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차계부 엑셀 양식으로 차량 주유와 정비내역 관리하세요!

 

꽃 피는 계절 봄이 다가오며, 드라이브를 위해 신차 또는 중고차 첫차 등 자동차를 구매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 자동차를 구매한 후에는 유지비 지출을 관리하여 보다 스마트한 자동차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이때 차계부를 사용하여 비용을 관리한다면 초보 운전자 역시 쉽고 간편하게 자동차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차계부 작성법과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계부란?

 

 

자동차와 가계부의 합성어인 차계부는 간단히 말해, 자동차의 유지비나 자동차를 통해 발생하는 지출 등의 내역을 정리한 장부인데요. 렌터카 회사 또는 법인회사, 개인 자영업자의 영업용 차량은 물론 개인 차량 역시 차계부를 작성할 수 있으며, 날짜 별 지출 내역과 특이사항을 정리하여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보 운전자라 할지라도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차계부에는 주로 주유비, 자동차 수리 및 점검비, 범칙금 비용, 액세서리 구입비, 세차 비용, 자동차세 및 보험료 등의 자동차 유지비와 관련된 내용을 기입하는데요. 차계부를 작성하면 자동차의 관리에 불필요한 지출은 사전에 방지 및 절약할 수 있음과 더불어 자동차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소모품의 교환시기 역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추후 차량을 중고로 판매할 의향이 있는 운전자의 경우에는 차계부를 보다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이 이후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차계부 작성방법

 

1) 일정 기간 수시로 기록하기
기업 또는 개인영업용, 개인용 차량할 것 없이 가지고 있는 차량에 대해 일정 기간 수시로 기록해 두는 것이 좋은 차계부, 차량에 주유를 하거나 차량 내 부품이나 소모품을 교체할 때 또는 차량에 이상이 있어 카센터를 방문할 때 등에도 매번 기록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에는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나중에 고치자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이를 무시하고 지나칠 수도, 이전에 필요한 부속품 또는 소모품을 교체했는데도 불구하고 과잉 정비를 할 수도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서라도 항상 기록하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유비와 주행거리 함께 기록하기
차량에 주유를 할 때 역시 차계부에 기록해 놓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에는 주유량과 L당 가격, 그리고 주행한 거리 및 통행 요금도 함께 기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차량을 주행하는데 관련된 비용을 모두 기록함으로써 해당 차량을 운행하는 데 얼마만큼의 비용이 사용되는지 알 수 있고, 해당 비용을 추후에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주유소에서 주유를 해야 가장 저렴하게 주유가 가능할지, 이 주유량으로는 얼마만큼의 주행거리를 갈 수 있는지 등의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차계부 내에 주유비 항목을 작성할 때에는 주유비와 주행거리를 함께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리 및 점검비 기록하기
차량을 운행할 때에는 일정한 주기마다 차량 내 소모품이나 부품을 교체해 주어야 하는데요. 그중 엔진오일과 냉각수, 워셔액 등은 차량을 운행하는데 있어 자주 소모되는 제품이므로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정 주기에 맞춰 자동차 배터리, 와이퍼, 브레이크, 타이어 등 역시 교체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만일 차계부를 교체 시기마다 작성해 놓지 않는다면 추후 교체 일은 언제인지, 교체를 한 것이 맞는지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에 소모품이나 부품 교체하는 시기에는 꼭 차계부에 기록하고 이를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답니다. 이외에도 차량은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아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이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국가에서 또한 2년에 한 번씩 차량 정기 점검을 받는 공지가 내려오기 때문에 과잉 및 이중 점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계부를 작성할 필요가 있답니다.

4) 액세서리 구입 및 세차 후 일자 기록하기
자동차 유지 비용 중 액세서리 구입 및 세차비의 경우 불필요한 지출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항목 중 하나인데요. 정기적으로 차량을 깨끗이 세차하여 관리하는 것이 차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긴 하나, 차량 세차 빈도수가 과도하게 잦을 경우에는 자동차 유지 비용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차계부에 작성하여 꼭 필요할 때에만 세차를 하여 자동차 유지비를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액세서리 또한 차량에 꼭 필요하지 않은 액세서리를 구입하는 것은 자동차 유지비를 늘리는 것이므로, 필요한 액세서리만 차계부에 기재하여 추후 구매 시 중복해 구매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며 불필요한 구매를 줄여 자동차 유지비를 절약해야 합니다.


 

 

차계부 엑셀 양식

 

 

예스폼에서는 이러한 차계부를 작성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법인차량 차계부와 개인차량 차계부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차량의 정보를 입력하고, 지출 항목과 유종 등을 기재하여 차량의 주유 및 정비, 기타 지출 등의 내역을 한눈에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차량 관리(법인차량) 가계부라 볼 수 있습니다.

 

회사 차량을 업무에 이용하고 유류비 결재 승인을 받아야 하시는 분들이나  개인 차량을 소중하게 관리하시는 차주분께서는 아래 소개해드리는 차계부 엑셀 양식을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차량관리 가계부 (법인차량) 차량관리 가계부 (개인차량)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