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2023년 종무식&송년회 준비부터 최신 트렌드까지!(+다양한 양식)

 

 

연말이 되면 우리는 한 해를 되돌아보며 그 마무리를 준비하는데  회사 내에서는 '종무식'이라는 행사가 열린다. 종무식은 마칠 종(終), 힘쓸 무(務) 힘써오던 일을 마친다는 뜻으로 한 해 동안의 성과를 기념하고,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자리이며, 동시에 새해를 향한 기대와 다짐을 나누는 시간이다. 대기업에서도 종무식 시무식을 없애고 부서별로 간략하게 하게 하는 등 변화를 보이고 있다.

 

 

종무식의 유래

 

 

종무식과 시무식은 특히 동아시아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업 문화의 일부로, 이는 일본의 전통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에서는 전통적으로 태음력을 사용하던 시절에 설과 같은 명절을 크게 챙겼다.

 

그러나 태음력 사용이 폐지된 후, 이러한 명절 문화가 변화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 12월 28일경에 종무식을 갖고 1월 3일까지 휴무를 갖는 관행이 생겨났다. 이는 한 해의 마지막을 정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문화가 한국에서도 널리 퍼진 것은 양국 간의 역사적 및 문화적 영향력 교류 때문일 수 있다.

 

 

 

 

종무식의 준비절차

 

 

종무식은 한 해 동안의 노력을 인정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직원들의 참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행사가 되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일정 및 장소 결정

 ① 일정 설정

12월 중순이나 말에 진행될 종무식의 날짜를 결정한다. 이때 회사의 전체 일정과 업무 스케줄을 고려해야 한다.

 

 ② 장소 예약

회사 규모에 맞는 장소를 선정하고 예약한다. 사내 행사장, 회의실, 외부 식당, 또는 이벤트 대행사 등 다양하다. 특히 종무식 행사는 기업이 클수록 더 크고 성대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대강당에서 하거나 호텔을 빌리거나 하는데 기업 오너의 인사말이나 회사 성과나 목표등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③ 공지사항

확정된 일정과 장소를 사내 게시판, 이메일 등을 통해 종무식의 목적, 날짜, 장소, 시간 등의 정보를 명확하게 전파한다.

 

2. 형태 및 식순 결정

 ① 형태 결정

종무식의 전체적인 형태를 결정한다. 이는 전통적인 식사 및 인사말부터 창의적인 활동이나 공연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회사의 문화와 직원들의 선호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② 이색적 형태 고려

요즘 트렌드는 전통적인 종무식에서 벗어나 직원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팀 빌딩 활동, 재능 공유 세션, 재미있는 게임, 라이브 공연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③ 식순 결정

결정된 행사 형태에 따라 식순을 구성한다. 발표, 시상식, 팀 활동, 식사 시간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필요시 외부 강사나 연예인을 초대할 수도 있다.

 

 

 

이색적인 종무식

 

 

 ① 문화적 체험 종무식

예술, 엔터테인먼트, 문화적 경험에 중점을 둔다. 영화나 뮤지컬 관람, 콘서트 참석, 박물관이나 미술관 투어, 전통문화 체험과 같은 활동들이 포함된다.

 

 ② 팀 빌딩 활동 종무식

협력과 팀워크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야외 모험 활동(래프팅, 등산), 팀 빌딩 게임(탈출방 체험, 보물 찾기), 스포츠 대회(축구,배구 토너먼트) 등을 포함할 수 있다.

 

 ③ 창의력 증진 종무식

창의적 사고와 개인의 재능 발휘를 장려한다. 창작 워크숍(회화, 공예, 쿠킹 클래스), 혁신적 아이디어 대회, 개인의 취미나 재능 공유 세션 등이 포함된다.

 

④ 사회공헌 및 환경보호 종무식

지역사회 기여 및 환경 보호에 집중한다. 봉사 활동(지역 청소, 무료 급식 봉사), 환경보호 캠페인(예: 나무 심기, 재활용 프로젝트), 자선 모금 행사 등이 포함된다.

 

⑤ 가상 및 디지털 종무식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원격으로 참여 가능하다. 온라인 게임 및 대화방을 통한 가상 모임, 가상 현실(VR)을 이용한 체험, SNS 또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온라인 이벤트 등이 포함된다.

 

 

시무식과 송년회 관련 다양한 양식

 

 

종무식을 통해 한 해의 성과를 축하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은 조직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듯 종무식은 조직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금년도의 종무식을 더욱 빛나게 해 줄 이미지와 텍스트 등 디테일한 요소까지 신경 쓴 예스폼 양식을 활용해보세요. 간단한 편집만으로도 종무식과 송년회 이벤트를 기획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종무식 회사대표 인사말 [2023년] 종무식 행사식순 [2023년] 종무식 좌석배치도(세로)
[2023년] 송년회 안내문 [2023년] 송년회 인사말 [2023년] 송년회 결산내역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