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업무실적보고서 · 업무추진계획서 작성 시 추천 내용 및 주의사항! (+ 예스폼 양식 5종 추천)

 

 

다가오는 연말과 연초, 누군가에겐 쉼과 휴식의 시간일 수도 있겠지만, 누군가에겐 한 해를 정리하고 다가올 새해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일 것인데요. 특히 하나의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다면 이 시기에 업무에 대한 업무실적보고, 업무추진계획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실 겁니다. 업무실적보고서와 업무추진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업무방향성을 잡는 것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연말, 연초 시즌 과거를 점검하고 미래를 계획하기 위해 업무실적보고, 업무추진계획을 작성하실 분들을 위해서 작성 시 추천 내용, 주의사항을 알아볼 예정인데요. 또한 예스폼에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엑셀서식 5종을 소개해 드리려 하니 업무실적보고서양식, 업무추진계획서양식을 찾고 있으셨다면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업무실적보고서, 업무추진계획서란?

 

📌 업무실적보고서

보통 한 해 동안의 업무 성과를 정리하고 평가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단순히 수행한 업무의 목록을 나열하는 것 이상으로, 그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얻은 결과, 즉 성과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이나 조직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과정이며 실적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보고 기간 동안 수행한 주요 업무 내용

✅ 목표에 대한 달성 정도와 그에 따른 성과

✅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과 개선 필요성

✅ 다음 해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참고 사항

 

📌 업무추진계획서

새 해의 업무를 계획하고 그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추진계획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추진하려는 업무의 목표 및 방향성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과 행동 계획

✅ 예상되는 성과와 그 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

✅ 계획의 실행에 필요한 자원과 예상되는 장애 요소

 

 

 

 

작성 시 주의사항

 

📌 업무실적보고서 작성 시 주의사항

✅ 정량적인 데이터 활용

이해하기 쉽고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실적을 숫자나 차트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잘했다', '못했다'로 표현하기보다는, 명확한 데이터를 제시해 성과를 표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패 사례 부각

성공 사례만을 부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한 부분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솔직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이는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업무추진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

✅ 목표에 SMART 원칙 적용

계획서에 기술된 목표는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Measurable), 달성 가능(Achievable), 현실적(Realistic), 시간 기반(Time-bound)의 SMART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목표 설정의 효율성을 높이며, 추후 성과 평가 시에도 유용합니다.

 

✅ 리스크 관리 계획 포함

모든 계획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위험 요소를 미리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스폼 업무실적보고서양식, 업무추진계획서양식 추천

 

 

 

연간매출 결과보고서 (경영부서 분기별 매출)

 

각 분기별 월간 목표매출액과 실현매출액을 비교하여 달성률, 전월 대비 및 전년대비 성장률을 확인할 수 있는 연간 매출 결과보고서입니다. 각 분기의 소계와 최종 합계를 통해 금년도 매출 실적평가를 진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년도 매출 중대방안을 수립할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부서의 연간매출 결과보고서가 작성 예시로 첨부되어 있습니다.

 

 

 

연간 사업활동 보고서 (상반기 하반기 특기사항)

 

각 월별 활동내용을 기록하고 상반기와 하반기에 특기사항을 작성할 수 있는 연간 사업활동보고서입니다. 작성일자와 작성자의 서명이 필요하며, 상반기와 하반기를 구분하여 활동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전반적인 사업 활동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부서의 연간 사업활동보고서가 작성 예시로 첨부되어 있습니다.

 

 

 

연간영업 실적보고서 (향후 계획 및 개선과제)

 

해당년도의 월별 목표와 실적, 달성률을 기재할 수 있는 연간 영업 실적보고서입니다. 목표와 실적은 수량과 금액으로 구분되어 표시되어 있으며, 각 월별로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실적 평가와 향후 계획 및 개선과제를 포함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향후 영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월별 목표와, 달성률이 작성예시로 첨부되어 있습니다.

 

 

 

업무추진계획표 (마케팅기획)

 

기획 업무에 대해 월별 추진 계획을 나타내는 연간 업무추진계획표입니다. 업무 목표는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월별로 진행되는 계획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계획과 달성 과제, 그리고 비고란까지 포함되어 있어 업무 추진에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부서의 업무추진계획이 작성 예시로 첨부되어 있습니다.

 

 

 

연간 업무추진 계획서 (경영부서)

 

중점사항과 추진계획을 작성한 후, 업무 월별 계획에 따라 1월부터 12월까지의 계획을 세부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연간 업무추진계획서입니다. 각 월별 업무 계획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추진할 수 있습니다. 경영부서 연간업무계획서의 작성 예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과거를 돌아보는' 업무실적보고서와 '미래를 계획하는' 업무추진계획서 시간 축에서 볼 때는 서로 반대되는 위치에 있지만, 업무실적보고서작성을 통해 얻은 교훈과 인사이트는 업무추진계획서작성의 기반이 되며, 업무추진계획서는 업무실적보고서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더 나은 미래를 그려가는 데 사용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이 둘의 관계는 '연속성'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두 개 모두 업무의 효율성과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이니 꼭 작성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소개드린 예스폼 엑셀서식 5종은 각 서식에 대한 작성예시가 첨부되어 있으니 작성에 보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양한 업무실적보고서 보러가기 ▼▼

 

업무실적보고서 샘플(양식.서식) 검색자료

실적보고서는 분기별, 반기별, 연간 등 일정 기간의 기업 경영 성과를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보고서입니다. 보통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자산, 부채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 성과를 종합적

www.yesform.com

 

▼▼ 다양한 업무추진계획서 보러가기 ▼▼

 

업무추진계획서 샘플(양식.서식) 검색자료

직무란, 작업의 종류와 수준이 비슷한 업무들의 집합으로, 직책이나 직업상 책임을 갖고 담당하여 맡은 일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어느 정도 유사한 업무 내용을 가진 직위들을 하나의 단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