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인센티브, 퇴사자에게도 지급해야할까? 인센티브 의미부터 예스폼과 알아보아요

 

 

물건을 잘 팔거나 업무 목표에 달성했을 경우 등의 상황에는 근무자들의 근로 의욕을 높이기 위해 성과금 및 보너스를 주곤 하는데요. 이러한 성과금 및 보너스의 형태를 일반적으로는 '인센티브'라 칭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주변 여건의 변화를 주어 공부나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인센티브 제도, 퇴사를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과연 이러한 인센티브가 퇴사자에게도 제공되는 것인지 궁금한 경우도 있을 텐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인센티브란 무엇인가? 퇴사자 인센티브 지급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센티브란?

 

 

인센티브란 사전적 의미를 먼저 알아보자면 장려(우대) 책을 일컫는 말인데요. 즉, 앞서 안내드린 것과 같이 공부나 어떠한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인센티브 제도의 경우 금전적 보상이나 승진 등의 유무형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쓰이는 경우가 잦은데요. 하지만 이러한 인센티브 제도가 있는 기업이라면 일반 사원과 동일하게 퇴사를 앞두고 있는 퇴사자에게도 지급해야 하는 것이 맞을지, 만일 퇴사자에게도 인센티브를 지급해야 할 경우에는 이를 퇴직금에 포함시켜야 하는 것인지 등의 의문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관련 내용의 처리 방안을 꼭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퇴사자 인센티브 지급 여부?

 

 

1) 퇴사자에게도 지급해야 하는 경우

전 근로자에게 관례적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하여 사회 통념상 근로자가 당연히 지급받을 수 있다는 기대를 할 경우 인센티브는 임금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급조건을 충족하는 퇴사자가 있다면 관련 인센티브를 퇴직금 내에 포함하여 지급해야만 하는데요. 또한 취업 규칙 등에 지급 조건, 금액, 지급 시기 등을 미리 정하여 지급하는 경우 역시 지급조건을 충족하는 퇴사자가 있다면 퇴직금 내에 인센티브를 포함하여 지급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만일 퇴사 처리 이후 회계 처리 및 행정 절차상의 사정으로 인해 퇴직 당시 퇴직금 산정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면 인센티브가 퇴사 전에 확정이 된 내용인지 아니면 퇴사 이후에 확정이 된 내용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만일 퇴사자에 인센티브가 확정되었지만 퇴사 시점에 인센티브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당해 인센티브의 경우 아직은 재직 중인 근로자에게 확정된 채권이었으므로 퇴직금 산정을 위한 평균 임금에 포함하여 재 지급해야만 한답니다.

2) 퇴사자에게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퇴사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경우와는 반대로 성과급의 지급 여부나 지급률, 시기, 대상 등이 취업규칙 및 근로계약서 상에 명확하지 않거나 보수 규정에 지급할 수 있는 근거만 마련되어 있을 경우에는 인센티브를 근로기준법상 임금이라 볼 수 없기 때문에 그 사용이 사용자에게 일임되어 있어 퇴사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지 않아도 무방한데요. 또한 인센티브 지급일 이전에 퇴사한 이에게 지급하도록 한 규정이 따로 없을 경우 역시 퇴사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인센티브 지급명세서

 

이에 예스폼에서는 지급 대상자별로 인센티브 지급내역을 작성하여 관리 및 제공할 수 있는 인센티브 지급명세서 양식을 공유드리고 있는데요. 일반 문서를 저장과 불러오기 기능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지급명세서이므로, 만일 인센티브 지급을 위한 명세서 작성을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상여금 지급명세서(상여비율)

 

또한 예스폼에서는 상여금의 지급 상세 내역을 보고하는 서식 역시 제공 드리고 있는데요. 인센티브를 수령하는 대상자의 인적 사항과 더불어 기본급, 상여 비율, 지급액 등의 내용을 자세히 기재할 수 있어 인센티브 관련하여 보다 꼼꼼한 관리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예스폼에서 소개드리는 상여금 지급명세서(상여비율) 양식을 활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인센티브란 무엇인가? 퇴사자 인센티브 지급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퇴사를 하는 입장이라면 과연 내가 퇴사 시즌에 맞춰 퇴직금에 인센티브를 합산하여 지급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지기 마련인데요. 이에 오늘 예스폼에서는 인센티브란 정확히 무엇인지, 과연 퇴사자의 경우에도 일반 재직자와 동일하게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수 있을 것인지에 관련된 내용을 안내드렸습니다. 만일 관련 내용이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오늘 예스폼에서 제공드린 내용을 참고해 본인의 인센티브 지급 여부에 대해 예측해 보시기 바라며, 인센티브 지급 관련 명세서 작성을 위한 양식이 필요하셨던 분들이라면 관련 양식 역시 제공드리고 있사오니 유용히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인센티브 관련 서식 보러가기▼▼

 

인센티브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 지급절차(제9조, 제12조, 제13조, 15조 관련)(2) 정회원 33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