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의 차이점부터 작성법까지(+샘플)

 

손익계산서란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기록하여 당해 기간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 또는 손실을 보았는지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즉,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매입한 상품을 얼마나 판매하였으며, 그와 관련된 원가는 얼마이고, 판매활동이나 관리활동을 위해 지출한 비용은 얼마인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반면에 대차대조표(貸借對照表, balance sheet)란 일정한 시점의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회계보고서로써, 기업이 그 시점까지 자금을 어디서 얼마나 조달하여 어떻게 투자하였는가를 보여준다. 

 

 

손익계산서 개요

 

 

손익계산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손익계산서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수익과 비용, 그리고 이 두 가지 사이의 차이인 이익을 보여주는 재무 보고서이다.


먼저, '수익'은 기업이 판매,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얻는 금액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의 총판매액이나 수입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매출'이라는 용어로 표현된다. 기업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얻는지는 그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성공 가능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다음으로 '비용'은 기업이 이러한 수익을 얻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금액을 의미한다. 이는 제품 제조 비용, 판매비와 관리비, 급여, 임대료 등 다양한 형태의 비용을 포함할 수 있다. 비용이 많으면 많을수록, 기업은 더 많은 수익을 얻어야 이익을 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뺀 금액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동작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순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이익이 크면 클수록, 기업은 더 많은 자금을 재투자하거나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손익계산서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 중 하나로, 의사결정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손익계산서의 종류

 

 

1. 외부손익계산서 (External Income Statement)

외부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주주, 투자자,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재무제표로, 회사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수익과 비용, 그리고 이익을 정량적으로 나타다. 주로 감사된 연간과 분기별 손익계산서로 제공되며, 공시목적으로 작성되어 외부에 공개된다.

 

2. 내부손익계산서 (Internal Income Statement)

내부 손익계산서는 회사 내부 경영진이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되는 재무제표로, 기업 전체 또는 각 부별 경영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외부손익계산서와 달리 자세한 세부 정보 포함할 수 있어, 특 부분의 효율성과 비용절감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세부손익계산서 (Detailed Income Statement)

세부손익계산서는 기업의 특정 부문이나 제품, 프로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작성되는 재무제표이다. 세부적인 비용 구조를 이해하고, 개선점을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특정 영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전략을 수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이처럼 각 종류의 손익계산서는 상이한 목적과 사용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필요성과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주고받는 정보의 목적에 맞는 종류의 손익계산서를 선택하여, 정확하고 효과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익계산서 샘플 및 작성요령

 

 

 

 

1. 매출액(賣出額, sales)

매출액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제품, 상품, 용역 등의 총매출액에서 매출할인, 매출환입, 매출에누리 등을 차감한 금액이다. 매출액은 업종별이나 부문별로 구분하여 표시할 수 있으며 반제품매출액, 부산물매출액, 작업폐물매출액, 수출액, 장기할부매출액 등이 중요한 경우에는 이를 구분하여 표시하거나 주석으로 기재한다. 주요 영업활동이 아닌 것으로부터 얻는 수익은 영업 외 수익으로 비경상적 활동으로부터 얻은 수익은 특별이익으로 계산된다.  매출액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구  분 내  용
상품매출 외부에서 상품을 매입해서 되파는 것
제품매출 공장에서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경우
용역매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받은 매출액
국내매출 우리나라 안에서 매출이 이루어 지는 것
수출매출 해외로 부터 매출이 이루어 지는 것

 

 

2. 매출원가(賣出原價, cost of sales)

매출원가는 매출액 중에서 상품의 매입이나 제품의 제조에 들어가 비용을 말한다. 즉, 제품이나 상품 등의 매출액에 대응되는 원가로써 판매된 제품이나 상품 등에 대한 제조원가 또는 매입원가이다. 매출원가의 산출과정은 손익계산서 본문에 표시하거나 주석으로 기재한다. 매출원가는 기초제품(또는 상품) 재고액에 당기제품제조원가(또는 당기상품매입액)를 가산하고 기말제품(또는 상품) 재고액을 차감하여 계산한다. 제품이나 상품에 대하여 생산, 판매 또는 매입 외의 사유로 증감액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매출원가의 계산에 반영한다.

