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분기보고서 쉽게 작성하기 : 보고서 양식과 작성요령

 

분기보고서의 분기란 1년을 4등분하여 나눈 기간으로 3개월이 1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분기보고서는 일 년에 총 4번을 작성하게 되는데, 각 분기마다 중장기적인 주요 목표의 달성 결과를 파악하고 정리하게 됩니다.

분기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각 분기마다 설정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이 이루어졌는지, 그에 대한 결과와 문제점도 함께 기록하는 것이 좋으며, 분기보고서의 종류는 투자예산 분기보고서, 실적 분기보고서, 자금수지 분기보고서, 분기별 결산보고서, 분기별 매출보고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고서의 종류와 작성 Tip

 

 

분기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보고서란 어떤 문서이며 어떻게 작성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상사에게 보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는 '업무용 보고서'이고, 두 번째는 프로젝트 진행상황 등을 기록하기 위한 '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우선 업무용 보고서 먼저 알아보면, 업무용 보고서는 말 그대로 내가 맡은 업무내용을 정리해서 상사에게 보고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하게 내용을 전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수식어구나 미사여구 없이 명확하고 깔끔하게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고 해서 너무 딱딱하고 건조한 문장으로만 구성하면 자칫 성의없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한 페이지 안에 모든 내용을 다 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분량이 길어져서 2페이지 이상 넘어가게 되면 가독성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간중간 이미지 자료를 삽입하거나 그래프 같은 시각자료를 넣어주면 훨씬 이해하기 쉽고 보기 좋은 보고서가 완성됩니다.


다음으로는 프로젝트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보고서는 특정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발생한 상황 및 이슈사항 들을 시간순으로 나열하듯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별/단계별로 구분지어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월 10일 ~ 2023년 5월 15일까지의 기간 동안 A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면, 해당 기간 동안 있었던 주요 사건(이벤트)들을 날짜 순서대로 적어주는 것입니다. 이때 각 이벤트 별로 세부 설명을 덧붙이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보고서를 다시 읽어볼 때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결과물 사진을 첨부한다면 더욱 완벽한 보고서가 됩니다.

 

 

좋은 보고서란 어떤 것일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고서는 읽는 사람 입장에서 읽기 편해야 합니다. 아무리 글이 좋고 논리정연해도 한눈에 들어오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막힘없이 술술 읽힐 수 있도록 신경 써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원칙을 준수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명확한 목적 보고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입니다. 보고서의 목적이 뚜렷하지 않으면 내용을 구성하는 것도 어렵고, 읽는 사람도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보고서의 목적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해야 하며, 목적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② 조직적 구성 적절한 제목, 소제목, 목차 등을 사용하여 보고서의 본문을 체계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이는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③ 명료한 문장 보고서는 길고 복잡한 문장보다는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을 사용하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전문용어와 장황한 문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정확한 정보 보고서에 제시된 정보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시장조사를 하였다면 그 데이터의 출처는 어디에서 온 것인지, 유입결제 통계는 어떤 방식으로 추출하였는지 등을 기재하여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 보고서의 내용에 대해 신뢰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⑤ 시각적 요소 그래프, 차트, 표 등의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시각적 요소들은 오히려 내용을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보고서의 핵심 내용이나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만 포인트를 주는 느낌으로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결론 및 요약 보고서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중요한 결론이나 제안 사항을 제시하여 전체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⑦ 철저한 검토 좋은 보고서는 철저한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맞춤법, 문법, 논리적 흐름 등을 점검하여 보고서의 질을 높이고 글꼴, 줄 간격, 문단 여백 등을 확인하여 레이아웃이 보고서의 몰입도를 떨어트리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분기보고서 작성요령

 

 

분기보고서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매 분기마다 경영 결과를 정리해 작성하는 보고서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좋은 보고서 작성방법을 따라 우선 분기보고서의 작성 목적과 기본적인 구조를 정립한 뒤에 나의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1. 분기보고서 작성 목적
 - 해당 분기의 기업이나 기관의 경영 성과, 재무 상태 등 중요한 정보를 정리, 통계,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제공
 - 해당 분기의 인력, 자금, 기업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 부족한 부분과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보완할 수 있는 방안 제시

 

2. 분기보고서 기본 구조

 

제목 보고서의 제목, 기간, 회사명 등 기본 정보를 포함합니다.
목차 보고서의 각 섹션과 페이지 번호를 나열합니다.
서론 분기보고서의 목적과 개요를 소개합니다.
본론  경영 성과 및 재무 상태 : 매출, 이익, 비용 등의 재무 성과를 분석합니다.
 주요 사업 영역 및 전략 : 기업의 핵심 사업 영역과 그에 따른 전략을 설명합니다.
 시장 환경 및 경쟁 상황 : 업계 동향, 시장 성장률, 경쟁자 분석 등을 다룹니다.
 위험 요소 및 대응 방안 : 잠재적 위험 요소와 그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합니다.
결론 및 전망 분기 성과를 종합하고 향후 전망을 제시합니다.
참고자료 필요한 경우, 보고서 내용과 관련된 참고 자료를 첨부합니다.

 

 

회사마다 다른 보고서 양식, 어떤걸 써야 할까?

 

 

분기보고서나 실적보고서, 업무보고서 등 회사에서 사용하는 보고서 양식이 정해져 있다면 해당 양식에 맞춰서 보고서를 작성하면 되지만, 따로 정해진 양식이 없다면 어떤 회사의 보고서 양식을 참조해야 할지 헷갈리실 텐데요. 처음부터 새로 작성하기에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 난감한 직장인 분들을 위해 예스폼에서 다양한 분기보고서 양식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래 보고서 양식을 우리 회사의 사업과 나의 업무에 맞게 편집하셔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기별 업무보고서 분기별 손익계산서
분기별 간트차트 분기별 매출성과 보고서
판매 실적보고서 (분기별) 매출 결산보고서 (지점별)

 

 

더 많은 보고서 양식 찾아보기

▼▼▼▼▼

 

보고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보고서는 어떤 일을 연구하여 밝혀진 내용이나, 업무에 대한 사항 등을 타인에게 보고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문서로 특정한 일에 관한 현황이나 그 진행사항 또는 연구, 검토 결과 등을 보고하거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