자질은 물론 쌓아온 경험과 경력이 기업이나 기관의 발전을 위해 적합한 것임을 자기소개서라는 글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

 

1. 인재상과 능력을 정확히 파악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는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이나 기관의 인재상, 지원 분야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 등을 정확히 파악한 뒤, 그에 맞추어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본 정보는 기업의 홈페이지 혹은 채용공고 등을 통해서 알아낼 수 있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지, 특히 지원하고자 하는 직종에서 요구되는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현금을 다루는 직종은 정직 성실성을, 영업은 적극적 대인관계와 화술 등을 요구하게 될 것이므로 지원 회사, 지원 직종에 따라 융통성 있게 기술한다.

 

2. 자신의 능력과 장단점을 파악
지원자는 자신의 능력과 장단점에 대한 냉정한 분석을 통하여 어떤 점을 내세워 돋보이게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기재할 때에는 무조건 나열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의 요구조건과 맞는 장점 한 두 개를 집중적으로 강조해야 하며, 경력이나 경험을 장황하게 나열하는 것은 오히려 산만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지원하는 기업과 지원 분야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나 능력과 관련하여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실적이나 경험을 선정해 두는 것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다.

 

자기소개서 주요 항목별 질문의도와 주의사항

 

 

1. 가치관/생활신조/직업관

[질문의도]

가치관을 통해 지원자의 삶 깊숙이 자리 잡고 작용하고 있는 철학이나 행동방식 등을 묻는 문항이다. 아무리 직무 역량이 뛰어나도 가치관이 맞지 않으면 회사에 오래 다닐 수 없기 때문에 회사의 구성원이 되기 전 꼭 확인하는 것이 가치관이다. 보통 성장 과정과 연결시켜서 많이 물어보는 편이다.

 

[주의사항]

무작정 평소에 생각지 않던 가치관을 구태여 맞추려 하지 않는다. 또, 회사는 개인이 아닌 이윤을 추구하는 단체임라는 것이다. 개인적 가치관이 아닌 사회적 가치관을, 외면적 가치관보다는 내면적 가치관을 적어야 한다.

 

2. 성공 경험/실패극복 경험

[질문의도]

업무과정 속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다루는 것에 따라 지원자의 끈기와 인내심 더 나아가 회복탄력성까지  예측할 수 있어,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항목이다.

 

[주의사항]

지원하는 직무와 무관한 경험을 기재하거나, 평이한 소재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특별히 이를 위해 쏟은 노력과 실패를 통한 Insight를 기재하는 것이 좋다.

 

3. 팀워크·조직생활 경험

[질문의도]

아무리 개인역량은 뛰어날지언정, 회사 상사/동료와의 업무협조에 차질이 생긴다면, 회사의 성장에 장애가 된다. 이를 위해 협조적이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여 조직생활이 가능한 지원자를 뽑기 위해 필수로 묻는 문항이다.

 

[주의사항]

'팀워크'라는 거창한 단어로 인해, 큰 조직에서의 경험만을 기술하려 하는 것을 지양한다. 소동아리/모임 등에서의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을 부각할 수 있다면 좋다.

 

 

기업별 공채 자소서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NHN/기획) 신입, 남녀, 대졸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S&I Corp) 신입/경력, 무관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NS홈쇼핑/PD) 인턴, 남, 대졸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현대오토에버) 신입/경력, 무관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한전KDN/사무) 신입, 남여, 대졸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현대엔지니어링/건축시공)

 

 

합격자 자소서

 

합격자 자기소개서
(현대오일뱅크/영업직) - 신입, 남녀, 대졸
합격자 자기소개서
(롯데건설/토목시공) - 신입, 여, 대졸
합격자 자기소개서
(신세계/매장관리) - 신입경력, 남녀, 대졸

 

합격자 자기소개서
(GS리테일/IT업무) - 신입, 남, 대졸
합격자 자기소개서
(삼성전자/연구개발) - 신입, 여, 대졸
합격자 자기소개서
(S-oil/기술) - 인턴, 남, 대졸

 

 

전문가 자소서

 

전문가 자기소개서
(9급공무원/일반기계직) - 신입, 남녀
전문가 자기소개서
(동남보건대학/간호학과교수)
-경력, 여, 석박사
전문가 자기소개서
(패션컨설턴트) - 신입, 남녀, 전문대졸
전문가 자기소개서
(서비스업) - 경력, 여, 대졸
전문가 자기소개서
(사무직/경리) - 경력, 여, 대졸
전문가 자기소개서
(법원행정처/법원경비관리대원)
- 신입, 남, 대졸

 

 

이외에도 예스폼은 업종별 자기소개서, 기업별공채 자기소개서, 탈락자 첨삭 자기소개서, 영문 자기소개서 그리고 자기소개서 구성항목별 모음 또한 함께 활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자기소개서 샘플 자료 참고하기

▼▼▼▼▼

 

자소서 샘플양식이력서·자기소개서 > 자기소개서 - 예스폼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무별 자기소개서, 업종별 자기소개서, 기업별 자기소개서, 영문 자기소개서, 전문가 자기소개서,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합격자 자기소개서, 탈락자 첨삭 자기소개서, 자기소개

resume.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