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주례 없는 결혼식 식순과 대본, 축사와 감사인사말 예시

 

최근 코로나19 규제가 완화되고 봄이 다가오면서 결혼식을 미뤘던 예비부부분들께서 식을 올리는 일이 많아졌는데요. 만약 지인이 축사를 부탁한다면 축사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많이 고민하실 겁니다. 결혼식에는 결혼 당사자의 양가 부모님, 가족, 지인 등 많은 분들께서 참석하시기 때문에 축사 내용을 신중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결혼식 대본, 결혼식 식순, 결혼식 축사, 결혼식 감사인사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식 축사 Tip

 

 

결혼식 축사는 신랑과 신부의 부모님, 지인 등이 신랑, 신부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하여 작성하고 낭독하는 글을 뜻하는데요. 결혼식 축사는 양식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자신을 먼저 소개하고 참석한 하객들에 대하여 감사 인사 후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상투적 문구가 아닌, 신랑과 신부의 행복을 빌고 결혼을 축하하는 진심이 담겨있는 내용의 축사를 작성하여 낭독하게 되는데요. 축사를 작성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축사 작성 팁 참고를 추천드립니다.

1) 콘셉트 정하기
친근함 또는 진지함, 감동 요소 또는 재미요소 등 축하 콘셉트를 지정할 때는 대비되는 포인트에 있어서 어떠한 콘셉트를 선택하여 작성할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적인 얘기는 적게
본인과 결혼 당사자의 사적인 이야기보다는 모두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중요하며, 사적인 상황을 이야기하더라도 당시 상황 속에서 당사자의 면모를 중점으로 하여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알맞습니다.

3) 너무 길지 않게 작성
결혼식의 메인이벤트는 축사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길어진다면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둘의 결혼 생활을 응원한다는 내용을 중점으로 하거나, 전하고 싶은 말만 간결하게 하되, 하객들에게 응원, 사진 유도 등의 내용을 추가하는 것은 좋은데요. 축사 작성을 완료한 후 한번 읽어보며 축사에 걸리는 시간을 한 번에 체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4) 서론/본론/결론
축사를 작성할 때는 서론, 본론, 결론을 나누어 작성한다면 훨씬 더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는데요. 어떠한 말로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는 경우 서론, 본론, 결론 각 어떠한 내용을 담아 작성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서론 : 안녕하세요/저는~입니다
- 본론 : 행복한 결혼 생활 기원/고마운 마음/결혼식 당사자와의 추억
- 결론 : 축하/마무리 인사

 

 

 

 

주례 없는 결혼식 식순 & 대본

 

 

먼저, 식사시간을 제외한 결혼식은 1시간 안으로 진행되며, 빠르게 식을 진행하는 경우 40분 안에 종료되기도 합니다. 또한 결혼식 식순 예시는 아래와 같은데요.

* 결혼식 식순 예시
1) 각 어머니 화촉점화
2) 신랑 신부 동시 입장
3) 서약서 낭독 - 신랑 스피치/신부 스피치(주례 없이 진행할 경우)
4) 반지 교환
5) 양가 부모님께 인사
6) 축사 : 신랑 측 1명, 신부 측 1명
7) 축가
8) 신랑 측 아버지 감사 인사
9) 신랑 신부 퇴장

 

 

주례 없는 결혼식 식순 주례 없는 결혼식 대본

 

 

결혼식 축사 & 감사인사말

 

 

양가 부모님이나 형제자매, 은사님, 친한 친구 등 신랑, 신부와 친분이 있는 분들께서 두 사람의 앞날을 축복하는 내용의 축사를 부탁 받게 되었을 때, 예스폼의 결혼식 축사 예문을 참고하시어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신랑, 신부 또한 결혼식이 끝나기 전이나, 신혼 여행을 다녀온 후 답례품과 함께 결혼식을 축하해 주신 하객분들께 감사 인사를 건네는 것이 예의인데요. 어떤 내용으로 감사인사를 드려야 할지 고민이라면 마찬가지로 예스폼의 결혼식 감사인사말 문구를 참고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혼식 축사 결혼식 축사 (가족 대표)
결혼식 감사인사말 결혼식 감사인사 문구

 


 

오늘은 주례 없는 결혼식 식순과 대본, 축사와 감사인사말 예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몇가지 예문 이외에도 결혼식 성혼선언문이나 웨딩 체크리스트, 결혼식 청첩장 예문, 사회자 멘트 등 결혼식과 관련된 양식들이 예스폼에서 다양하게 서비스되고 있으니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결혼식 필수 양식들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혼식에 관련된 다양한 양식 찾아보기

▼▼▼▼▼

 

결혼식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신부가 제일 이쁘다는 결혼식 시즌, 5월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도 완화되고 날씨도 너무 좋아서 요새 청첩장을 정말 많이 받는 것 같은데요. 주말이 되면 새로운 출발하는 하는 신랑, 신부의 모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