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효율적인 업무일지 작성을 위한 양식과 TIP

 

업무일지를 작성할 때 귀찮기도 하고, 어떠한 내용으로 작성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업무일지는 본인만이 아닌, 팀 내의 업무 현황을 공유하고, 자신의 R&R을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에 인사평가 등의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업무에 대한 증빙이자 기록이 되는 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업무일지 작성 시 주의사항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일지란?

 

 

업무명과 업무의 종류, 업무의 목적, 진행 기간에 따라 진행 상황을 기록하는 것이 바로 업무일지인데요. 진행하고 있는 업무를 일정하게 정리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일지의 경우 자신이 작성한 일지를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부서원끼리 서로의 업무에 대해 업무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로 인해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효율이 증가할 수 있고,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업무일지가 과연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업무일지는 근무에 대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근로자의 근무실적을 파악할 수 있고 근로자 스스로 업무에 대한 충실도를 돌아볼 수 있게 하는데요. 또한 업무 진행 상황에 대한 근거를 남겨 누락이나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업무일지 작성 TIP

 

 

업무일지를 작성할 때는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핵심 내용이 되는 부분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서식을 사용해야 하며, 작성자의 정보 및 업무 진행 현황, 업무 계획에 따른 내용만큼은 필수로 기재해야 하는데요. 업무의 진행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정확한 내용을 기재해야 하며, 완료되지 않은 업무의 경우 따로 기재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When
서식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일 업무일지는 매일 작성하는 문서인데요. 작성 시간의 경우 개인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시작 전에는 작성하지 않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거나, 업무를 마무리한 후 퇴근 전 작성을 하기도 하는데요. 때에 따라서 다음날 아침 출근하여 작성하기도 합니다.

2) Who
일일 업무일지의 경우 작성자의 제한이 없으며, 대표부터 수습사원까지 작성이 가능한데요. 회사에 따라 상이하지만, 강제성은 없는 문서입니다.

3) What
일일 업무일지에 작성할 내용은 업무에 대한 것이며, 업무시간에 자신이 진행한 업무 내용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몇 가지의 업무를 어느 정도 진행하였는지, 어떠한 업무를 진행하였는지, 미팅 계획, 미팅 내용, 통화 내용 등 미팅과 통화로 협의한 내용에 대한 결론과 보완, 대응책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면 됩니다.

4) How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업무일지를 작성하는 방식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회사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진행할 업무만 나열하여 기재하는 방법이나 오전 업무와 오후 업무를 구분하여 기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5) Why
일일 업무일지를 작성하는 이유는 전반적인 업무의 진행 상황을 매일 체크하며 일을 진행할 수 있고, 자신의 주간 업무와 당일 업무에 대한 목표점을 지정하는 것이 수월해질 수 있는데요. 또한 본인이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업무일지 양식 모음

 

 

업무일지 엑셀 서식 모음 월간 업무일정표 (업무 목표) 일일 업무보고서 (기본 작성형)
일일 업무보고서 (지시 및 실천사항) 부서 업무일지 시설관리 업무일지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업무일지 작성 시 주의사항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예스폼과 함께 알아본 업무일지 작성 시 주의사항을 참고하여 일일 업무일지를 작성해 보시기 바라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린 업무일지는 쉽고 간편하게 제작되어 작성 경험이 부족하시거나, 처음 작성해 보시는 분들께서도 수월하게 작성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일일 업무일지 작성 시 예스폼의 서식 및 양식 사용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업무일지 양식 더보기

 

업무일지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원자재 값의 폭등, 자국 우선주의로 인한 수출길 차단 등 대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는 한편, 얼마 전 제빵공장에서 일하던 20대 근로자가 끼임 사고로 인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국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