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CAPA의 뜻과 계산법 알아보기 (+ CAPA 분석표 양식)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고, 주식 투자를 하는 경우 한 번쯤은 관심 있는 회사에서 CAPA 확대 소식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주식, 경제 용어로 비슷하게 사용되며, 생산능력 또는 생산시설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사회에서는 어떤 기업이나 인물, 업체의 능력이나 역량을 뜻하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capa의 뜻과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PA란?

 

 

1) CAPA의 뜻
케파란 CAPACITY의 약자로, 대부분 캐파 또는 케파라고 부르는데요. 케파라는 단어를 찾으려고 하는 경우 CAPA를 아무리 검색하여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케파는 제조 현장에서 생산능력을 뜻하는데요. 이외에도 수용력과 같은 뜻을 가지며, 생산 계획, 생산 관리 등에 쓰이는 용어입니다.

2) CAPA 계산 방법
- 자동차 공장 : 해당 기간의 총 대수 / 해당 기간
- 제철소 : 해당에 나온 제철 톤 / 해당 기간
- 발전소 : 해당 기간에 생산한 (메가) 와트 / 해당 기간
- 정유공장 : 해당 기간에 뽑아낸 배럴 / 해당 기간

*산출 단위와 기간에 따라 상이함
케파의 뜻을 보면 생산능력을 말하며, 업종에 따라서 산출 단위와 기간이 상이한데요. 자동차 공장의 경우 총 대수일 수 있으며, 부품의 개수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러나 반대로 정유공장의 경우 해당 기간에 뽑아낸 배럴을 해당 기간으로 나누게 되는데요. 단위는 해당 공장에서 주력으로 뽑아낸 물건에 따라서 상이합니다.

예) 1개월에 자동차 1,000대를 생산하는 경우 1000대/1개월이 CAPA라고 할 수 있음

 

 

 

케파 확대 뜻과 특징

 

 

한진뿐만이 아닌, 일본 이비덴 등에서 케파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생산능력을 늘린다는 것은 그만큼 제품 수요가 많기 때문에 차질 없이 공급을 한다는 뜻인데요. 제조업 공장에서는 주문량이 많아지는 경우 납기일을 맞춰야 합니다. 또한 케파 증설이란 앞서 예시로 든 1개월에 자동차 1000대 뽑는 것을 2000대로 늘리는 것인데요. 이러한 증설을 위해서는 설비 투자를 해야 하며, 인원을 늘릴 수 있고, 생산 라인을 재편할 수도 있습니다.

 

 

케파 감소 뜻과 특징

 

 

이전보다 공정이 효율적이지 못하거나, 생산장비 등을 이전하는 경우 CAPA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데요. 보통 공장은 1공정 라인만 있는 것이 아닌, 1~4공정 라인 등 다양한 라인이 있으며, 특정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생산능력은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케파가 작다면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케파가 너무 작을 경우 시장 수요가 충족되지 못해 고객을 타사에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반대로 해당 산업의 평균 케파에 비하여 수요량이 많은 경우 제품 가격이 일시적을 인상되며 호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산능력(CAPA) 분석표 양식

 

 

 

예스폼의 생산능력(CAPA) 분석표는 생산능력(CAPA)을 분석하여 정리하는 서식입니다. 담당 부서별 양산 내역과 CAPA 분석 및 결과 등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생산능력(CAPA) 분석표인데요. 만약 생산능력(CAPA) 분석표를 작성하는 경우 해당 서식을 사용하여 쉽고 간편하게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산능력(CAPA) 분석표

생산능력(CAPA)를 분석하여 정리하는 서식입니다. 담당부서별 양산내역과 CAPA 분석 및 결과 등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생산능력(CAPA) 분석표입니다.

www.yesform.com

 

 

생산 CAPA 분석표

 

 

 

예스폼의 생산 CAPA 분석표는 생산 CAPA를 분석하여 정리하는 데 사용합니다. 설비의 용량과 생산 제품의 생산내역 등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생산 CAPA 분석표 양식인데요. 만약 생산 CAPA 분석표를 작성하는 게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께서는 오늘 예스폼과 함께 알아본 CAPA의 뜻과 계산방법을 참고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산 CAPA 분석표

생산 CAPA 분석표 양식 자료입니다. 생산 CAPA를 분석하여 정리하는데 사용합니다. 설비의 용량과 생산 제품의 생산내역 등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생산 CAPA 분석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