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2023년 상반기 공채 트렌드는? (+ 이력서, 자소서 샘플양식)

 

2023년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2023년 채용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 저마다의 관점이 제각각이니 한 가지의 트렌드로 정의할 순 없겠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흐름이 있기 마련이다. 

 

통상 대기업들은 공개채용을 통해 인재를 채용하고 조직력을 강화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한다. 특히 2023년 대기업 공개채용에서는 IT, 금융,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재를 모집할 것이고,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IT 분야에서 인재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일정은 업계 변동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상세한 일정 정보는 해당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나 채용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기업 공개채용 일정은 대체로 연초 혹은 하반기에 공지된다.

 

 

2023년 채용 시장 트렌드는?

 

 

실력 중심의 채용 프로세스 강화

 

  • 새로운 인재를 모집할 때, 인적 선발 과정에서 더욱 실력 중심의 방식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인재의 능력과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방식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 실력 중심의 채용 프로세스 강화는,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의 경력, 역량, 성과 등의 실력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지원자의 학력, 출신, 인맥 등의 외적 요소보다는 내적 요소인 능력과 역량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채용 방식으로, 기업의 성과 향상과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실력 평가 기준과 방법, 그리고 전문적인 평가자들이 필요하다.              

 

 


디지털 전환 및 첨단 기술의 활용

 

 • 인터넷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을 적극 활용한 채용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비대면 면접, 인터뷰 봇, AI 기반의 자동화된 선발 시스템 등이 활용될 것이다

 

 • 디지털 전환은 기존의 비디오, 텍스트, 이미지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첨단 기술의 활용이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블록체인, 로보틱스, 5G 등이 첨단 기술로 분류된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 및 첨단 기술의 활용이다.

 

 


다양한 참여형 채용 이벤트

 

 • 기업은 채용 이벤트를 통해 대중과의 교류를 증진하고 인기를 얻는 등 다양한 이유로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 채용 박람회, VR 채용 이벤트, 소셜 미디어 채용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채용 이벤트가 개최될 것이다.

 

 • 다양한 참여형 채용 이벤트란, 기업이 구직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업에 대한 이해도와 적합도를 평가할 수 있는 채용 이벤트를 말한다. 이벤트 종류로는 채용설명회, 체험형 면접, 과제형 채용전형, 해커톤 등이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구직자들은 기업에 대한 실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블라인드 리쿠르팅의 확대

 

• 블라인드 리쿠르팅이란 지원자의 인적사항, 출신 학교, 경력 등 개인 정보를 가리고 진행하는 채용 방식을 말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확대한다는 것은 더 많은 기업에서 이 방식을 도입하여 인재 다양성을 높이고 페어플레이를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방식은 기업의 인재 채용 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만들어주며, 기업의 다양성과 인재의 다양성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재택근무 제도 강화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보편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채용 시에도 재택근무가 가능한 인재에 대한 채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력서 양식

 

※ 이력서 작성 Tip
1. 전체적인 이력서 흐름에 일관성을 갖고 지원자에 대한 신뢰를 보여 준다.
2.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되, 결코 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재하지 않는다.
3. 수행했던 과제나 업무, 성취업적 등을 기술할 때에는 요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실무 능력을 어필한다.
4. 같은 이력서를 여러 회사에 보내지 않고 회사 직무 특성에 맞도록 수정한다.
5. 맞춤법에 신경쓰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있으면 반드시 준수한다.

 

표준 이력서 이력서(학력/경력/대외활동) 이력서(희망근무조건)
이력서(파랑색) 이력서 표준양식 50선 모음 영문 디자인 이력서(Graphic Design)

 

 

자소서 양식

 

 

※ 자기소개서 작성 Tip
1. 지원 회사의 인재상에 적합한 내용으로 그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인식시키도록 해야 한다.
2.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소설 형식이 아니라 중간중간에 헤드라인을 삽입하여 강조점을 두는 것이 좋다.
3. 지원 분야와 연관 있는 인턴 경험, 수상 경력, 자격증 등을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묘사한다.
4. 지원하는 업종, 특성을 고려해 자신의 비전을 분명히 제시하고 입사 후 어떠한 자세로 임할 것인지 설명한다.
5. 입사 동기를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이 회사에 들어가려고 하는지”, “왜 회사가 나를 뽑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NH농협은행/금융상품개발)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JYP엔터테인먼트/비주얼디자인)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중소기업유통센터/마케팅)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SK케미칼/손익관리)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APR/해외마케팅)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카카오뱅크/서버개발)

 

 

 

더 많은 취업문서 찾아보기

▼▼▼▼▼

 

예스폼 이력서. 자기소개서 - 취업문서 전문제공

국내 최대규모 10,000+ 이력서 양식 및 자기소개서 샘플 예시자료 제공, 대입, 신입, 경력, 합격자, 성장과정, 장단점, 지원동기, 작성법

resume.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