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현금흐름표 작성법과 읽는법(+작성양식)

 

현금흐름표란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재무제표이다. 현금의 변동 내용을 명확하게 보고하기 위해서 회계 기간 동안의 현금의 유입 또는 유출 등의 현금흐름을 표 형식으로 나타낸다. 여기서 말하는 현금이란 보통예금, 당좌예금, 현금과 같은 순수 현금과 3개월 이내의 정기예금, 단기 어음, 수표, 기업어음, 공사채 등의 현금 등가물을 의미한다. 

현금흐름표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과 함께 주요 재무제표의 하나이며, 일정 기간 동안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보고서이므로 유량 개념이고 동적 재무제표라고 할 수 있다.

 

 

현금흐름의 종류

 

 

기업은 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영업활동, 투자활동 및 재무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표시한다. 활동에 따른 분류는 이러한 활동이 기업의 재무상태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금액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제표이용자가 평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1. 영업활동 현금흐름

영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의 금액은 기업이 외부 투자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영업활동을 통하여 얼마나 현금흐름을 창출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영업활동 현금 흐름은 주로 기업의 주요 수익창출 활동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일반적으로 당기 순손익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거래나 사건들로 발생한다. 주로 제품의 생산과 판매활동, 상품과 용역의 구매와 판매활동 및 관리 활동을 포함한다.

 

2. 투자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미래 수익과 미래 현금흐름을 창출할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출된 정보를 나타내기 때문에 현금흐름을 별로 구분하여 공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투자활동은 유·무형 자산, 다른 기업의 지분 상품이나 채무 상품 등의 취득과 처분 활동, 제3자에 대한 대여 및 회수 활동 등을 포함한다.

 

2. 재무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미래 현금흐름에 대한 자본 제공자의 청구권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별도로 구분하여 공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무활동은 자본과 차입금의 조달, 환급 및 상환에 관한 활동을 포함한다.

 

 

 

 

현금흐름표의 기능

 

 

현금흐름표(Statement of cash flow)는 다른 재무제표와 함께 사용할 경우 순자산의 변화와 재무구조, 변화하는 상황과 기회에 적응하기 위해 현금 흐름의 금액과 시기를 조절하는 능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현금흐름정보는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창출능력을 평가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기업의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비교·평가하는 모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현금흐름정보는 동일한 거래와 사건에 대하여 서로 다른 회계처리를 적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영향을 제거하기 때문에 영업성과에 대한 기업 간의 비교가능성을 제고한다.

 

역사적 현금흐름정보는 미래현금흐름의 금액, 시기 및 확실성에 대한 지표로 자주 사용된다. 또한 과거에 추정한 미래현금흐름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수익성과 순 현금흐름 간의 관계 및 물가 변동의 영향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

즉,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현금흐름을 영업활동, 투자활동 및 재무활동으로 분류하는 현금흐름표를 통하여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역사적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현금흐름표 작성 시 주의사항

 

 

1. 현금의 유입과 유출

현금흐름표는 일정 회계기간 동안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재무제표인 만큼 현금의 변동내용을 명확하게 보고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해당 기간에 속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 내용을 신뢰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2. 현금흐름의 구분 표시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구분하여 표시하고 이에 기초 현금을 합산하여 기말의 현금을 산출하는 형식으로 작성된다. 현금의 유입과 유출 내용은 기중 증가 또는 감소를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으로 기재한다. 다만, 거래가 빈번하여 총금액이 크고 단기간에 만기가 도래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 항목은 순증감액으로 기재할 수 있다.

 

3. 재무제표 분석의 목적

완성된 재무제표는 활용 주체에 따라 목적은 다르지만 경영활동에 있어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므로 오류가 없도록 주의해서 작성한다.

 

   • 주주 : 수익성과 위험 분석을 통한 투자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
   • 금융기관 : 신용분석을 통해 자금 차입자의 원리금 상환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
   • 신용평가기관 : 채권등급평가를 통해 일반 투자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 감사/회계감사인 : 주주 및 이해관계자에게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를 공시하기 위한 목적
   • 세무당국 : 수익성과 담세능력 분석을 통해 과세 적정성과 탈세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

 

4. 재무제표 분석의 특성

현금흐름표 작성 시 재무제표 간의 관계와 특성을 파악하여 작성하는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현금흐름표 양식은 어떤걸 써야할까?

 

 

현금흐름표 상반기 자금흐름표

 

영문 현금흐름표 영문 현금흐름표 간접법

 

 

 

 

더 많은 현금흐름표 양식 찾아보기

▼▼▼▼▼

 

 

현금흐름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월급 수령 후 며칠이 지나면 잔액을 보고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받은 월급을 계획하여 사용하지 않아 텅 빈 통장을 보며 후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만기 때 목돈을 마련하여 기쁨을 느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