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요식업 아르바이트 보건증 발급방법 알아보기

 

요식업에 관련된 알바를 하고 싶다면 보건증을 발급받는 것은 필수인데요. 알바를 처음 한다면 보건증 발급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법을 알고 나면 간편하고 쉽게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보건증 발급방법을 알고 있어도 다시 한번 확인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알바 시작 전 꼭 알아야 하는 보건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이란?

 

 

보건증이란 요식업에 종사하는 종사자가 건강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발급받는 진단서인데요. 요식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이 보건증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현재는 보건증이 건강진단결과서로 바뀌었는데요.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의 검사 항목은 결핵, 전염성 피부질환, 장티푸스 등을 검사하며, 식품위생법 종사자의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은 유효기간이 1년이고, 학교급식 종사자의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 유효기간은 6개월입니다.

 

 

보건증 발급방법

 

 

1) 보건소 방문
보건증은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상에 기재되어 있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원하는 보건소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꼭 숙지해야 할 점은 보건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라는 점인데요. 따라서 요식업에 종사할 경우 보건증 갱신이 필요합니다.

2) 보건증 신청서와 본인 신분증 제시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건강진단결과서와 신청서, 신분증을 제시해 주시면 되는데요. 성인의 경우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여권으로 본인 인증이 가능하고, 청소년의 경우 학생증/여권+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신분증이 준비되었다면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 발급을 위해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신청서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보기 쉬운 곳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병원에서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을 발급받을 수 있고 병원에서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을 발급받을 경우 발급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는데요. 발급 수수료는 병원마다 상이하며, 약 1~3만 원 대입니다. 그러나 보건소는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 발급 수수료가 3,000원으로 병원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데요. 따라서 보건소에서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보건소 방문 전에 미리 영업일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폐결핵 검사 진행
검사의 순서는 각 보건소마다, 병원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폐결핵 검사의 경우에는 액세서리와 속옷을 포함하여 상의를 탈의하고 흉부 엑스레이를 촬영하여 검사합니다.

4)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다른 검사에 비해서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는 굉장히 간단한 편인데요.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는 양손을 앞뒤로 보여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5) 장티푸스 검사
보건증(건강결과 진단서)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장티푸스 검사를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데 많은 분들께서는 이 장티푸스 검사를 꺼려하시는데요. 그 이유는 항문에 검사용 면봉을 삽입하여 검체를 채취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면봉을 사용하여 검체를 채취하는 것이 아닌 검체 채취용 긴 면봉을 이용하여 항문에 2.5~4cm 정도를 삽입하여 검체를 채취하는데요. 면봉을 뺀 후 검사 담당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6) 보건증 수령
보건증 수령의 경우 본인 수령, 대리 수령, 인터넷 발급, 무인 발급기 등의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한데요. 발급 기간은 보건소별, 병원별로 상이하며 공휴일과 주말을 제외하고 평균적으로 5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보건증을 본인이 직접 수령하는 경우 본인 신분증이나 접수증을 지참하여 직접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대리 수령의 경우 위임장과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하여 수령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발급의 경우 보건소 홈페이지나 공공보건포털, 정부 24를 통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무인 발급기를 사용하여 발급하는 경우 주민번호와 영수증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