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회의록 작성이 쉬워지는 깔끔한 회의록 양식과 작성법

 

회의록이란 말 그대로 회의 내용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회사에서는 부서회의, 프로젝트 회의, 이사회 등 각종 회의를 진행하는데, 이때 논의되었던 사항들을 정리해서 보고하기 위해 주로 작성됩니다. 깔끔하게 작성된 좋은 회의록은 나중에 다시 봤을 때 회의 주요 안건과 의결사항을 바로 떠올릴 수 있어, 업무의 이력 추적과 정보 공유를 위한 자료가 됩니다.

 

회의 내용을 옮기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문서인 것 같지만, 막상 회의를 진행하다보면 회의 진행속도를 필기가 쫓아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중요하지 않은 내용까지 옮기다 보니 회의록이 너무 길어져 핵심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워질 때도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깔끔하고 보기 좋은 회의록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회의록을 작성하려면?

 

 

1. 꼼꼼한 사전 준비
회의 전에 회의 안건에 적합한 회의록 양식을 준비하세요. 기획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성격의 회의인지, 어떤 사항을 의결해야 하는 이사회인지에 따라 회의록 양식에 들어갈 구성항목도 조금씩 바뀌게 됩니다. 보통 회의록은 입사 후 가장 처음으로 맡게 되는 업무이며 연차가 낮은 직원이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업무의 흐름과 각자의 역할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회의록의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게 작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회의 참석자 명단과 참석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여 기록할 필요성이 있는 정보를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좋은 회의록을 작성하는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2. 명확하고 간결한 문구
회의록은 객관적이고 명확한 언어로 작성하고, 주요 의사 결정과 토론의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여 기록해야 합니다.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도 회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필요한 세부 정보와 사실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모든 대화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다 보면 회의 진행속도를 쫓아가기도 힘들뿐더러, 나중에 회의록을 읽어보았을 때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니 회의록을 작성할 때는 핵심 내용과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3. 구조화와 항목화
회의록에 목차와 번호를 사용하면 참석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연체로 작성된 회의록보다는 소제목과 항목화된 목록을 사용하여 각 안건, 의사 결정, 전달 사항 등을 분류해보세요. 이를 통해 회의록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문서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중요 사항 기록
회의록에는 주요 의사 결정, 마감 기한, 책임자 등 중요한 사항을 기록하세요. 논의된 의견이나 이견이 있을 경우, 다양한 의견을 제공하되 참석자의 신원을 밝히지 않는 선에서 표현하세요. 이를 통해 회의 참석자들은 회의 결과와 다음 단계에 필요한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회의록을 통해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회의록 작성방법

 

 

 

 

1. 문서 제목(회의명)
회의 안건에 따른 문서 제목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주간 업무보고 회의록, 월간 결산보고 회의록 등으로 작성합니다.

 

2. 회의 날짜

회의일자, 장소, 진행시간 등을 기재합니다.


3. 참석자
회의에 참여한 직원 정보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기획팀 ○사원, 대리 등으로 기재합니다.

 

4. 회의 안건

회의를 통해 논의한 주요 안건을 간략하게 기재합니다.


5. 회의 내용 및 결과
앞서 설명드렸던 간결한 문구, 구조화 및 항목화, 중요 사항 기록에 유의하여 회의로 오고 갔던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또한 회의를 통해 결정된 주요 의사결정 사항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읽기 쉽도록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추후 일정
회의 이후 담당자별 해당 업무와 관련하여 해야 할 일을 작성해야 합니다.

※ 예시 : 신제품 출시 준비 및 이벤트 준비
○○○ 사원 - ○년 ○월 ○일까지 이벤트 기획 및 경품 준비
○○○ 대리 - ○년 ○월 ○일까지 신제품 출시일 사전 점검


7. 회의 자료
회의 당일 공유한 자료를 첨부하거나 링크 주소를 삽입해야 합니다. 회의록을 꼼꼼하게 작성한다 해도 회의록 만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별도로 자료를 첨부하여 회의록과 함께 전달하면 됩니다.

 

 

 

 

 

 

깔끔한 회의록 양식 모음

 

 

회의 안건과 의결사항을 깔끔하게 요약정리 할 수 있는 회의록 양식 모음입니다. 기본적인 회의록 양식에 참석자 서명, 향후 일정 리스트 등을 기입할 수 있는 양식이나 회의의 성격에 따라 이사회 회의록, 영업미팅 회의록, 아이디어 회의록 등의 양식들을 준비했습니다.

 

 

회의록 (기본형) 회의록 (의결사항 및 회람) 회의록 (참석자 서명)
회의록 (참석자 서명 및 회람) 회의록 (향후 일정 리스트) 사내 주간 업무회의록
이사회 회의록 영업미팅 회의록 아이디어 회의록

 


 

오늘은 회의 안건과 토론내용, 의결사항을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할 수 있는 깔끔한 회의록 양식과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회의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회의 때 이야기한 주요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간결하게 적는 것이 중요한데요. 추가적으로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보이기 위해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서식보다 깔끔한 회의록 템플릿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과 예스폼의 회의록 양식을 참고하셔서 회의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회의록 양식 찾아보기

▼▼▼▼▼

 

회의록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회의란 어떠한 안건을 주제로 참석자들의 의견을 나누고 결정과 동의를 구하는 과정을 말하며, 기업이나 단체에서 회의 참석자들이 제시된 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거나, 문제의 해결방법을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