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대학교 리포트에 쓰기 좋은 깔끔한 PPT 템플릿(과제용, 발표용)

리포트(Report)란 대학에서 학생이 특정 주제를 조사하거나 연구한 결과를 정리하여 교수에게 제출하는 보고서 형식의 문서를 말합니다. 레포트는 크게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분하여 의견을 전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포트 작성방법

 

 

1. 주제 선정

교수님께서 리포트 주제를 정해주는 경우에는 해당 주제를 그대로 활용하면 되지만, 자유 주제로 레포트를 작성해야 할 경우에는 강의 내용과 교수님의 의도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주제를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너무 어려운 주제를 선정했을 경우 본문이 빈약해지거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허술하여 추측성의 글이 작성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2. 자료 수집

주제를 선정하고 대략적인 리포트 작성 방향이 잡혔다면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합니다. 자료는 논문, 단행본, 신문기사,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수집하되 신빙성이 떨어지는 블로그, SNS, 위키 백과의 자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집한 자료를 본문에 인용할 때는 반드시 각주, 미주, 참고문헌 등에서 출처를 명시합니다.

 

 

3. 표지 & 템플릿 선정

리포트 표지와 템플릿은 리포트를 제출할 때 리포트 내용을 명확히 하고 이를 담당 교수가 확인하기 용이하도록 하기 위함으로 되도록 깔끔한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포트는 내용이 우선이므로 표지와 템플릿을 너무 화려하게 하는 경우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고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4. 내용 작성

대부분의 리포트는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포트의 서론에는 주제를 선정한 이유와 리포트의 전개 방향을 제시하고, 본론에는 소제목으로 내용을 나누어 구체적인 내용을 전개합니다.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는 연구 및 조사 결과에 관한 제안 및 느낌 등을 덧붙여 기재합니다.

 

 

5. 참고문헌

본문에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참고자료를 인용하였으면 리포트 마지막에 별도의 참고문헌을 기재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표기법은 참고자료의 종류와 표기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존재합니다. 교수님께서 별도로 지정한 참고문헌 표기방식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춰 참고문헌을 작성합니다.

 

 

논문 & 레포트 참고문헌과 각주 표기 방법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곳이 많아지면서 이게 정말 믿을 수 있는 정보인지, 혹은 허구에 기반한 가짜 뉴스인지 판별할 수 있는 팩트(Fact)가 중요한 시대

blog.yesform.com

 

 

 

리포트 표지 양식

 

 

레포트 표지(에메랄드 마름모) 레포트 표지(삼각 줄무늬) 레포트 표지(삼각 타일)
한양대학교 리포트 표지 고려대학교 리포트 표지 건국대학교 리포트 표지

 

더 많은 리포트 표지 찾아보기

 

 

깔끔한 PPT 템플릿

 

 

Business Group 플랜 세로형 템플릿 배달 서비스 세로형 PPT 차박 세로형 템플릿
디자인 포트폴리오 ppt Black and White ppt 템플릿 Minimalist Business 심플 템플릿

 

 

더 많은 PPT템플릿 찾아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