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 "라이브커머스" 알아보기!

 

요즘 많은 브랜드들이 시작하고 도전하는 마케팅을 뽑자면 이커머스가 빠질 수 없습니다. 이커머스 중에서도 라이브 커머스가 주력으로 자리 잡으며 미디어 커머스의 한 획을 긋기도 했습니다.

 

실시간 방송으로 판매와 구매가 이루어지지만 홈쇼핑과는 다른 차이점을 갖고 있기도 한데요. 오늘은 예스폼과 이커머스의 발전, 성장하는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쇼핑을 좋아한다면 라이브 커머스와 라이브 쇼핑에 대해 익숙하고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쉽게 설명한다면 홈쇼핑의 모바일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모바일 방송을 보면서 채팅을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가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하고 구매할 수 있는 스트리밍으로 '소통'이라는 큰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홈쇼핑도 문자 전송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일방적인 응원이나 이벤트 참여하는 문자이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소비자가 채팅을 통해 궁금한 점이나 원하는 부분에 대해 물어볼 수 있어 곧바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쇼핑 / 카카오톡 / 올리브영 공식 홈페이지

 

우리나라의 라이브 커머스 역사는 그리 긴 편은 아닙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라이브 커머스는 네이버 라이브 쇼핑으로 기존의 잼 라이브를 인수하고 전보다 완성도 있게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외에도 많은 플랫폼이 라이브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톡 딜 라이브, 올리브영 올라이브, 11번가, 티몬, 지마켓 등 여러 가지 회사들이 다양한 커머스를 통해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2020년을 기점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와 온라인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라이브 커머스의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웃나라 중국의 경우 3년 만에 55배 성장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보여주었는데요. 중국 쇼핑몰 알리바바는 자체 쇼핑 플랫폼인 티몰과 타오바오를 통해 몇 년 전부터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며 유명 연예인, 호스트를 통해 활발하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 기준 매출 규모가 한화로 200조 원이 되며 3년 전 보다 55배 정도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가 중국 시장보다 규모가 다르기에 몇 조원까지는 아닐지라도 올해, 내년, 내후년에 더욱 가파를 성장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라이브 방송이 주력으로 자리를 잡은 것은 아니기에 일반인 호스트보다 연예인이나, 개그맨 호스트가 종종 있는데요. 평소에 숨겨왔던 재능과 끼를 라이브 방송을 통해 포텐을 터쳐 더욱 주목받거나 라이브 커머스 호스트로 많은 러브콜을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기 위한 브랜드 마케터, BM이 필요한데요. 이 BM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약은 약사에게 마케팅은 마케터에게!! BM은 라이브 쇼핑에 직접 나오지는 않지만 라이브 쇼핑을 진행하는 호스트가 방송을 잘 컨트롤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한다고 생각하면 좋은데요. 호스트가 제품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자료 및 설명을 진행해야 합니다.

 

보통 라이브 커머스가 1시간 정도 진행되기에 1시간 안에 특정 제품을 잘 설명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지만 이 시간 동안 호스트는 제품에 대해 전문가처럼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실제로 호스트에게 사전에 제품 소개 자료부터 실물 제품 전달, 사전 미팅 등을 거쳐 호스트의 궁금함을 받아 서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그 외에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기 위해 큐시트와 손판넬 준비는 물론 라이브 배너 및 기획은 전면 구성하고 방송이 진행되는 시간 동안 채팅과 공지 문구를 관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한다면 BM이 절대 빠져서는 안된다고 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과 이커머스의 발전, 성장하는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도전하는 브랜드와 호스트가 늘어남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황금시간대를 차지하기 위해 브랜드끼리 경쟁은 물론 BM의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어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좋은 상품과 좋은 가격에 구매할지 많은 고민을 낳기도 합니다. 이제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가 익숙해지는 시대가 되면서 이커머스와 라이브 커머스의 발전이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더욱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