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 압박면접 꿀팁과 면접 준비 양식 알아보기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면접이라는 과정을 밟아야 하는데요. 현재 대한민국은 취업난 속 취업을 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이러한 상황 속, 취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면접을 어떻게 보느냐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그러나 면접은 엄청난 압박감과 긴장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압박면접 시에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나 많은 고민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면접을 응시할 때 현명하게 대처만 하더라도 좋은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압박면접 꿀팁과 면접 준비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압박면접하는 이유

 

 

압박면접은 일부러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던져서 지원자의 평정심과 차분함을 잃어버리도록 만들고 지원자가 순간의 위기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는지 보기 위한 면접 방식인데요. 면접자의 대답이 확실하지 않다거나, 자신감이 없는듯한 대답을 할 경우에 꼬리 질문이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압박면접 상황 시에 평정심을 잃지 않고 차분하고 현명하게 대처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압박면접 대처 방법

 

 

이러한 압박면접에서 현명하고 올바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한 직무와 기업에 대해서 자세하고 확실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해당 직무,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이나 적성, 지식도 없는 면접자라고 판단을 하면 절대 뽑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충분하게 검토를 한 다음, 면접을 보러 가야 하는데요. 물론, 이력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면접을 볼 때에는 해당 면접자의 서류를 통해 면접 질문을 건네기 때문에 자신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만 꼼꼼하게 살펴보아도 면접 질문을 어느 정도는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압박면접 질문 예시

 

 

압박면접 시에 받을 수 있는 예상 질문들은 아래와 같은 예시들이 있는데요. 아래의 예시 이외에도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여 예상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서 압박 면접에 미리 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입사를 하게 되었는데 이 회사와 본인이 맞지 않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2. 업무의 강도가 상당히 세고 야근 또한 많은 편인데 괜찮으신가요?
3. 상사의 의견이 본인의 의견과 다른 경우에 어떻게 하실 건가요?
4. 좋아하는 일과 잘 하는 일 중 어떤 것을 선택하실 건가요?

 

압박면접 답변 주의사항

 

 

압박면접 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때는 과도하게 가식적이지는 않은 정도로, 자신의 가치관과 생각을 드러낼 수 있도록 소신 있게 답변을 해야 하는데요. 만약, 당황을 했더라도 당황한 것을 티 내지 말아야 하며 조직 사이에서 잘 어울리고 적응할 것 같이 보이도록 답변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당당한 태도를 유지하되 거만해 보이지는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면접 준비를 위한 양식

 

 

면접 예상질문표 업종별 면접질문 리스트 면접 기초자료표
면접용 1분 스피치
(IT 서비스, 마케팅)
면접용 1분 스피치
(공무원)
면접용 1분 스피치
(경리/회계)

 

 

더 많은 취업문서 샘플 찾아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