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2023 실적보고서 작성방법부터 예시까지(+다양한 양식)

 

실적보고서란 근로자가 자신이 맡은 책임, 연구, 업무와 같은 성과에 대한 내용을 타인이나 상사에게 보고하기 위하여 작성한 문서를 말한다. 이를 제출함으로써 업무의 진행상황을 상사에게 알리고 상사는 그것을 통해 적절한 지시나 조언을 해줄 수 있으며 나아가 인사평가 시 중요한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실적보고서를 작성할 때 특별히 정해진 규칙이나 양식은 없으나, 기업에 따라 사내 규정에 의거하여 항목이나 레이아웃 등을 표준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적보고서란?

 

 

실적보고서는 일정기간 동안 조직 또는 개인의 성과와 결과를 요약하여 보고하는 문서이다. 일반적으로 회사나 조직에서는 3개월 단위로 분기하거나 상반기와 하반기로 분기하여 성과를 평가하고 관리한다.


실적보고서는 기타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업무를 타인에게 알리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실적보고서를 통해 근로자의 현재 업무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조정 및 통제할 수 있으며, 나아가 기업의 정책이나 방침을 설정하기 위한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적보고서에는 회사의 재무상태, 인력상태, 제품/서비스의 품질, 고객 만족도 등 업무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 잘 작성된 실적보고서는 회사의 업무실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단계에서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적보고서 작성순서

 

 

1. 방향수립

실적보고서의 '방향 수립' 단계는 전체 보고서 작성 과정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는 보고서의 목표와 범위를 명확히 정의하고, 전체적인 구조와 내용의 방향을 결정한다.

 

① 목적파악 : 보고서 작성의 첫 단계에서는 보고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명확히 한다. 이는 보고서가 해결하고자 하는 주요 문제나 목표를 이해하는 것을 포함하며, 보고서가 이루고자 하는 최종 결과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결재권자의 요구사항 분석 : 결재권자가 보고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나 결과를 명확히 이해한다. 이는 결재권자의 기대치, 의사결정의 기준, 그리고 보고서로부터 필요한 특정 정보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③ 우선순위 설정 : 보고서 내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사항들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 과정에서는 가장 중요한 정보와 분석 결과가 보고서의 초점이 되도록 한다.

 

④ 관련 목표 및 의미 규명 : 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와 의미를 규명한다. 이는 보고서의 내용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나 장기적인 비전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포함하여, 보고서가 가져야 할 실질적인 가치와 영향력을 명확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업무자료수집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과정, 필요물품, 필요경비, 진행소요시간, 장소, 거래처, 구체적인 통계자료, 결과물, 해당 업무 관련자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3. 문제점 및 개선안

수집된 업무자료를 바탕으로 실적보고서를 작성하되 현재의 상황과 작성하고 있는 보고서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사실적이며 다각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올바른 보고를 위해서는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며 문제점의 해결을 통해 결재자가 보고서에 대해 얼마나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도는 충분히 제시되었는지 예측해 본다.

 

4. 최종검토

보고서를 제출하기 전 마지막으로 검토하여 잘못된 부분이나 불필요한 내용, 자신의 주관적인 추측이나 부정확한 자료가 들어가진 않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실적보고서 형식

 

 

1. 일반적인 보고서 형식

일반적인 실적보고서 형식을 사용하여 실적보고서를 작성할 때, 보고서는 명확하고 순차적인 내용 구성을 가지며, 회사의 성과와 목표 달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형식의 실적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핵심 요소들이 포함된다.

① 목표대비 실적평가  

② 수치기반 성과분석

③ 프로젝트 진행상황 요약

④ 성과분석 및 개선제안

⑤ 미래전망 및 계획설정

 

2. SWOT 분석 방식

SWOT 분석을 통해 실적보고서를 작성하면 우리 조직의 강점(Strengths)을 활용하고 약점(Weaknesses)을 극복하며, 기회(Opportunities)를 최대한 활용하고 위협(Threats)을 대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과를 향상할 수 있다.

 

3. 핵심성과지표(KPI) 방식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실적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KPI 방식의 실적보고서는 조직의 핵심 목표와 성과를 명확하게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성과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은 목표 달성에 집중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실적보고서 작성 시 주의사항

 

 

실적보고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정확한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이다. 실적보고서는 회사의 업무 성과를 정확히 반영해야 하므로, 정확한 정보 수집은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하기 위해 UTM 코드를 사용하거나, 고객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상세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둘째, 단순히 데이터를 나열하는 것이 아닌 명확한 분석과 평가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만약 전월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면, 어느 부문에서 가장 큰 감소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 감소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실적보고서는 단순한 성과 보고를 넘어서 이러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실적보고서 양식

 

 

 회사 전체의 목표와 방향을 검토하고 연간계획, 사업별 계획, 부서별 계획, 개인별 실적 계획과 보고를 할 수 있도록 예문이 포함되어 있는 실적보고서 양식입니다.

 

 

 

비즈니스 실적보고서 세로형 양식 확인하기

▼▼▼▼▼

 

비즈니스 실적 보고서 세로형 PPT

비즈니스 실적 보고서 세로형 PPT 샘플입니다. 상반기 보고서로 사용하기 좋은 구성으로 제작된 세로형 디자인 템플릿입니다. 다양한 아이콘과 차트가 포함되어 활용성이 높습니다.

plan.yesform.com

 


 

 

 

더많은 실적보고서 샘플 확인하기

▼▼▼▼▼

 

상반기 하반기 성과관리 실적 보고서

상반기 하반기 성과관리 실적 보고서에 대해 기술한 샘플자료입니다. 회사 전체의 목표와 방향을 검토하고 연간계획, 사업별 계획, 부서별 계획, 개인별 실적 계획과 보고를 할 수 있도록 예문

plan.yesform.com

 

 

실적보고서 양식 모음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월별 매출이나 각 담당자별 영업실적 등을 작성하실 수 있는 실적보고서 양식 모음입니다. 전년도, 금년도, 목표금액에 따른 달성율과 전년대비 증가금액 및 월별 현황을 함께 확인하고 그래프로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월별매출 실적보고서 월간 사업실적 보고서 판매 실적보고서 (분기별)


개인별 영업실적 보고서 연간 실적보고서 담당자별 영업실적 보고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