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성공하는 직장인의 언어 습관

 

같이 입사를 했는데도 나보다 앞서가고 있는 동료 직원을 발견할 때면 나의 문제점이 무엇일까 파악하게 되는데요. 업무능력에서부터 운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언어에서부터 성공의 확률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직장인들은 사소한 언어습관 하나하나까지도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는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언어를 활용해야 성공하는 직장인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을까요?

오늘은 예스폼과 함께 성공하는 직장인들은 언어도 다르다!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어를 어필하고 싶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어필하고 싶은 순간에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은 드러내지 않으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는 듣는 사람이 내 편일 때 효과적인 방법으로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어필하고 싶을 때, 상대는 기존의 것을 뒤집는 제안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일 수도 있는데요. 새로운 것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사람의 본성으로 인해서 이런 태도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장점을 부각시키기보다는 누구나 알법한 내 아이디어의 결점을 솔직하게 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스스로 단점을 말한다는 것은 그 점을 누가 말해주지 않아도 스스로 파악할 정도의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비쳐 상대방의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장점을 어필한다면 상대방이 적극적으로 수용할 확률이 높은데요. 당장 받아들여지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상대가 생각할 시간을 충분하게 준 뒤에 다시 의견을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수를 보고 해야할 때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실수에 대한 사실을 고백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마련인데요. 많은 분들이 실수를 고백하기가 두려워 미루고는 하지만 이것은 절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불편한 진실을 전하고자 할 때는 직접적이고 중립적으로 고백하는 것이 좋은데요.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다리기보다는 바로 알리고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 비난과 문책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실수에 대한 고백을 할 경우에는 어떤 실수인지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으며,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수를 알리는 것이 두려워 덮어두다 보면 해결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대화의 주도권 가져오는 방법

 

 

대화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질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질문의 의미 자체가 대답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을 질문을 받는다면 그에 대한 답변을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도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닌 요령을 지켜서 하는 것이 좋은데요. 단순한 질문을 하기보다는 경험과 기억을 상기시킬 수 있는 질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떠한 업무를 하달 받았는데 잘 모르는 상황이 있을 경우에도 집요하게 질문하는 것이 관계 형성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상사의 답변을 듣다 보면 상사가 말하는 부분의 요지와 맥락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업무의 처리가 훨씬 수월해져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보고하는 방법

 

 

신입사원의 경우 체계적인 보고를 하는 것이 성공하는 직장인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고를 잘하는 사람들의 경우 상대가 알고 있는 부분을 배제하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만 시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고하기 전에는 상사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알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간결하고 체계적인 보고는 믿음을 줄 수 있으며, 장황하게 늘어놓는 것보다 주의를 집중시켜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예스폼 관련 서식

 

 

아이디어 제안서 업무보고서 (추진방향) 일일 업무일지 (상세형)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