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정부지원 청년 금융상품과 엑셀 가계부 양식으로 목돈 마련하기

 

점점 상승하는 공과금의 금액과 대출 이자 등으로 인해 사회 활동 기간이 짧은 청년층들은 여유 자금, 목돈 등 경제적 자립이 힘들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지원하여 청년층들이 여유 자금,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금융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지원 금융상품으로 청년희망적금, 청년 도약 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3가지가 있어 청년들은 재테크에 관심을 기울여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20, 30대 청년들을 위한 똑소리 나는 재테크 방법과 엑셀 가계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누구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정부 지원 금융상품인데요. 청년희망적금이란 사회 초년생, 저소득층 청년이 취약한 경제 기반을 다듬고 경제적 자립을 하기 위해 장기적, 안정적인 자산 관리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적금 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총 급여 3,600만 원 이하, 종합소득이 2,600만 원 이하인만 19~34세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 50만 원의 한도, 2년 만기 내로 적금을 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일반 적금과 차이는 적금하는 금액에 따라 적게는 6%에서 많게는 9%의 정부 지원 저축 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내일채움 공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등 다른 청년 대상 지원을 받고 있어도 추가적으로 가입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미 많은 청년들이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 도약 계좌는 중장기 목돈 마련을 위해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년들에게 정부가 지원하는 금융상품으로, 쉽게 말해 본인이 납부한 금액에 대한 이자+정부의 추가 이자까지 받을 수 있고 이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는 상품인데요. 올해 6월 중으로 시작될 예정인 청년 도약 계좌는 청년희망적금과 동일하게 만 19~34세의 청년으로 군 병역 기간을 인정하여 6년의 추가 기간이 적용되는데, 총 급여 7,500만 원 이하,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인 조건에 충족해야 가입이 가능한데요. 월 70만 원 한도 내에 적금을 할 수 있는 상품으로 약 3~6%의 소득별 납입액에 곱한 금액만큼 지급받는 형식으로 개인 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마지막으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연 60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며 연 최대 24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 19~34세의 청년으로 총 급여액 5,000만 원 이하, 종합소득 금액 3,800만 원 이하인 조건에 충족되면 납입금액의 40%를 소득 공제받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을 드리자면, 3년간 납입금액으로 매월 150만 원씩 펀드를 넣었다면, 납입한 총금액 5,400만 원+펀드 수익+소득공제 (5,400/40%) 2,160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엑셀 가계부 양식

 

 

📅 가계부_Personal Yearly Budget

 

가계 수입, 저축, 지출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가계부입니다. 수입, 저축, 지출 항목을 최대 10개까지 입력/편집할 수 있으며 입력한 내용에 따라 월간/연간 현황 및 차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연도와 관계없이 누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월별 사용금액, 월간 캘린더뿐만 아니라 결제수단별 지출액, 분류별 사용금액, 저축·지출 비중 차트가 생성되는 가계부입니다.

 

 

 

 

 

가계부_Personal Yearly Budget - 예스폼 엑셀서식

가계 수입/저축/지출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가계부입니다. 수입/저축/지출 항목을 최대 10개까지 입력/편집할 수 있으며, 입력한 내용에 따라 월간/연간 현황 및 차트가 생성됩니다. 연도와 관계

excel.yesform.com

 


 

📝 간편형 가계부_Personal Monthly Budget

 

1년치 가계 수입/지출 내역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간편형 가계부입니다. 수입/지출 항목을 분류별로 최대 6개까지 입력/편집할 수 있으며, 각 항목별 연간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대비 수입/지출 및 비중, 월별 금액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월별 내역을 시트별로 입력/관리할 수 있으며, 소비형 지출의 분류별 사용금액 차트가 생성되어 분류별 사용금액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간편형 가계부입니다.

 

 

 

 

 

간편형 가계부_Personal Monthly Budget - 예스폼 엑셀서식

1년치의 가계 수입/지출 내역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간편형 가계부입니다. 수입/지출 항목을 분류별 최대 6개까지 입력/편집할 수 있으며, 각 항목별 연간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

excel.yesform.com

 


 

📈 가계부 관리대장

 

가계부 관리대장 엑셀템플릿은 가계 수입/지출, 고정 항목, 자금 관리가 가능하며 수입/지출(소비형, 저축형) 내역을 바탕으로 가계부를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월간 캘린더 및 연간 자금, 항목별 현황 차트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가계부 사용이 가능한데요. 예스폼이 제공드린 가계부 관리대장 엑셀템플릿을 활용하여 수입과 지출 내역은 물론, 월간 및 연간 자금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계부 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가계 수입/지출 내역 관리와 함께 수입/지출항목, 고정항목, 자금관리가 가능한 가계부 관리대장입니다. 수입/지출 항목 추가가 가능하고 내역입력 시 해당 내역을 바탕으로 월간캘린더, 연간현

excel.yesform.com

 


 

📊 가계부 관리대장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계부 관리대장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현금/통장, 카드, 고정지출을 관리할 수 있으며, 수입/지출 내역을 바탕으로 가계부를 편리하게 관리하는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 월간 캘린더 연간(월별) 수입/지출 현황 표, 차트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가계부 사용이 가능하고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실시간 편집이 가능한데요. 예스폼이 제공드린 가계부 관리대장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고정지출과 월간 수입/지출 현황을 실시간으로 편집하고,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계부 관리대장 구글 스프레드시트 - 예스폼 엑셀서식

가계부 관리대장은 현금/통장 · 카드 · 고정지출을 관리할 수 있으며, 수입/지출 내역을 바탕으로 가계부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입니다. 이와 함께 월간 캘린더와 연간(

excel.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정부지원 청년 금융상품과 엑셀 가계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예스폼과 함께 알아본 20, 30대 청년을 위한 똑소리 나는 재테크 방법을 참고하여 여유 자금, 목돈 등을 모으고, 경제적 자립에 도전해 보시기 바라는데요. 예스폼이 제공 드리는 가계부 관리대장 엑셀템플릿과 가계부 관리대장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여유 자금과 목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