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미니멀리스트를 위한 공유 창고!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란?

 

주거공간에 대한 의미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에 퍼지고 있는 집의 의미는 단순한 거주공간에서 벗어나 취미와 휴식, 더불어 일까지 해나갈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거에 대한 인식 변화는 공간을 보다 똑똑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욕망을 불러왔으며 이러한 욕구가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산업에 대한 다양한 변화와 성장으로 이어져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미니멀리스트를 위한 공유 창고,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란?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부터 발전해 왔으나 최근 아시아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는 저장 공간을 임대하며 물건을 보관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관리까지 해주는 사업을 말하는데요. 도심 내의 주거공간의 효용성이 떨어지게 되면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셀프 스토리지는 물류창고와는 다르게 도심 내에 있어서 접근하기에 용이하고 비교적 짧은 월단위의 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면이나 임대 기간의 선택에 있어서도 이용자의 선택권이 보다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셀프 스토리지는 주로 중산층이나 기업들이 주요 수요층에 해당되는데 당장 필요로 하지 않는 많은 물건들을 보관하고자 하거나 업무환경의 효율과 쾌적함을 올리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주거 공간의 변화

 

 

중산층이나 기업뿐 아니라 직장인과 학생들에게까지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최근 커진 까닭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집에 대한 인식 변화에서 시작되었는데요. 학생들에게는 집이 재택교육을 받는 교실 공간으로 활용되며 그 역할이 넓어졌고, 직장인에게는 근무가 이루어지는 오피스 공간이 되기도 하면서 단순 휴식을 취하는 공간의 집이 아니라 더 많은 역할을 하는 집이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보다 다양한 기능이 가능한 주거 공간을 만들어 가려는 수요 확산으로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가 크게 성장한 것인데요.

 

집 안에서 운동, 일, 학습 등을 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확보해 나가면서 처리해야 할 불필요한 짐을 다른 공간에 보관하려는 수요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는 활용 공간이 좁을 수밖에 없는 오피스텔이나 좁은 원룸 생활을 하는 1인 가구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데요.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셀프 스토리지에 맡겨 집안의 여유 공간을 만들어 넉넉한 실내공간을 활용해 나가는 1인 가구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취미 용품 보관소

 

 

미국에서 시작되어 오직 보관 목적에 충실한 창고 역할만을 수행하던 미국과는 달리 국내의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는 차별화된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창고의 이미지보다는 따뜻한 개인 공간이라는 이미지를 부여하여 보다 감성이 느껴지도록 하였으며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까지 겨냥하여 취미 용품 보관소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주로 골프용품이나 악기, 미술품, 와인, 캠핑 장비까지 고가이거나 부피가 큰 용품들을 안전하게 보관함과 동시에 필요할 때만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모 회사에서는 와인 콜키지 서비스와 와인 전용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적의 온도와 습도를 통한 집중 관리와 함께 매쉬망과 강판을 활용해 깨질 위험 없이 안전하게 보관하여 많은 이용자들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선택 노하우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언제 출입이 가능한 곳인지, 픽업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지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서비스 이용 가격에 대한 안내와 창고의 관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만약에 이용하려는 업체에서 창고의 청소나 관리가 제대로 실시하고 있지 않다면 보관하고자 하는 물품이 심하게 훼손될 수 있으므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셀프 스토리지 관련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통하여 업체에 문제가 있지 않은지 면밀히 따져봐야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많은 업체들은 청소뿐 아니라 소독과 습기 문제까지 관리하여 최상의 창고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괜찮은데요. 하지만 건물을 매입하여 창고를 제공하고 있는지, 임대하여 창고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이용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서비스 이용 전 업체에 가격을 미리 문의해 봐야 합니다.

셀프 스토리지 창업 사업제안서

 

 

이러한 셀프 스토리지 사업이 주목 받으면서 앞으로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셀프 스토리지 사업 창업을 계획 중이신 분들을 위해 예스폼에서 셀프 스토리지 사업을 주제로 사업계획서 샘플 자료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미니멀 라이프 시대에 맞는 셀프 사업에 대해 잘 기술하고 간략하게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는 피치덱 사업계획서로 관련 사업을 소개하고 투자를 유치해보세요.

 

 

 

 

 

셀프 스토리지 창업 사업제안서

셀프 스토리지 창업 사업제안서에 대해 기술한 샘플자료입니다. 미니멀 라이프 시대에 맞는 셀프 스토리지 사업에 대해 잘 기술하고 간략하게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는 템플릿 샘플 양식입니다.

plan.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공유 창고,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주거에 대한 인식 변화뿐 아니라 계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주거비에 대한 부담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주거의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며, 앞서 소개 드린 취미 용품 보관소 형태의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역시 더욱 규모를 키우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더욱 대중화될 공유 창고,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이용을 원하신다면 자신에게 알맞은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는 과연 어떤 것일지, 어떤 업체가 괜찮은 업체일지 오늘 예스폼에서 안내드린 내용을 토대로 선택하시어 보다 효율적이고 행복한 주거공간을 만들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