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2024 시무식&신년사 작성가이드 샘플부터 최신 양식을 한번에!

 

 

양력에 따른 대표적인 세시풍속인 시무식에서 시(始)는 ‘처음’, 그리고 ‘시작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무(務)는 ‘힘쓰다’의 의미를 담고 있다.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 업무를 시작함을 알리는 일련의 행사인 것이다.

시무식의 가장 큰 핵심은 신년 시작과 함께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거나 회사의 발전과 위치, 어려움 등 임직원에게 알리는 신년 사업계획과 신년 목표에 대한 방향 발표가 핵심이다. 각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큰 틀 안에서 시무식은 핵심 요소에 맞춰있다는 점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시무식 식순

 

 

식순이란 생활하면서 일어나는 각종 행사나 의식을 진행함에 있어서 그 행사의 취지나 목적 등을 원활히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올바른 진행방법이나 순서를 말하는 것으로 행사진행을 위한 일종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식순은 어떤 행사를 오차 없이 똑바로 진행하기 위한 형식이나 방법 등을 말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진행방법은 모범적 사례를 통해 정해져 있으나 행사성격이나 규모, 필요에 따라서 경과보고, 선언서 낭독, 애국가제창 등 식순을 추가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

장황한 식순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각종 행사나 의식은 정해진 기본 원칙을 따르되, 주어진 상황과 여건, 그리고 행사의 목적, 주관단체 등을 고려하여 탄력성 있게 진행하면 된다. 같은 행사라도 사회자별, 지역별, 장소나 이벤트 내용에 따라 식순의 진행도 다르게 변할 수 있으므로 식순 작성 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시무식 식순

 

 

시무식 식순준비 시 주의사항

 

 

시무식은 한 해 동안의 새로운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 나가기 위한 동기부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직원들의 참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행사가 되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행사구성원의 편의를 고려하여 기획 

행사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행사에 임할 수 있도록 행사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원만하게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2. 중요 목적 및 내용기재

행사의 목적과 내용, 즉 전하고자 하는 목적과 주된 내용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드시 목적과 주된 내용에 관한 사항을 확인·점검하여 각별히 신중을 기하여 기획하도록 한다.

 

3. 전체적인 구성을 생각하며 작성

관련 모범사례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되, 행사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와 상황의 변화 등을 고려해야 한다.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행사의 전반적인 상황을 전체적으로 구성하여 어떤 상황이든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한다.

 

 

 

 

신년사 작성 가이드

 

 

시무식과 함께 거행되는 신년사는 조직 내외적으로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기업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는 등 직원들의 열정과 의지를 고취시키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년사를 통해 전반적인 회사가 속해있는 산업 환경과 이슈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년사가 갖는 의의가 크다.  이러한 신년사를 작성하는 일반적인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① 목표설정

신년사 작성 전에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세요. 직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와 중요한 내용을 고민하고, 그에 맞는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직원들의 참여와 업무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할 수 있다.

 

 ② 직원 관점 고려

신년사는 직원들에게 전달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상자인 직원들의 관점을 고려해야 한다. 직원들이 공감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의 우려사항이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③ 신년도 비전 공유

신년사를 통해 기업의 비전, 목표, 방향성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신년도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계획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 직원들이 기업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목표에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간단명료한 구조

신년사는 간결하고 명확한 구조로 작성되어야 한다. 주요 메시지를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 문단을 구분하고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여 읽는 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긴 문장보다는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⑤ 적절한 시기과 방식으로 전달

신년사를 전달하는 시기와 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회의, 이메일, 동영상 등의 방식으로 직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직원들이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는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이 집중하고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신년사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무식과 신년사 관련 다양한 양식

 

 

[2024년] 시무식 안내문 [신년사] 시무식 인사말(2024년) [2024년] 시무식 안내문(회사)
[2024년] 시무식 참석 공고문 [2024년] 시무식 계획서 [신년사] 시무식 인사말(경영혁신) (2024년)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