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 작성요령부터 양식까지!

 

 

사회가 발전할수록 업무 역시 다양화되어 가며 각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역시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때문에 그 교육을 수강하고자 하는 이들의 수요 역시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많은 회사에서는 각종 직무 훈련을 시행하여 직원들의 교육 참가를 유도하여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의 발판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교육 이후에는 상부에 관련 내용을 보고해야만 하기 때문에 결과보고서 작성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 작성요령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란?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란 교육을 이수한 담당자가 교육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작성하는 보고서를 뜻하는데요. 때문에 주로 해당 결과보고서 내에는 담당자가 이수한 교육이 어떤 교육이었는지, 교육을 통해 얻은 결과는 무엇인지 등 교육 내용 및 교육 결과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여 상부에 보고하는 것이 원칙이며, 부가적인 사항으로는 작성자의 소속 및 직급, 성명 등과 같은 개인 정보와 더불어 수료 여부 역시 기재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로는 보고 대상자는 이를 통해 교육의 진행 상황과 결과에 대해 알 수 있고, 보고자는 교육 이후 관련 업무에 관한 적절한 지시나 계획과 방향을 재정비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관련 교육에 대한 내용이 문서화될 경우에는 이후 교육 진행에 있어 지속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내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 작성요령

 

그렇다면 과연 보다 효과적인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오늘 저희 예스폼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내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는 가장 먼저 보고서의 작성을 두괄식으로 기입하는 것인데요. 결과보고서를 두괄식으로 기입하다 보면 교육 관련한 내용을 보다 압축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근거를 장황하게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간결한 결과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교육 결과에 대해 이수한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이를 어떻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지 역시 작성하는 것도 좋은데요. 그뿐만 아니라 교육을 이수하면서 생각난 아이디어 혹은 궁금한 것들에 대한 내용 역시 소감으로 작성하는 것도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적절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교육 결과보고서는 교육이 완료된 시점에서 작성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교육 중간중간 틈틈이 메모를 해두면 관련 내용을 작성할 때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 작성 이전 교육을 듣는 시점에는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메모에 기재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예스폼 OJT 결과보고서

 

 

이에 예스폼에서는 좀 더 쉽게 사내 교육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관련 OJT 결과보고서 역시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만일 직장 내 교육훈련의 결과를 보고하는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교육 실시자, 교육 대상자 정보 및 교육 내용 관련을 기재할 수 있는 해당 OJT 결과보고서를 통해 보다 완벽한 보고서 작성을 완료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사외교육 보고서(상세)

 

 

뿐만 아니라 예스폼에서는 총무/서부 분야에서 허용하는 사외교육 보고서 역시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외부 교육에 참가할 경우 교육에 대한 내용 및 소감 등을 작성할 수 있는 서식이므로 만일 사외교육 참가 확인 및 관리를 위하여 관련 서식 배부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해당 보고서를 활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 작성요령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핵심이 되는 내용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해야만 하는데요. 이를 읽는 상부의 경우 사내 교육 결과 보고서를 읽고 이해하는 것 외에도 중요한 업무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초반에 핵심 내용을 명확하게 던지고 시작하면 일관된 논리적 흐름으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인지하고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밖에 추가적으로 사내 교육 결과보고서를 더욱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은 오늘 예스폼에서 안내드렸으므로, 관련 양식과 더불어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어 결과보고서 작성을 완료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OJT 결과보고서▼▼

 

[2024년] OJT 결과보고서 - 부서별서식

직장 내 교육훈련의 결과를 보고하는 양식으로 교육 실시자, 교육 대상자 정보와 교육내용 및 교육 실시자 의견 등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OJT 결과보고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사외교육 보고서(상세)▼▼

 

사외교육 보고서(상세) - 예스폼 엑셀서식

총무/서무 분야에서 사용하는 서식으로 외부 교육에 참가할 경우 교육에 대한 내용과 소감 등 교육을 다녀온 교육보고서를 제출하여 사외교육 참가확인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사외교육 보고서

excel.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