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업종별 납품 확인서 양식 추천! (+ 작성 시 주의사항)

 

 

많은 생산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공장 및 납품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어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기업과 협력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 조달을 진행하고 기업에서는 홍보와 판매 거래처 관리 등을 하는 기업이 있는데요. 대부분 공사 혹은 공장 현장에 들어가는 기계 및 부품들은 수량이 많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판매를 하더라도 고객사가 가져가는 것이 아닌 제품을 고객사 현장에 납품을 해줘야 합니다. 고객사 현장에 납품을 하고 난 뒤에는 납품 확인서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데요. 납품 확인서가 없다면 추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납품 확인서 작성 시 주의사항 및 업종별 납품 확인서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납품 확인서의 의미

 

납품 확인서는 말 그대로 고객사와 거래한 물품을 고객사가 정한 장소에 납품을 완료한 후, 납품을 했다는 확인을 받는 문서를 의미하는데요. 납품 확인서는 고객사가 직접 가져가는 것이 아닌 판매처가 혹은 판매처와 계약을 맺은 유통, 대리점, 프랜차이즈 등이 물품을 전달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납품 확인서는 견적서 또는 발주서와 비슷하기 때문에 납품 확인서를 작성할 때도 견적, 발주서와 마찬가지로 깔끔하고 꼼꼼하게 작성을 해야 하는데요. 전달한 물품에 대한 수량, 금액, 품목, 사이즈 등 고객사가 원한 물품을 제대로 전달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납품 확인서를 받아 온 후 회사 내부에서 보관을 하고 있으면 추후 제품을 납품한 현황 파악 등 사무적인 부분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납품 확인서가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시점은 바로 납품한 물품을 분실하였을 때입니다. 고객사의 불찰로 물품을 분실했을 때 납품 확인서가 없다면 피해 사실을 남에게 돌리려는 고객사에서는 판매처에게 물품을 보내지 않고 보냈다고 거짓말하는 것 아니냐는 등 억울한 상황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이때 고객사의 서명이 들어간 납품 확인서가 있다면 이런 억울한 피해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서입니다.

 

 

 

 

납품 확인서 작성 시 주의사항

 

납품 확인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회사 내부에서 규정한 서식으로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고객사에 납품하는 물품에 대한 품목, 수량, 사이즈, 금액 등 오탈자 없이 꼼꼼하게 확인하며 작성해야 하는데요. 물품에 대한 상세 내용의 경우 견적서와 발주서에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세 내용은 굳이 작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납품 확인서를 작성한 후에는 다시 한번 틀린 사항이 없는지 확인한 후에 상부의 결제를 받아 사용해야 하는데요. 적게는 수십만 원부터 많게는 수천억 원까지 물품의 금액이 다양하기 때문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꼭 상부의 결제가 필요합니다.

 

 

 

예스폼 납품 완료 확인서(시멘트 회사)

 

발주사와 납품사 간의 납품 정보를 정리하는 데 사용하는 납품 완료 확인서 양식 및 예시입니다. 발주사와 납품사의 정보뿐만 아니라, 공사명, 현장명, 품목 정보 등을 명확하게 기재하여 상호 간의 납품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납품한 제품의 상세 정보와 수량을 나타내며, 납품이 확인되었음을 담당자의 서명과 함께 날짜로 확인합니다.

 

 

 

예스폼 납품 확인서(IT기기)

 

업체와 제품에 관련된 정보를 명확하게 기재하여 납품 내용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납품 확인서 양식 및 예시입니다. 제품명, 제품코드, 규격, 수량, 단가, 금액 등의 정보를 기록하여 납품된 제품의 상세 내용을 투명하게 정리할 수 있는데요. 합격 수량과 불합격 수량, 불량 수량, 불량 내용 등의 정보를 포함하여 제품 검사 결과를 기록하고, 입고 일자와 입고 창고 정보를 표기하여 관리합니다.

 

 

 

예스폼 자재 납품 확인서(식재료 유통 업체)

 

공급자와 피공급자의 자재 납품 내용을 기록한 자재 납품 확인서 서식(예시)입니다. 품목, 규격, 단위, 단가, 수량, 금액 등이 자세히 작성되어 각 제품의 납품 내용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합계는 총수량과 금액을 나타내며, 납품인의 확인과 날짜가 기록되어 있어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자재를 납품한 이력을 정리할 때도 편리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납품 확인서 작성 시 주의사항 및 업종별 납품 확인서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제품을 생산 조달하는 대리점이나 유통, 제조업 기업에서 근무를 한다면 납품 확인서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서 중 하나인데요. 발주서 혹은 견적서만큼이나 상당히 중요한 납품 확인서를 작성할 땐 반드시 수량, 품목, 가격 등 잘못 기재한 것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한 후에 사용하시기 바라며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업종별 납품 확인서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처음 작성하는 사람이라도 더욱더 빠르고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납품완료 확인서(시멘트회사) 바로가기▼▼

 

납품확인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시대가 고도화되고, 어떠한 물건을 만들기 이해서는 수많은 재료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품을 생산할 때 많은 부품들이 들어가게 되면서 하나의 공장이나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재료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