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금전출납부란 무엇일까요? 작성방법, 양식 알아보기💸

 

 

회사에서 협력사의 부품을 매입하여 조립, 생산하고 거래처에 판매를 할 때, 직원들 월급 등 하루에 몇 번이고 회사 자금이 오가고 있는데요. 이때 회계부서 또는 경리부서에서는 회사 자금이 사용되거나 들어올 때 일자별로 세세하게 작성하여 증빙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듯 금전출납부를 작성하게 되면 회사에서 사용한 비용의 출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금전출납부를 작성하면 비용 출처 확인 외에도 더 많은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회사를 운영하는 관리자라면 금전출납부를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금전출납부란 무엇인가? 작성 항목 함께 알아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전출납부의 의미

 

금전출납부는 말 그대로 당일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사용되거나 입금된 금전을 기록한 서류를 의미하는데요. 회사 경영을 하면 손익 계산을 하여 경영 실태를 파악해야 하는데, 손익 계산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서류가 바로 금전출납부입니다. 쉽게 말해 회사 자금의 입금과 출금 내역을 작성한 가계부라 할 수 있는데요. 금전출납부를 작성하면 회사 자금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회사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전출납부 작성 항목과 유의사항

 

금전출납부를 작성할 때는 각 회사마다 모두 자금을 사용하는 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금 사용하는 것에 따라 항목이 나누어지는데요. 내용은 모두 다를 수 있어도 금전출납부를 작성할 때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항목은 일자, 적요, 입금, 지출, 잔고, 비고, 자금 사용자의 정보 등이 있습니다. 금전출납부는 일 단위로 매일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금전출납부 서류의 양은 방대해질 텐데요. 따라서 금전출납부를 작성할 때는 한눈에 봤을 때 알아보기 쉽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하루에 사용된 금전출납부를 모두 작성했다면 반드시 매일 내용을 확인하고 잔고가 맞는지 시재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입금된 금액과 지출된 금액을 제대로 작성했다면 하루 금전출납부의 잔고가 틀리지 않겠지만 예금을 인출할 때 작성하는 방법 때문에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회사의 예금통장에서 돈을 출금한다는 것은 단순히 보면 돈을 뺀 거기 때문에 금전출납부에 지출이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예금 통장에서 돈을 인출했지만 결과적으로 봤을 때 인출 한 돈은 사용자에게 입금된 것이기 때문에 금전출납부에는 입금이라 작성해야 합니다.

 

 

 

예스폼 사업장별 금전출납부

 

각 사업자 별로 수입과 지출, 그리고 잔액을 효과적으로 기록하는 데 사용되는 사업장별 금전출납부 서식(예시)입니다. 일자별로 각 사업자의 수입과 지출 내용을 기록하며, 각 항목의 잔액을 정확히 계산하여 제시하는데요. 각 사업자의 현재 재무 상태와 수입 지출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여 자금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스폼 금전출납부(인테리어 업체)

 

인테리어 업체의 회계팀에서 작성한 금전출납부 서식 및 예시입니다. 해당 서식은 날짜, 적요, 금전 출납 현황을 정리한 내용을 보여주며, 이월액, 입금액, 지출액, 그리고 잔고액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는데요. 여러 거래 내역들이 일자별로 표시되어 있으며, 매출과 지출, 입금과 지급, 잔금 반환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스폼 소액현금 출납장(소프트웨어 유통 업체)

 

일자별로 소액의 현금 수입과 지출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데 사용하는 소액현금출납장 양식 및 예시입니다. 각 항목별로 통신비, 소모품비, 교통비, 복리후생비, 잡비 등의 내용을 명확하게 기재하며, 출금 및 잔액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양식을 통해 소액 거래의 내역을 정리하여 재무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스폼 금전 출납 일보

 

현금 및 예금의 현황과 거래 내역을 정리한 금전 출납 일보 서식 및 예시입니다. 현금 시재와 예금 현황이 나와있으며, 각 예금 별 잔액과 현금 출납 내용이 상세히 표시되어 있는데요. 구매부서와 구매자의 정보와 사인이 첨부되어 있으며, 예스폼 금전 출납 일보를 활용하시면 금전 거래를 더욱더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금전출납부란 무엇인가? 작성 항목 함께 알아보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금전출납부를 작성하게 되면 회사의 자금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돈의 흐름을 파악하여 보다 더 효율적으로 회사 자금을 관리 및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전출납부를 작성하실 땐 공과금, 통신비 등과 같이 통장에서 자동이체가 되는 것은 해당되지 않으니 반드시 확인하여 올바른 금전출납부를 작성하시기 바라는데요. 금전출납부를 작성하실 때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다양한 금전출납부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더 빠르고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금전출납부 양식 보러가기▼▼

 

금전출납부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회사에서는 수입, 지출내역을 정리하여 자금 사용내역과 함께 현금시재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재무상태와 자금 사용 현황, 미수금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