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위임장 샘플로 알아보는 작성법과 유의사항(+다양한양식)

 

 

위임장은 당사자 일방이 상대방에 대하여 업무처리를 위탁하고 상대방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는 문서입니다.
위임장을 통하여 법률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주거나 용도에 따라 제한적인 권한을 위임할 수 도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에 관한 권한, 회사설립 등기신청, 소송대리 허가신청, 소송위임 등 다양한 활동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위임장 종류

 

 

Non Durable 위임장 가장 보편적인 위임장으로 부동산 매매나 소송 등 다양한 분야에 이용됩니다.
위임 즉시 효력이 발생하지만, 위임자가 정신적으로 무능력해지거나, 자발적으로 취소하는 경우, 또는 사망할 경우 위임의 효력이 상실됩니다.
Durable 위임장 위임자 본인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무능력해 지더라도 그 효력이 유지되는 위임장입니다.
위임장에 서명을 하는 순간 본인의 의자와는 상관없이 효력이 발생하게 되며, 본인이 취소하거나 사망할 때까지 위임의 효력이 유지됩니다.
Springing 위임장 위임자 본인이 정한 위임 조건에 일치할 경우에만 위임의 효력이 발생하는 위임장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재보다는 미래에 효력이 발생하는 위임장으로 본인이 사망하거나 법원의 취소명령이 있을 때까지 그 효력이 유지됩니다.
Special 위임장 표준위임장과 형식은 같으나 위임장에 명시된 제한된 몇 가지의 업무만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둔 위임장으로. 주로 부동산 매매와 같은 한정된 분야에 사용됩니다.

 

 

 

 

위임장 작성방법

 

 

위임장은 법적 행위에서 대리권을 부여하는 중요한 문서로, 대리인에게 권한을 수여하는 실질적인 증거입니다. 이 문서는 위임과 수권 행위(대리인에게 권한을 주는 행위)를 기록하지만, 이 둘은 이론적으로 별개이므로 위임장의 내용이 반드시 대리인의 권한 범위를 정확히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임장은 특별한 형식을 요구하는 요식증서가 아니므로, 작성자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위임의 의도가 분명히 드러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사전에 준비된 표준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러한 표준 양식을 활용함으로써 법적 분쟁의 가능성을 줄이고 위임의 사실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위임장에는 대리권의 범위와 내용, 위임자와 수임자의 인적사항, 위임 기간 등이 명시되어야 하며, 법적 분쟁을 방지하고 위임의 사실을 명확히 하기 위해 위임장에 날인된 인장에 대한 인감증명서를 첨부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절차는 대리인이 수행할 권한의 범위를 정확히 설정하고, 법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위임의 사실을 명확하게 증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임장 작성 샘플

 

 

 

 

① 제목

표준 위임장은 기재된 사항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는 서식으로 위임자, 피 위임자, 위임사항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위임자

사무의 처리를 위탁하는 자의 인적사항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③ 피 위임자(대리인)

위임을 받은 자의 인적사항과 위임자와의 관계를 적는 항목으로, 수임인은 위임의 본래의 취지에 따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써 위임사무를 처리해야 해야 합니다.

④ 위임사항

위임할 사항에 대해 구체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도록 합니다.

⑤ 비고(첨부)

위임의 사실을 분명하게 하고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위임장에 날인된 인장에 대한 인감증명서를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임장 작성 유의사항

 

 

위위임장 작성 시에는 기본 요건과 법적 요구사항 그리고 기타 고려사항을 모두 고려하여 작성하도록 유의합니다.

 

1. 위임장 작성의 기본 요건
- 연령 요건: 위임자와 수임자는 모두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어야 합니다.
- 정신 능력: 위임자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하며, 위임은 강압적이지 않고 본인의 자유로운 의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법적 요구 사항
- 공증 필요성: 부동산 매매, 법원 제출 서류, 그리고 기타 법적으로 공증이 요구되는 문서의 경우, 반드시 공증인의 공증을 받아 첨부해야 합니다.

 

3. 위임장 작성 시 고려 사항
- 양식 수정: 사전에 만들어진 위임장 양식은 상황에 맞게 적절히 수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분쟁 방지: 모든 내용은 분쟁의 소지를 남기지 않도록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  권한 명시: 위임하고자 하는 권한의 내용은 가능한 한 명확하게 문서에 명시해야 합니다.

-  인장 사용: 위임장에 날인하는 도장은 인감증명서에 등록된 도장과 일치해야 합니다.

 

 

위임장 양식 모음

 

 

예스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다양한 지출결의서 양식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지출결의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구성항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따로 정해둔 양식이 없으시다면 아래 양식 중에서 우리 회사 업무에서 활용하기 좋은 서식을 골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차계약 위임장 위임장 위임장(의결권행사)
고소 위임장 인감증명서 위임장 자동차 양도행위 위임장

 

 


 

오늘은 위임장을 쉽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관련 최신 양식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미처 다 보여드리지 못한 다양한 위임장 양식들이 예스폼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니 관련 콘텐츠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예스폼 사이트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위임장 양식 보러가기

 

위임장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위임장은 어떤 사람에게 자신의 업무를 대신 처리해줄 것을 위탁할 때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위임 행위 자체는 계약서 없이도 성립될 수 있지만 부동산 계약, 민원서류 발급 등 법률 행위를 수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