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프로일잘러의 메모 작성방법과 정리 비결

 

메모는 직접 수기로 작성하는 맛이 있는데요. 내가 직접 손으로 필기를 하면서 머릿속에 한 번 더 정리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접 쓴 메모를 내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면 수시로 확인하여 까먹지 않고 기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렇게 손으로 하는 메모보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메모가 훨씬 더 많이 쓰이고 있는 것 같은데요.

 

많은 분들이 디지털 메모를 쓴다고 하지만 단순히 기록하는 용도 외에 다른 부가적인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고 계시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무리 생소한 기능이라도 한두 번 쓰다 보면 익숙해지기 마련이고 결국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 메모장을 제대로 활용해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프로일잘러들의 메모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만의 메모 스타일을 찾자

 

 

성공적으로 메모를 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나의 메모 스타일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시중에는 모바일이나 PC, 태블릿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타일과 기능을 가진 메모 앱이 존재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혹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메모 앱을 사용한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 설치해 봤지만 막상 나의 메모 스타일에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사람마다 메모를 하는 방법과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나의 평소 메모 스타일이 어떤지를 먼저 파악하여 앱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은 텍스트보다는 이미지로 메모를 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음성으로, 어떤 사람은 글로 써서 여기저기 붙여 두는 것을 선호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연동 가능한 앱을 사용하자

 

 

메모는 이제 단순히 한 공간에서만 머물고 그치는 것이 아닌, 나의 핸드폰에서 태블릿으로, 태블릿에서 노트북으로, 노트북에서 데스크톱까지 모든 기기와 연동이 가능할 때 더욱 그 가치가 빛을 발하게 되는데요. 물론 쓰고 계셨던 메모 서비스가 앱으로 나와있지 않아도 인터넷 접속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면 문제없습니다. 연동된 메모를 새롭게 작성하거나 수정하는 과정에서 딜레이 되는 과정 없이 실시간으로 빠르게 동기화가 가능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나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담긴 메모를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수정하고 추가할 수 있도록 메모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젯을 이용하자

 

 

메모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위젯 기능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만약 나의 태블릿이나 핸드폰을 이용해 주로 메모를 작성하고 계신다면, 기기의 잠금 화면이나 기본 바탕 화면에서도 나의 메모가 보일 수 있도록 위젯 기능을 통해 배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핸드폰, 패드를 켜고 닫을 때마다 메모 위젯을 통해 나의 중요한 사항을 상기시킬 수 있고, 잊어버리지 않도록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어 메모의 습관을 더욱 도와줄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를 첨부하자

 

 

성공적인 메모 방법 네 번째는 바로 관련 자료를 함께 첨부하는 것인데요. 물론 수기로 직접 메모를 쓰는 것에 익숙한 사람들은 단순히 글자 자체로만 메모의 기능을 끝내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메모를 이용하게 되면 글자로 작성한 메모 외에도 아주 간단한 관련 자료를 함께 삽입할 수 있는데요. 내가 남겨 둔 메모에 필요한 서식이나 자료, 관련된 링크, 장소 및 위치, 이미지나 영상 등을 메모와 함께 첨부할 수 있다는 것이 디지털 메모가 지닌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메모를 분류하자

 

 

성공적인 메모 방법 마지막은 바로 메모를 테마별로 분류해 놓는 것인데요. 디지털 메모가 가진 또 다른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메모의 성격에 따라 바로바로 분류와 정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무런 규칙이나 질서 없이 그저 무작위로 나열되었던 기존의 아날로그식 메모 방식은 이제 효율적이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작성된 메모를 특정한 테마나 주제에 맞게 큼직한 카테고리로 나누어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도 좋고, 이 과정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메모 내에 태그를 삽입해 메모를 깔끔하게 분류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모 관련 서식

 

 

2022년 달력 (월별메모) 2022년 달력 (메모입력형) 일일 메모보고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