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예스폼 다양한 목표관리 템플릿으로 체계적으로 목표를 달성해보세요! ft. OKR 템플릿, 구글스프레드시트

 

목표관리란 조직 구성원들이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들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스스로 설정한 개인별 또는 팀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즉, 기업 내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영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굉장히 어려운 개념인 것 같지만, 사실은 일상생활에도 알게 모르게 목표관리를 실천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여러분들은 차를 타고 여행을 떠난다고 할 때,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시나요? 아마도 여행 준비물과 여비를 챙기고, 여행지로 가는 루트를 찾고, 대략적인 도착시간을 확인하여 여행 계획을 세우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여행 당일, 즐거운 마음으로 도심을 빠져나와 고속도로를 타고 여행지를 향해 가다가 앞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길이 꽉 막혀버렸다면? 우리는 여행지에 예정대로 도착하기 위해 고속도로가 아닌 지방도로를 이용하거나, 고속도로가 뚫릴 때까지 기다리는 대신 도착 후 일정을 연기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취하게 될 텐데요.

 

이런 식으로 즐거운 여행을 위해 우리가 취한 모든 행동들이 목표관리에 따라 움직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관리란 쉽게 말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요. 일상에서는 정말 아무렇지도 않게 실천하고 있지만, 막상 회사 업무에서 이를 수행하려고하면 괜히 머리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곤 합니다 😂

 

그래서 이러한 목표관리를 좀 더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실 수 있도록 예스폼에서 목표관리 서식들을 새롭게 업데이트 하였는데요. OKR, 칸반보드, 개인목표관리 등 오늘 소개해드리는 목표관리 서식들을 활용하셔서 프로젝트 목표 설정부터 추적까지,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 OKR 목표관리란?
OKR은 Objectives and Key Results(목표 및 주요 성과 지표)의 약자로, 목표관리와 성과관리 기법 중의 하나입니다. 목표(Objective)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중간 중간 성과를 체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Key Result)를 설정하여 목표와 성과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서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목표로 삼았다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OKR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 회사 브랜드 이미지 향상
Key Result 1 - 브랜드 평판 순위 100위 내 진입
Key Result 2 - 브랜드 이미지 설문조사 만족도 80% 이상
Key Result 3 - 포털 사이트 내 대표 상품 검색 시 5위 내 노출

🍯 OKR 설정 꿀팁
① 목표(Objective)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가 되도록 설정하자. 막연해 보여도 OK!
  - 매출 100억 달성 ( x ) →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회사로 만들자 ( o ) 

② 목표(Objective)는 도전적으로 설정하자.
  - 현재 성과에서 최선을 다했을 때 달성가능한 수준보다 높게 (달성률 약 70% 정도 수준)
    ex) 현재 고객만족점수가 60점이고 최선을 다했을 때 70점 정도를 달성할 수 있을 것 같다면, 목표 점수는 100점

③ 성과 지표(Key Result)는 측정 가능도록 설정하자.
  - 고객만족도를 높이자 ( x ) → 고객 만족도 설문조사 총점 80점 이상 달성 ( o )

④ 목표 당 성과 지표(Key Result)는 3 ~ 5개 정도만 설정하자.
  - 성과 지표를 모두 달성했는데 목표가 달성 안 된다면, 성과지표를 잘못 설정한 것!

📊 OKR 목표관리 템플릿(간단형)

OKR 목표관리 템플릿(간단형)입니다. 질적(혹은 양적) 목표(Objective), 핵심 결과(Key Results), 목표치, 담당자 등을 설정하여 업무에 대한 목표와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핵심 결과에 대한 월별 목표치와 결과치를 설정하여 차트 등으로 거시적인 목표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된 OKR 목표관리 템플릿(간단형)입니다.

