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컨설팅계약서 양식과 작성요령 알아보기 (부동산, 경영자문)

 

많은 분들께서 컨설팅 계약서에 사인할 때 놓치는 것들이 있는데요. 컨설팅 계약을 진행해 본 경험이 없어서 모르거나, 조급한 마음에 고민해 보지 않고 바로 승낙하여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컨설팅 계약 시 조금의 안목과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불공정 거래를 진행하게 될 확률이 줄어드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컨설팅 계약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컨설팅계약서 개요

 

 

1) 컨설팅의 정의
어떠한 분야에 해당하는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해당 분야와 관련된 도움이 필요한 상대방에게 일정한 대가를 받은 뒤 자문이나 상담을 해주는 것이 컨설팅인데요. 기업의 창설, 경영, 관리 등에 관하여 진단이나 조언 등을 상담하는 전문가를 컨설턴트라고 합니다. 기업 간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기업 경영법이 다양해지면서 지식이나 특수한 능력을 갖춘 전문가에게 이를 관리하도록 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계약이 많아졌는데요. 이러한 계약이 바로 컨설턴트 업무계약 또는 컨설팅계약이라고 합니다.

2) 부동산 컨설턴트
부동산 컨설턴트는 부동산 전문가인 컨설턴트가 부동산 의사결정자에게 의사결정에 관련되는 제반 문제에 대한 조언과 자문, 지도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부동산 컨설팅의 경우 소정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직업윤리를 준수하여 일정한 보수를 받고, 부동산 문제에 대해 조언, 자문, 지도 등의 용역을 의뢰인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3) 중개업과 부동산 컨설팅의 차이
부동산 중개업에서 하는 역할과 부동산 컨설팅과 관련된 활동은 상호 관련성이 깊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어떠한 부동산 관련 문제에 있어 그것이 컨설팅 활동인지 부동산 중개 활동인지 구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컨설팅 계약의 유형

 

 

컨설팅계약은 주로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업컨설팅과 부동산을 자문해 주는 부동산 컨설팅 등의 유형으로 나뉩니다.

1) 기업컨설팅
내부 컨설팅 : 기획, 인사, 재무, 경영, 생산, 전략
외부 컨설팅 : 고객 관리, 영업관리, 판매촉진, 마케팅

2) 부동산 컨설팅
중개업 포함 : 부동산 매매, 부동산 임대자, 부동산경매, 부동산 환매
중개업 제외 : 부동산 관리 및 운영, 부동산 개발, 부동산 이용, 부동산 활용방안

 

 

부동산 컨설팅 계약서 작성요령

 

 

1) 계약서의 기재 사항
부동산 컨설팅계약을 체결하려는 경우 목적물의 표시와 교환 방법, 절차, 시기 등에 관한 사항과 계약 불이행 등에 따른 손해배상에 관련된 문제를 비롯해 핵심적이고 주요한 부분이 누락되지 않도록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2) 당사자 및 대상물의 특징
부동산 컨설팅계약을 위하여 양 당사자를 특정한 뒤 갑과 을로 구분하여 기재하고 이하 부르는 호칭을 약어로 표시한다는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부동산 컨설팅계약을 체결하려는 목적을 분명하게 특정하여 그에 부합한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3) 업무내용의 확정
부동산 컨설팅 업무계약을 진행할 때는 범위를 특정한 상태에서 양 당사자가 업무내용을 협의라고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부동산 컨설팅의 범위를 부동산 중개업의 역할인 중개거래를 위한 거래 조건 절충 및 거래 알선 등으로 확대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추후 컨설팅 업체와의 마찰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계약 전에 상대방과 충분한 협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계약기간의 특정과 엄수사항
컨설팅 계약기간을 협의하여 기재하고, 컨설팅계약에 의한 컨설팅업자의 준수 사항도 당사자가 구체적으로 특정한 뒤 기재해야 합니다.

5) 보수의 정책
부동산 컨설팅 업체의 경우 부동산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과 자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각종 부동산 거래에 관련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 경우 조력에 대한 대가로 보수나 수수료가 상당한 금액으로 책정되어 분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말미문언
말미문언으로 계약서에 기재해야 할 약정 내용의 기재가 끝난다면 해당 계약을 확인하고 증명한다는 내용을 글을 기재해야 하는데요. 또한 2통을 작성하여 각각 1통씩 보관하는 내용으로 결말을 짓습니다.

 

 

 

컨설팅계약서 양식 모음

 

 

부동산 컨설팅 용역계약서 토지매입 컨설팅계약서 부동산 컨설팅계약서
비즈니스 컨설팅계약서 금융자문 컨설팅계약서 창업컨설팅 전속 용역계약서

 

 

 

컨설팅계약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컨설팅계약서란 컨설팅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당사자 간에 체결한 계약 내용을 명시한 문서를 말한다. 컨설팅계약서는 컨설팅 업무 등을 수행하는 데 따른 제반 사항을 규정하는 데 목적이 있

www.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컨설팅계약서 양식과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예스폼과 함께 알아본 컨설팅 계약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을 참고하여 컨설팅 계약서를 작성해 보시기 바라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린 부동산 컨설팅 용역계약서, 경영컨설팅, 컨설팅 업무계약서 서식은 쉽고 간편하게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작성해 보시거나 작성 경험이 부족하신 분들도 수월하게 작성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