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유형별 연봉계약서 양식 모음(근로계약서 차이점과 FAQ)

 

연봉계약은 기업에서 근로자 개인의 실적, 능력, 공헌도 등 인사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1년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제도를 말한다. 근로자의 능력 및 실적을 평가하여 연간임금액을 결정하고 이를 매월 분할하여 지급하는 임금지급 체계이다.

근로자가 수행하는 직무의 특성에 따라 임금결정이 달라지는 직무급이나 종업원의 연령ㆍ근속연수 등에 따라 이루어지는 연공급과 달리 종업원이 수행한 성과결과에 의하여 임금이 결정되는 성과급의 일종이며 개인과 회사 간의 개별계약에 의한 개별성과급을 중심으로 한다.

 

 

연봉계약서 정의 (vs 근로계약서)

 

 

근로계약이란 근로자는 근로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임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것이고, 연봉제는 근로계약의 내용 중 임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하나이다. 연봉제는 1년이라는 기간에 해당 연봉을 12달에 나누어 매달 급여일에 해당되는 액수를 지급하게 된다.

 

연봉계약은 기본급여액 및 기타 수당, 지급방식과 지급일, 지급과정에서의 특약사항을 정하는 것이고 이를 문서화한 것이다. 원칙적으로 근로계약서는 최초 입사 시에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임금 등 근로조건의 내용이 바뀌지 않는 한 근로계약서를 매년 새롭게 작성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매년 임금이 변동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임금조건이 변경되는 경우 연봉계약서를 변경된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해야 한다. 기간이 정하여 계약을 하는 경우 근로계약서와 연봉계약서가 통합되어 작성될 수도 있지만, 매년 연봉협상이 필요한 직종의 경우라면 근로계약서와 연봉계약서를 별도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봉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임금, 각종수당, 상여금 액수, 지급조건, 지급방식, 지급을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근무장소와 시간, 업무내용,  휴일 및 휴게시간도 명시해야 한다.

 

 

연봉제 도입의 필요성

 


기업은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고 경영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종업원의 의욕과 능력을 극대화하여 기업을 발전시키는 하단과 같은 수단으로써 연봉제를 도입하고 있다.

 

1) 능력주의 임금체계
오랫동안의 관행으로 이어져 온 연공서열 임금체계는 급속한 기업환경 변화와 경쟁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능력주의 임금체계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별근로자는 자신의 능력이나 업적에 따라서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음으로 기업조직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2) 개인적 동기 충족
요즘 근로자들은 집단적이기보다는 개인적 성향이 강하며, 동기부여 방법에 있어서도 지금까지는 노동조합을 통한 전체적인 임금인상률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면, 최근에는 개개인의 임금을 각자의 능력과 성과에 맞게 조정해 주는 것이 임금의 동기부여라는 측면에서 필요하게 되었다.

3) 노동시장 유연화 및 횡단화
정년제까지 고용하는 종신 고용형 임금체계에서는 지금까지의 근속연수에 따른 임금인상 방식인 연공서열형 체계가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변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전문근로자에게 있어 한 기업에서 장기간 근속한다는 의식이 이제는 그다지 높지 않으며, 이에 따라, 노동시장이 횡단화 되고 있다. 따라서 노동자들은 현재의 능력, 업적에 알맞은 대우를 요구하게 되므로 능력을 반영하는 임금체계가 필요하다.

4) 국내외적 환경변화
무한경쟁시대라고 일컬어지듯이 자본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져 자본으로서는 생존을 위해 노동자의 능력개발과 노동력 지출을 보다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능력위주·성과위주의 인력관리가 필요해졌다.

국내적으로는 노동자들의 연령과 근속이 높아질수록 이에 따른 임금지급 체계인 연공·서열에 따른 급여 체계가 임금부담으로 다가오게 된다.

5) 고임금·저성장체제로의 전환
과거 저임금·고성장체제에서 고임금·저성장체제로 전환되면서 기업의 성장도 정체되고 승진의 적체, 고령화 등에 대응하는 새로운 인사노무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연봉계약서 FAQ


Q. 연봉제와 월급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Q. 연봉근로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A.  (1) 연봉근로계약서 조항
연봉근로계약서에는 보통 A4 용지 1~2장 분량에 계약 조건과 항목이 빼곡히 적혀 있다. 회사별로 복리후생이나 인센티브가 다른데 어떤 회사는 차량 유지비, 휴대전화 사용료 등을 따로 지급하기도 하며 성과에 따른 보너스 추가 지급과 같은 계약 조건이 있을 수 있다. 본인에게 불리한 조항이 있는지 꼼꼼히 체크하도록 한다.

 

(2) 연봉액과 퇴직금
근로자들이 임금을 받을 때에는 연봉계약서에 기재된 연봉액 그대로 지급받게 된다. 

 

따라서 연봉계약서에 연봉액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연봉액에 퇴직금을 포함하여 계약하기로 한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이 유효하게 이루어지려면  ①연봉액에 포함될 퇴직금의 액수가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어야 하며 

②연봉액에 포함하여 미리 중간 정산을 받는다는 근로자의 요구(신청)가 있어야 하고 

③연봉액에 포함하여 미리 지급받은 퇴직금의 총액이 근로기준법이 정한 퇴직금의 액수보다 미달하지 않아야 한다. 

근로기준법에 부합되지 아니한 연봉계약에 의한 퇴직금은 무효로 간주될 수 있다.

 

 

Q.  효과적인 연봉협상 방법은?
A.   연봉제가 확산되면서 기존의 회사 임금테이블에 따르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자신의 몸값을 당당히 요구하는 시대이다. 연봉협상도 하나의 전략이다. 그 전략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한 해 동안,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투자해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 평소 자신의 경력을 꾸준히 관리하고 효과적인 연봉 협상의 방법에 대해 미리 숙지하여 본인의 목표 수준에 적합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봉 협상에서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PR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확실하게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는 방법은 자신의 성공 스토리를 적극 홍보하는 것이다. 특히 자신의 업무 성과를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 보여주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는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자신이 아니면 할 수 있는 독보적인 분야를 만들어 둘 필요가 있다. 그것이 어떤 분야이든, 어떤 한 분야에 대해 자신 이외에는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을 정도로 관련 업무에 정통해야 한다. 특정 업무에 대해 독보적인 존재로 인정받는다면 회사에서 당신의 필요성을 간과할 수 없음은 물론이고, 급여에 관한 요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할 수밖에 없다.

 

 

연봉계약서 양식


주식회사와 근로자 간 연봉제규정에 따라 연봉계약을 체결하고, 본 계약에 정함이 없는 사항은 당사 취업규칙 및 제규정에 따르겠다는 서약을 하는 연봉계약서 양식입니다.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양식입니다.

 

 

 

연봉계약서 관련 양식

 

 

이외에도 근로시간 연봉계약서 , 계약직 근로자 연봉계약서, 연봉계약직 고용계약서 등의 양식도 있으니 함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봉계약서(근로시간) 계약직 근로자 연봉계약서 연봉계약직 고용계약서 

 

 

이외에도 다양한 근로계약서 양식들이 예스폼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예스폼에 접속하셔서 우리 회사 실정에 맞는 계약서 샘플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근로계약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시와 관리에 따라 정해진 근로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지급받기로 한 유상 쌍무계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근로자와 기업(사용자) 사이에 종속적 노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