 

 

 


🎯 OKR 목표관리 템플릿(일반형)

OKR 목표관리 템플릿은 조직이나 개인이 효과적인 목표 설정과 성과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Framework 또는 방법론으로써 상위 수준의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주요 성과 지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당 성과에 대한 일일 내역 및 피드백 정보를 통해 주기적으로 진척 상황을 평가하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조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도록 구성된 OKR 목표관리 템플릿입니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 공유방식 vs 엑셀파일 다운로드 방식 중 어떤 걸 쓰는 게 좋을까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파일 다운로드 방식은 간단하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파일 공유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특성상 혼자 운영하기보다는 다른 팀원들과 함께 협업해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업무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번 엑셀 파일을 주고받는 일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닌데요. 게다가 엑셀 파일을 별도 클라우드나 USB에 저장해두지 않았다면, 다른 컴퓨터에서 파일을 열람할 수 없다는 점도 아쉬운 점 중에 하나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링크를 통해 문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따로 파일을 저장해두지 않아도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문서 편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동시에 여러 명이 문서에 접속해서 같이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협업에도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OKR 목표관리 템플릿 구글 스프레드시트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관리 템플릿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조직이 달성해야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결과들의 목표치 · 결과치 · 달성률을 연간으로 트래킹 하여 목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관리 템플릿 구글 스프레드시트 입니다.

 

 

 

 

 

 

👉 칸반 보드(Kanban Board)란?
칸반보드는 작업을 시각적으로 관리하고 추적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리해야 하는 작업들을 카드 또는 스티커로 시각화하여 어떤 작업을 누가 진행하고 있는지, 얼마큼 진행되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칸반보드는 일반적으로 세로로 나누어진 섹션으로 구성되며, 각 섹션은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 등으로 표기하여 작업의 현재 진행 상태를 나타냅니다. 칸반보드는 프로젝트 매니저, 팀 리더, 개발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작업을 시각적으로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히 애자일(Agile) 방법론과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칸반보드 상세형

작업을 시각화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칸반보드의 상세형입니다. 프로젝트명, 부서명, 상태명을 입력한 후,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칸반보드가 생성되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칸반보드 간편형

작업을 시각화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칸반보드의 간편형입니다. 목록과 함께 업무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칸반카드가 생성되어 칸반보드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칸반보드 엑셀 양식 더보기

▼▼▼▼▼

 

칸반보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칸반보드는 첫 번째 열은 '할 일' 을 나타내며, 미해결된 작업들이 여기에 위치합니다. 두 번째 열은 '진행 중'을 나타내며, 현재 진행 중인 작업들이 여기에 위치합니다. 세번째는 피드백 상태를

www.yesform.com

 

 

 

 

목표는 회사 업무에만 있는 것이 아니죠. 다이어트, 자기계발, 환경보호 등 개인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예스폼의 개인 목표관리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1년 개인 목표관리 템플릿(Personal Goals Tracker)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1년간의 개인 목표를 월간 · 주간 · 일일 목표로 나누어 달성 횟수와 달성률 트래킹이 가능하며, 연간 목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기능

- 연간(주간·일일) 목표 달성률 차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월별 리뷰 작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 월간 목표와 함께 주간·일일 목표 횟수를 기재하여 달성 횟수와 달성률을 트래킹 할 수 있습니다.
- 구글시트를 사용하여 온라인에서 실시간 편집이 가능하며, PC·노트북·태블릿·스마트폰에서 연동이 가능합니다.

 

 

 

 

 

 

 

수행해야 할 업무나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표나 그래프의 형태로 보고할 수 있는 업무계획 양식과 업무 수행실적을 기록하여 실적평가와 업무개선 및 실천방향에 대한 내용을 보고하실 수 있는 업무계획서 양식 모음입니다. 아래 양식들을 참고하시어 업무 일정을 꼼꼼하게 관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효율적으로 시간을 분배해 보시기 바랍니다.

 

 

월간 업무계획서 월간 업무계획서 (월 목표입력)
연간 업무 계획 월간 업무 계획 주간 업무 차트
프로젝트 계획 월간 업무실적 및 계획보고서 월 업무일정표

 


 

지금까지 목표관리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목표관리, 업무관리 서식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양식 이외에도 스케줄표, 간트차트, 업무 플래너 등 다양한 목표관리 서식들을 예스폼에서 만나보실 수 있으니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예스폼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원하시는 문서 자료를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목표관리 서식 찾아보기

▼▼▼▼▼

 

목표관리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기업이나 조직이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우고 그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다양한 기업들이 목표 및 성과관리를 위해서 mbo와 KPI, OKR 등의 기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