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2024년 장기요양보험요율 인상? 4대보험요율계산방법 + 예스폼 급여관리프로그램 업데이트💰

 

 

연말 연초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최저시급, 4대보험요율, 연봉실수령액이 아닐까 싶습니다. 2024년최저시급은 작년대비 2.5% 인상된 9,860원입니다. 최저시급이 인상됨에 따라 근로자들은 연봉인상을 기대하기 마련이지만, 반대로 인사팀, 경리팀 이거나 급여관리를 담당하고 있으시다면 이번 2024년4대보험요율의 변화로 4대보험계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을 텐데요.

 

오늘은 급여관리를 담당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2024년보험, 4대보험요율계산방법과 2024년에 맞춰 업데이트한 예스폼 급여관리프로그램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변경된 2024년4대보험요율계산방법이 궁금하셨거나 급여계산이 어려워 급여관리, 급여계산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국민연금
4.5%
4.5%
건강보험
7.09%
7.09%
장기요양보험
0.9082%
0.9182%
고용보험
0.9%
0.9%

 

✅ 국민연금요율의 경우 작년과 동일한 9%로 사업주와 근로자가 50%씩 부담하여 근로자는 4.5%를 납부합니다.

건강보험요율의 경우 작년과 동일한 7.09%로 사업주와 근로자가 50%씩 부담하여 근로자는 3.545%를 납부합니다.

장기요양보험요율의 경우 0.91825%이며 2022년 이후 장기요양보험료 산정방식 변경되었습니다.

고용보험요율의 경우 작년과 동일한 0.9%로 사업자와 근로자가 0.9%씩 납부합니다.

 

 

 

 

 

 

 

📌 국민연금요율 계산방법

국민연금료 = 소득월액 × 연금보험요율

2023.07.01. ~ 2024.06.30. 까지 최저·최고 기준소득월액은 각각 37만원과 590만원입니다.

신고한 소득월액이 37만원 미만일 시 37만원을 소득월액으로 하고, 590만원 초과 시 590만원을 소득월액으로 합니다 

 

📌 건강보험요율 계산방법

건강보험료 = 보수월액 × 건강보험료율(7.09%)

보수월액은 동일사업장에서 당해연도에 지급받은 보수총액을 근무월수로 나눈 금액을 의미

 국외근무자 경감 : 가입자 보험료의 50%(국내에 피부양자가 있는 경우)
 섬 · 벽지 경감 : 가입자 보험료액의 50%
 군인 경감 : 가입자 보험료액의 20%
휴직자 경감 : 가입자 보험료액의 50% (육아휴직자는 보수월액보험료의 하한까지 경감)
임의계속가입자 경감 : 가입자 보험료액의 50%
경감 종류가 중복될 경우 최대 경감률 50%(육아휴직자는 예외)

 

📌 장기요양보험요율 계산방법

장기요양보험료 = 건강보험료 × {장기요양보험요율(0.9182%) / 건강보험요율(7.09%)}

2023.01 이후 장기요양보험요율은 해당 산정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용보험요율 계산방법

고용보험료 근로자 부담액 = 월급여 × 고용보험요율(0.9%)

고용보험료 회사 부담액 = 월급여 × {고용보험요율(0.9%) + 해당 고용안정, 직업능력 개발 사업 요율}

고용안정, 직업능력 개발 사업요율

150인 미만 기업 : 0.25%

150인 이상 기업(우선 지원대상기업) : 0.45%

150인 이상 ~ 1000인 미만 기업(우선지원 대상기업 제외) : 0.65%

1000인 이상 기업 및 국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행하는 사업 : 0.85%

 

 

 

 

 

 

 

 

📌 건설업 일용직 근무/급여관리 프로그램

건설업 일용직 근무 급여관리프로그램은 총 14개의 Shee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설 업체에서 일용직 근로자의 근무 일자/공수/급여 등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근무 내역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급여 등을 지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일용직 근로자의 근무 내역 등을 저장할 수 있고, 일용 노무비 지급명세서, 근로내용 확인 신고서(전자신고용) 등의 자동작성 기능과 사업장이 관리하는 여러 현장에 대한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제작된 건설업 일용직 근무/급여관리 프로그램입니다.

 

 

 

📌 급여관리프로그램

급여관리 프로그램은 총 9개의 Shee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월별 급여대장을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급여관리프로그램입니다. 지급 및 공제 항목을 사용자 실정에 맞게 설정(30개) 할 수 있으며, 시간 외 근무 정보와 주휴수당 정보를 자동계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환경설정을 통해 해당 부분에 대한 자동계산 등의 설정, 지급 항목과 공제 항목에 대한 산출식을 사용자가 편의에 맞게 변경 및 반영할 수 있고, 입력된 사원 정보를 바탕으로 4대보험의 자동계산(두루누리 세율 감면 적용 등) 기능과 급여대장 및 급여명세서를 자동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된 급여관리엑셀프로그램입니다.

 

 

 

📌 일용직 근무/급여관리 엑셀프로그램

일용직 근무 급여관리엑셀프로그램은 총 15개의 Shee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입력한 일용직 근로자의 정보 및 거래처 정보를 바탕으로 근무정보와 급여대장을 입력하여 근무/급여 내역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일용직 근무/급여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정보 및 근무내역을 입력하여 소득세와 4대보험을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총지급액을 간편하게 확인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급여명세서,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및 근로내용 확인신고서(전자신고용)가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더욱 편리하며, 근무현황을 통해 연도별, 월간, 근무자별, 근무/급여 현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2024년최저시급 인상에 있어 급여관리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을 위해 4대보험요율과 4대보험요율계산방법 그리고 신년도에 맞춰 업데이트된 예스폼의 급여관리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예스폼 급여관리프로그램은 각종 세금계산 같은 복잡한 계산과 급여대장과 같은 관리 업무를 몇 번의 클릭으로 해결하고 작성까지 한 번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급여관리, 급여계산을 위해 2024년보험, 4대보험계산방법을 궁금해하셨을 분들에게 해당 정보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급여관리방법을 찾으신다면 예스폼의 급여관리프로그램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스폼 급여관리 프로그램 보러가기▼▼

 

급여관리 프로그램 샘플(양식.서식) 검색자료

우리 삶에 정확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특히 회사를 운영할 때, 재무 관리의 정확성은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척도가 되죠. 그중에서도 급여 관리는 직원들의 사기와 직결되는, 무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