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업무 스케줄을 관리하는 프로젝트 일정표

프로젝트는 어떤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해 실시되는 시스템 개발, 프로그램 설계, 연구개발 계획 혹은 건설 공사 등과 같이 한 번에 그치는 성격을 갖는 단위 작업이나 사업 등을 말한다.

프로젝트 일정표는 프로젝트 발생 시 해당 프로젝트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일정표 양식으로 시작일 선택 후 프로젝트 종료 예정일을 입력하여 월별 일정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양식이다.

 

프로젝트 일정표의 필요성

 

 

프로젝트 일정표를 작성하면 PM이 전체적인 프로젝트 현황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작성된 일정표를 프로젝트 구성원끼리 상호 공유하는 것으로 각 파트의 담당자들이 서로의 업무에 대해 진행 상황을 파악하도록 하여 전반적인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일정표의 효과

① 불필요한 시간을 최소화 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업무의 흐름을 제시하고 스케줄을 체크하여 업무가 지연되지 않도록 한다.
③ 계획성 있는 업무의 처리로 업무효율성이 향상된다.
④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 자료가 된다.
⑤ 일정에 따른 성과를 수치화해 객관적인 자료로 만들 수 있다.
⑥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을 준다.

 

 

프로젝트 일정표 작성요령

 

 

1. 업무분장의 명확성
구체적인 일정표가 없으면 자신이 수행할 업무를 명확히 체크할 수 없고, 업무 협조에 있어서도 각자가 언제까지 업무를 처리한 후 누구에게 결과를 넘겨야 하는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일정표에 각 담당자가 해야할 일을 기능적으로 명확히 구분하여 상호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업무일정의 요약
프로젝트 일정표는 읽는 사람이 작성자의 뜻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기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장형으로 길게 서술하지 않고 핵심만 간단하게 기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전문 업무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기재를 하여도 이것을 읽는 동료는 쉽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요약을 하되 동료가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서식
프로젝트 일정표 서식은 회사의 특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롭게 서식을 구성하더라도 작성자 정보, 업무 정보, 시작일과 종료일, 진행률 등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프로젝트 일정표의 목적에 부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텍스트로만 구성하는 것보다도 간트 차트나 흐름도를 통해 전체적인 프로젝트 진행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업무일정의 변경
프로젝트 일정표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예측할 수 없었던 상황과 내외부적 요인으로 인하여 완료 예정일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로 인하여 프로젝트 개발 진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대응방법을 마련해 두고 변경 가능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일정표 양식

 

 

프로젝트 일정표 엑셀템플릿 4종 프로젝트 일정표 프로젝트 과제수행 계획서
프로젝트 개발 일정계획표 반기 프로젝트 추진일정표 프로젝트 중간보고서

 

 

 

엑셀 간트 차트(Gantt Chart)

 

 

차트형 간트차트 일별 간트차트 주간별 간트차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