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첫 직장이 중요하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 단추가 중요하다는 말처럼 가자 사회 초년생에게 가장 중요한 첫 단추는 바로 첫 직장이 아닐까 싶은데요. 사회에 처음 발을 내딛는 사람에게 첫 직장은 모든 것을 처음으로 목격하게 되고, 경험하게 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첫 직장에서부터 회사 생활에 대한 모든 기반과 기초를 다지게 되는 것이므로, 그로 인해 받게 되는 영향력과 임팩트는 굉장히 크기 때문에 첫 직장을 잘 선택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요건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오늘은 예스폼에서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리어의 방향 설정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 첫 번째는 아무래도 앞으로 나의 커리어에 있어서 근무지나 직무, 부서와 같은 요건은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처음 신입 사원으로서 입사한 경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배워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더더욱 앞으로 맡게 될 일들이 나의 커리어의 방향을 크게 좌지우지할 수 있는데요.

 

어영부영 시작한 일이라고 해도 이 분야에서 나의 경력이 쌓이게 되고 결국 커리어 패스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첫 직장이 나의 삶의 지향점과 일치하는지 나의 적성에 맞는 일인 지를 스스로 되물어 보면서 거시적인 안목과 시야를 잃지 않도록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2. 커리어의 지향점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 두 번째는 바로 커리어의 지향점인데요. 아무리 사회생활을 처음 해보는 신입 사원, 사회 초년생이라고 해도 본인들이 바라는 지향점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준다고 해도 그만큼의 업무 강도가 요구되는 곳인가, 혹은 연봉이 높진 않지만 확실한 워라밸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곳인가에 따라 이러한 부분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전자의 경우 몸은 힘들지만 그만큼의 보상과 커리어에 있어 확실한 성장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고, 후자의 경우에는 회사 생활 외에도 내가 다른 곳에 에너지를 쏟으면서 다각면에서 나의 인생을 설계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사회 조직 문화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 세 번째는 바로 사회 조직 문화를 배우는 곳이기 때문인데요. 사실 가장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첫 직장에서 나의 사회적 첫인상이 결정됩니다. 또한 직장의 분위기가 체계를 중요시하는 분위기인지, 아니면 비교적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운영되는 곳인지, 협동을 중요시하는 곳인지, 아니면 개인주의적인 분위기인지 등 전반적인 회사 생활에 대한 기준과 관념이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만약 첫 직장으로 나의 성향과 전혀 맞지 않는 분위기의 사내 조직 문화가 결국 이러한 회사 생활 자체를 단념하거나 포기하게 만들어 프리랜서 또는 사업가로서의 출발을 시작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4. 커뮤니케이션 능력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 네 번째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인데요. 가장 처음 아이가 세상으로 나와 마주하게 된 부모의 말과 말투, 행동을 그대로 아이가 배우고 따라 하듯, 사회 초년생도 마찬가지로 첫 직장에서 마주치게 되는 사람들의 업무 방식과 스킬, 표현, 커뮤니케이션 능력까지 모든 것을 배우고 습득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상사가 다른 동료들을 대하는 방식이나 회의 시스템,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 갈등 해결 방법 등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디딘 사회 초년생들에게 이러한 부분은 비교적 오랫동안 사회생활에 있어 메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될 수 있습니다.

 

 

 

 

5. 실무 노하우와 지식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 다섯 번째는 바로 실무 노하우와 지식인데요. 처음 직장에 들어가서 뭐든 일을 배워보려고 했지만 제대로 조직의 체계가 잡혀있지 않다면 회사에 머무르고 있는 시간에 비해 제대로 일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고 보면 됩니다. 첫 회사에 입사한 이 시기에는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와 지식을 배울 수 있는데요. 따라서 처음 입사한 신입 사원이라면 몸은 힘들더라도 체계가 제대로 잡혀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배우는 것이 더욱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연봉 기준점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 여섯 번째는 바로 연봉인데요. 특히나 이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요즘, 첫 직장에서 받게 된 나의 연봉의 시작은 앞으로 다른 회사와의 연봉 협상에 있어서도 굉장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대부분 회사가 초봉을 기준으로 잡고 일정한 퍼센트를 높이는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초봉이 낮게 측정되면 상승률이 높다고 하더라도 향후 연봉 협상에 있어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나의 첫 연봉이 결정되는 시점이 첫 직장이다보니, 조바심에 낮은 연봉을 부르는 회사에 덜컥 입사하는 것은 좀 더 고민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7. 인적 네트워크 형성

 

 

첫 직장이 중요한 마지막 이유는 바로 인적 네트워크 형성인데요. 평판과 분위기가 좋은 회사에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자연스럽게 양질의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좋은 회사란, 업무에 있어 능력과 의욕이 있는 사람이거나, 업무에 있어 전문적인 경험과 스킬을 갖춘 사람들로 구성된 기업을 조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주변에 나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거나 혹은 내가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나의 태도 또한 자연스럽게 긍정적이면서 효율적인 방향으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의 첫 직장에서 만나게 된 사람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는 서로 간의 정보를 공유하거나 조언을 들을 수도 있고, 입사 추천과 같이 향후 나의 커리어를 확장시켜 나가는 데 있어 더욱 막대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력서 & 자기소개서 양식

 

 

처음으로 취업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첫 직장은 여러 가지 다양한 영향력을 미치는 만큼, 신중한 선택과 집중이 앞으로의 나의 커리어 방향과 삶에 있어서도 굉장한 역할을 해낼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 예스폼에서 알려드린 첫 직장이 중요한 이유를 잘 생각해 보시면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력서 (심플 세로) 이력서 (심플 가로) 이력서 간단 양식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LG CNS, 아키텍처)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카카오뱅크, 빅데이터 분석)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더 많은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예문이 필요하다면?

▼▼▼▼▼

 

예스폼 이력서. 자기소개서 - 취업문서 전문제공

국내 최대규모 10,000+ 이력서 양식 및 자기소개서 샘플 예시자료 제공, 대입, 신입, 경력, 합격자, 성장과정, 장단점, 지원동기, 작성법

resume.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