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 봄철 차량관리 꿀팁 - 봄나들이 떠나기 전에 체크하세요!

 

봄비가 내리고 나니 날씨가 많이 포근해져서 봄이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아직까지는 일교차가 꽤 있는 편이지만 낮 기온은 10도 이상을 웃돌며 꽃이 언제 피어도 이상하지 않은 날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운전을 하는 운전자들에게는 겨울이 끝나고 봄이 왔다는 소식이 반가우실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더 이상 위험한 눈길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있지만, 기온이 상승하면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연비 또한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날씨가 따뜻해질수록 특별히 유의하여 신경 써야 하는 차량 점검사항이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봄맞이 차량관리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타이어 공기압은 연비와 승차감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점검 대상인데요. 이러한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에 따라 많은 변화가 나타나므로 지금과 같이 환절기에 더욱 신경 써서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공기압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적정 공기압으로 다시 맞혀놔야 하는데요. 

 

또한 겨울에 윈터 타이어를 이용하셨던 분들께서는 다시 일반 타이어를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윈터 타이어는 빙판길이나 눈길 주행에 맞춰져있어 일반적인 도로를 주행할 때 타이어 마모 속도가 빨라지며 엄청난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봄에는 겨울 신발인 부츠를 신지 않는 것처럼 자동차의 신발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도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워셔액 점검

 

 

심각한 미세먼지로 인해 더러워진 차량 유리 때문에 많은 분들이 속상해하시는데요. 미세먼지에는 모래 알갱이, 중금속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와이퍼를 작동할 때 앞 유리에 자국이나 흠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먼지떨이나 부드러운 수건을 활용하여 먼지를 모두 털어낸 다음, 워셔액을 유리에 뿌려 와이퍼를 통해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와이퍼 블레이드에 있는 고무가 손상되었거나 오래되었다면 세척력이 저하되므로 점검을 한 다음 교체가 필요한 것 같다면 미리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셔액도 마찬가지로 부족한 경우에는 보충을 미리 해두고, 만약에 상황을 대비하여 워셔액을 차량 트렁크에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필터 교체

 

 

에어필터란 엔진 부분으로 흡입되는 공기들을 걸러주는 필터인데요. 에어클리너라는 명칭으로도 불리며 자동차 엔진 전용 마스크라고 이해를 하시면 쉽습니다. 그러나 미세먼지 혹은 황사가 심각할 경우에는 이러한 에어필터가 오염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와 같은 경우에는 엔진이 충분한 공기를 흡입하지 못해 연비 악화 혹은 출력 저하와 같은 여러 문제들을 발생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에어필터는 주기적으로 검진과 교체를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에어필터의 적정 교체주기는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10,000~20,000KM이고,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같이 교체해 주시는 것이 차량 관리에 더욱 용이합니다. 그러나 미세먼지, 황사가 심한 시기에 많은 주행을 하셨다면 교체주기가 아니더라도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관리 서식

 

 

차량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와 소모품 교체가 필수인데요. 예스폼에서는 이러한 차량관리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차량관리기록부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차량관리 서식을 활용하셔서 주유내역, 정비내역, 보험료 등을 기록하고 꼼꼼하게 관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차량관리 프로그램 차량관리 프로그램(법인차량 차계부) 차량 운행/정비 관리대장
차량관리기록부 주간 차량관리대장 업무용 차량 관리규정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