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PT면접 예상 질문과 면접관이 합격시키는 답변 모음

 

최근 공기업, 대기업 채용전형을 확인해보면 PT면접이라는 단어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를 통과했지만 면접 전형 그중에서도 PT면접에서 고배를 마시는 경험을 한 취준생분들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일반적인 인성 면접에서 면접관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도 긴장되는데 PT면접이라니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실텐데요. 그래서 예스폼에서 PT면접 준비 방법과 기출 문항과 답안을 정리한 PT면접 모의 샘플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과 PT면접 샘플을 꼭 참고하셔서 취뽀하시기 바랍니다!

 

 

PT면접이란?

 

 

PT면접이란, 지원 직무 또는 최근 이슈와 관련된 주제를 주고 그에 관한 5~10분 간의 짧은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면접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전문성, 문제 해결 능력, 대응능력, 발표 태도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기업에 따라 면접일 전에 주제를 공지하여 지원자에게 PT자료를 미리 준비할 것을 요구하는 곳도 있고, 면접 당일에 주제를 알려주고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수기로 정리할 시간을 30분 정도 준 뒤에 발표하도록 하는 곳도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으로 PT면접이 진행될 경우에는 이메일이나 공지사항을 통해 주제와 관련자료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발표자료를 PDF 또는 PPT로 업로드한 뒤에 화상으로 면접이 진행되기도 하니, 본인이 지원한 기업의 PT면접 유형을 확인하시어 꼼꼼하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PT면접 준비방법

 

 

PT면접은 주제와 관련 자료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주어진 시간 안에 차분하게 발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표 직후, 면접관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방심할 수 없는데요. 내가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날카로운 질문들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발표 자료를 꼼꼼한 준비하는 한편, 논리적으로 허점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질문에서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현재 상황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두어야 하는데요. 마무리에는 향후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기대효과는 무엇인지를 덧붙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발표와 질의응답을 진행하면서 차분한 목소리와 어조, 자신감 있는 태도, 자연스러운 시선 처리와 제스처는 기본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죠? 😉

 

 

 

PT면접 모의 샘플 모음

 

 

예스폼에서 업데이트 한 PT면접 모의 샘플 10건은 각 주제에 대해 현황, 대안, 기대효과, 결론으로 나누어 논리적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인데요. 각 샘플의 주제를 실제 채용면접에서 사용된 기출 주제를 토대로 제작하여 PT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인 취준생분들께 면접 준비를 위한 방향성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힘들게 취업한 신입사원이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사하거나 이직하게 되는 원인과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주제

신입사원 이직의 원인과 해결방안

 

현황

청년실업 문제가 사회적 이슈 중 하나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가운데, 힘들게 취업한 신입사원들도 1년이 안 되는 기간 내에 퇴사하고 이직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후략)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생산성 하락 대응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주제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생산성 하락 대응 방안

 

현황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주당 최대 근로시간이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되는 주 52시간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줄어든 근무시간만큼 생산성이 하락하였으며, 그에 따른 대응방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후략)

 

 

 

 

 

 

 

고객 대기시간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시오.

 

주제

고객 대기시간 불만 최소화 방안

 

현황

대기시간은 고객의 큰 불만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대기시간을 줄이려면 인력을 충원하는 방법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대기시간 불만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후략)

 

 

 

 

 

 

 

 

우리 회사의 친환경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주제

유통에서 친환경 경영을 위한 전략

 

현황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지구와 사람에 해를 끼치지 않는 친환경 경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였습니다. (후략)

 

 

 

 

 

 

 

 

예스폼과 함께 알아본 PT면접의 개념과 준비 방법이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PT면접 모의 샘플 이외에도 PT면접 기출 문항과 답안을 아래 링크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예스폼 PT면접 샘플을 참고하셔서 내가 지원한 기업과 직무에 맞는 면접 자료를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PT면접 모의 샘플 찾아보기

▼▼▼▼▼

 

프리미엄 자소서 서식 > PT면접 - 예스폼 이력서·자기소개서

취업문서, 면접용 1분 스피치, 일반서비스업, 전문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방송/문화/미디어, 금융/보험업, 여행/숙박/음식점, 도소매/무역업, 유통/운수업, 인터넷업, 제조업, 부동산/토목/건설

resume.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