 

3. 매출총손익(賣出總損益, gross profit and loss)

매출총손익이란 기업의 영업활동결과에 따라 얻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매출액이 매출원가보다 큰 경우는 매출총이익이, 작은 경우에는 매출총손실이 나타난다. 매출총손익은 기업의 영업손익의 원천이 된다. 매출총손익은 과도한 할인판매 등으로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있다.

 

4. 판매비와 관리비(販賣費와管理費, selling and administrative expenses)

제품이나 상품 및 용역 등의 판매활동 또는 회사의 관리와 유지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급여, 복리후생비, 감가상각비, 임차료, 접대비, 감가상각비, 광고선전비 등 매출원가에 속하지 않는 모든 영업비용을 포함한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당해 비용을 표시하는 적절한 항목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거나 일괄표시할 수 있다. 일괄표시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항목으로 구분하여 이를 주석으로 기재한다.

 

5. 영업손익(營業損益, operating gain and loss)

영업손익은 매출총손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를 차감하여 산출한다. 영업손익이 흑자이면 영업이익이 되고 적자이면 영업손실이 된다. 영업손익은 기업경영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6. 영업외수익(營業外收益, non-operating income)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은 아니지만, 이를 지원하는 재무활동 등 다른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과 차익으로써 중단사업손익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영업외 수익으로는 이자수입, 임대료수입, 배당금수입 등이 있다.

 

7. 영업외 비용(營業外費用, non-operating expense)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은 아니지만, 이를 지원하는 재무활동 등 다른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비용과 차손으로써 중단사업손익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영업외 비용으로는 이자비용, 기부금 등이 있다.

 

8.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익(法人稅費用差減前繼續事業損益, continuing income and loss before income taxes)

세금을 납부하기 전의 이익을 말한다.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익은 영업손익에 영업 외 수익을 가산하고 영업외비용을 차감하여 산출한다.  ※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익 = 영업손익 + 영업외수익

 

9.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은 계속사업손익에 대응하여 발생한 법인세비용이다. 회사가 얻은 이익에 대하여 국가에 납부해야 할 세금으로 영업활동으로 얻은 소득에 대하여 부과된다.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은 영업활동이 보고되는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한다.

 

10. 계속사업손익

계속사업손익은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익에서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을 차감하여 산출한다.

※ 계속사업손익 =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익 -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

 

11. 중단사업손익 

중단사업손익은 중단사업으로부터 발생한 영업손익과 영업 외 손익으로서 사업중단직접비용과 중단사업자산손상차손을 포함하며, 법인세효과를 차감한 후의 순액으로 보고하고 중단사업손익의 산출내역을 주석으로 기재한다. 이때 중단사업손익에 대한 법인세효과는 손익계산서의 중단사업손익 다음에 괄호를 이용하여 표시한다.

 

12. 당기순손익(當期純損益, net income & loss for the year)

당기(1년)에 벌어들인 순이익으로 당기순손익은 계속사업손익에서 중단사업손익을 가감하여 산출하며, 당기순손익에 기타 포괄손익을 가감하여 산출한 포괄손익의 내용을 주석으로 기재한다. 이 경우 기타 포괄손익의 각 항목은 관련된 법인세효과가 있다면 그 금액을 차감한 후의 금액으로 표시하고 법인세효과에 대한 내용을 별도로 기재한다. 당기순손익의 항목으로 회사가 흑자인지, 적자인지 알 수 있다.

 

 

손익계산서 양식 모음

 

 

직장인 분들을 위해 예스폼에서는 다양한 기안서 관련 양식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손익계산서, 기업 재무제표, 손익관리 프로그램, 영문손익계산서, 제품별 손익계산표  등 다양한 양식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손익계산서
분기별 손익계산서 [2023년] 기업 재무제표(손익계산서)
월별 손익계산서 작성 및 재무비율 분석표 손익관리 Program
손익계산표(품목별 실질)

 

 

 

더 많은 손익계산서 찾아보기

▼▼▼▼▼

 

 

손익계산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정해진 세무일정에 맞춰서 경리, 회계 업무를 소화하느라 이번 달에도 회계 장부와 싸우고 계신 경리 담당자님!일정은 점점 앞으로 다가오는데 서류 정리는 더디기만 해서 고민이 많으시죠? 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