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2022년 상반기 공채 취업문서 양식 (이력서, 자기소개서)

취업문서는 지원자가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알릴 수 있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단답형의 글과 몇 줄의 문장으로 나를 표현해야 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짧은 시간 안에 좋은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면접까지 분명한 목적의식과 특별한 전략이 없이 남들과 비슷한 내용으로는 창의적인 지원자로 기억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과연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기존의 구성원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믿을 수 있는 인물인지 등 지원하는 곳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입사서류 준비가 취업성공의 핵심 열쇠가 될 것입니다.

 

이력서

 

이력서는 조직의 인사 채용 담당자가 취업 희망자를 채용하기 위해 처음으로 접하는 문서로 지원자의 능력이나 경력 등을 효과적으로 기술하여 취업을 희망하는 기관 인사담당자의 공감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력서 작성 Tip
1. 전체적인 이력서 흐름에 일관성을 갖고 지원자에 대한 신뢰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2.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되, 결코 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재해서는 안 됩니다.
3. 수행했던 과제나 업무, 성취업적 등을 기술할 때에는 요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실무 능력을 어필합니다.
4. 같은 이력서를 여러 회사에 보내지 않고 회사 직무 특성에 맞도록 수정합니다.
5. 맞춤법에 신경쓰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있으면 반드시 준수합니다.

 

표준 이력서 이력서(학력/경력/대외활동) 이력서(희망근무조건)
영문 디자인 이력서(Car Design) 영문 디자인 이력서(PM) 영문 디자인 이력서(Graphic Design)

 

 

 

자기소개서

 

기업은 일차적으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통해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로서의 적합 여부를 판단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통해 성장과정, 성격, 인생관, 조직에 대한 적응력 알 수 있으며 장래성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인사 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읽다가 개성이 잘 드러난 곳에 시선을 끌거나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표시를 해 두기도 하는데 이는 면접 전형에서 질문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 자기소개서 작성 Tip
1. 지원 회사의 인재상에 적합한 내용으로 그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인식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소설 형식이 아니라 중간중간에 헤드라인을 삽입하여 강조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원 분야와 연관 있는 인턴 경험, 수상 경력, 자격증 등을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묘사합니다.
4. 지원하는 업종, 특성을 고려해 자신의 비전을 분명히 제시하고 입사 후 어떠한 자세로 임할 것인지 설명합니다.
5. 입사 동기를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이 회사에 들어가려고 하는지”, “왜 회사가 나를 뽑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예문
(LG 디스플레이 / 생산기술)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예문
(포스코 / 품질관리)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예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 기획)
합격자 자기소개서
(삼성전자 / 연구개발)
합격자 자기소개서
(한국가스공사 / 토목)
합격자 자기소개서
(두산건설 / 설계)

 

 

면접용 1분 스피치

 

요즘 MZ세대들의 많은 고민이자 스트레스, 가장 어렵다는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면접을 봐야 합니다. 이러한 면접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말하느냐에 따라 채용 결과가 좌우됩니다. 따라서 면접관들이 어떠한 질문을 할 것인지 미리 예상해 보고 예상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면접 준비 Tip
1. 면접을 보기 전 지원 기업의 문화, 상품, 기업 가치관, 경영이념 등을 미리 파악합니다.
2. 신입사원이라면 활력과 현재 본인의 상황을 중점으로 말하는 것이 좋고, 경력사원이라면 본인의 특기사항, 수행업무, 성취 업적 등 경력을 중점으로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본인의 장단점 질문은 장점을 통해서 업무를 수행했던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 단점을 가능한 장점화하여 극복 가능하다는 것을 어필합니다.

 

면접용 1분 스피치 (재무회계) 면접용 1분 스피치 (에너지 연구원) 면접용 1분 스피치 (제조업)
면접용 1분 스피치 (건설분야) 면접용 1분 스피치 (마케팅) 면접용 1분 스피치 (관광서비스)

 

직무수행계획서

 

직무수행계획서는 해당 직무에 지원하는 사람이 추후에 자신이 맡은 업무를 어떤 방식으로 수행할 것인지에 대하여 기록한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지원분야와 직무분야를 기록하고, 업무 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기록합니다.

 

직무수행계획서 (전산관리) 직무수행계획서 (교육행정) 직무수행계획서 (사무직)

 

취업문서 더 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