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추천서 예시와 채용/포상/유학/입학 지원에 통하는 추천서 작성법

추천서란 입시, 채용, 포상, 각종 모집 등에서 선발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대상자를 선별하여 그 대상에 대한 추천의 글을 작성한 문서이다. 따라서 추천서는 추천인과 대상자 사이의 관계, 추천경위, 추천사유, 특기사항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며, 추천서를 작성할 때에는 추천인이 경험한 구체적 사례, 구체적 증거, 일화 등을 제시하여 객관적 신뢰성을 얻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추천서 사전 준비

 

 

추천서의 요건은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지만 대체로 추천서를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건들을 기반으로 작성된다.

 

  • 추천서 작성 동기와 목적 파악하기

 추천서를 작성하기 전에, 추천서를 받을 사람이 어떤 목적으로 추천서를 요청했는지, 그리고 그 사람에게 필요한 능력과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또한, 추천서를 작성하는 이유와 작성 동기를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 추천서를 받을 사람의 정보 수집하기

 추천서를 작성할 때는, 추천서를 받을 사람의 능력, 성격, 업적, 학력/직무 관련 능력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를 위해, 추천서를 요청한 사람이나 추천서를 받을 사람의 이력서, 포트폴리오, 경력사항 등을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 추천서 작성 방법 결정하기

 추천서 작성 방법은 크게 자유형식과 양식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자유형식은 추천서 작성자가 자유롭게 내용을 작성하는 방식이고, 양식형식은 미리 정해진 양식을 따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작성 방법을 결정한 후에는, 어떤 내용을 어떤 순서로 작성할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추천서 작성 가이드


 

① 소개

먼저, 추천서의 목적과 추천서를 작성하는 이유를 간단히 소개한다. 이 추천서를 작성하는 이유, 추천서를 받을 사람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사람이 지원하고 있는 직무나 학교 전공 등에 대한 정보를 담는다.

 

② 인사말 

추천서를 받을 사람에게 인사말을 건넵니다. 

 

③ 자신을 소개하고, 추천서를 쓰는 이유를 밝힌다.

예를 들어, "저는 OO씨를 7년 이상 알고 있으며, 그의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본 바 있다. 따라서, 그의 업적을 알리고 지원서를 보완하기 위해 이 추천서를 작성합니다."

 

추천서를 받는 사람의 능력, 업적, 성격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이때, 사실에 기반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이 이룬 성과, 참여한 프로젝트, 인상적인 경험, 강점 등을 언급한다. 특히 구체적인 증거/사례/일화를 제시하여 신뢰성을 얻는 것이 추천서에서 제일 중요하다. 추상적인 칭찬을 나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과장된 칭찬은 오히려 신뢰성을 떨어뜨리므로 주의한다. 따라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추천자의 견해가 드러나는 곳마다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추천서를 받는 사람의 지원 직무나 학교 전공 등에 적합한 능력과 역량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추천을 받는 사람이 지원하는 직무나 학과에서 필요한 능력이나 경험 등을 언급하면서 그 사람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추천서를 마무리할 때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추천서를 작성한 이가 그 사람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간단하게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추천받는 사람이 미래에도 성공적인 경력을 이어나갈 것임을 축하하며 마무리한다.

 

추천서를 쓴 사람의 이름과 서명을 작성한다. 이때, 이름 아래에는 작성일자와 연락처를 함께 적어주면 좋다.

 

추천서를 작성할 때는, 자신의 감정이나 주관적인 평가는 피하고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OO씨는 참 성실하고 열심히 일을 합니다"라는 추천서가 아닌, "OO씨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월평균 59시간 이상 일하면서, 팀원들과 끈질기게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면서 일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추천을 받는 사람의 장점은 물론 단점을 언급하는 것도 고려를 해야 한다. 물론 심각한 단점을 언급하게 되면 곤란하지만, 단점 같으면서도 장점인 것은 언급하는 것은 좋다. 

 

 

추천서 종류


채용추천서 구직자의 능력이나 실적을 보다 상세하게 판단하기 위해 작성되며, 추천인과의 관계, 추천경위, 추천사유, 특기사항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다.
포상추천서 회사 내 정해진 인사기구의 심의에 의해 대상자의 공적을 검토하여 대상자를 선별하는데 근거 자료로 활용된다. 직원이 직접 포상자를 개별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에는 포상자 선정에 대한 객관성을 높이고 사원 상호간의 관심과 친목제고를 도모할 수 있다.
유학추천서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이 직장 상사나 교수님 등에게 의뢰하여 제출하는 서류이다. 서류만으로는 가름 할 수 없는 지원자의 능력이나 실적을 판단하기 위해 추천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지정된 유학추천서 서식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서식으로 사용하면 되고 만약 자유 형식으로 제출하게 되어 있다면 추천인과 추천 대상자 사이의 관계, 추천경위, 추천사유, 특기사항 등을 구체적인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면 된다.
입학추천서 입학 추천서는 신입생을 모집하는 대학이 지원자에 대해 생활기록부와 같은 서류나 시험성적 등으로 적성이나 능력을 판단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요구하는 문서이다.
입학 추천서는 추천자가 추천하려는 사람에 대해 정확한 관찰과 기록을 바탕으로 사실대로 작성해야 한다. 추천 대상자가 해당 학과의 수학에 적합하다는 것을 일목요연하게 기술함으로써 객관적인 신뢰감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왜 해당 분야를 공부하고 싶어 하는지, 기본적인 소양과 적성, 수상경력, 지원하는 대학의 커리큘럼이나 교수진, 전통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을 언급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추천서 샘플 및 작성요령


 

※ 입학추천서(담임선생님·학교장 등) 작성 Tip
추천인으로는 지원자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분이 좋다. 대학이 제시하는 추천인은 지원자를 상당기간 동안 가까이에서 지켜보아 지원자의 품성, 학업능력, 장단점, 가정환경, 열정과 포부 등을 알고 있는 분이다. 대학에서 추천서의 내용 확인을 요청할 경우 협조해 주실 수 있는 분이어야 한다.

추천서는 일반적으로 두 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항목에는 지원자의 학업과 특기 능력을, 두 번째 항목에는 교내외 활동에 나타난 지원자의 품성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지원자를 추천함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에 근거하여 지원자의 장단점과 다른 학생과는 다른 차별성을 진솔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다. 지원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 없이 과도한 미사여구나 칭찬 일변도의 추천서는 피해야 한다. 추천서의 분량과 서식은 자유로운 경우가 많지만 지정된 사항이 있다면 그에 따르도록 한다.

 

 

추천서 양식


 추천서(추천대상자) 직원 추천서 근로장학생 추천서
대학 입학추천서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 추천서 영문 추천서

 

 

 

더 많은 추천서 찾아보기

▼▼▼▼▼

 

 

추천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추천서란 입시, 채용, 포상, 각종 모집 등에서 선발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대상자를 선별하여 그 대상에 대한 추천의 글을 작성한 문서이다. 추천서는 추천인과 대상자 사이의 관계, 추천경위,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