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단기 근로자(알바)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나요?

 

상승하는 최저임금으로 장시간 근무하는 아르바이트보다는 단시간, 단기간 아르바이트를 찾는 경우가 더욱 잦아지고 있는 요즘, 과거의 장기 근로자와 달리 하루 이틀 정도 근무하는 단기 근로자의 경우에도 과연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점이 커지고 있다 하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단기 근로자의 근로계약서 작성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기간 근로자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할까?

 

 

근로계약서란 회사가 인력을 채용한 이후 근로자의 고용계약 기간과 노동의 대가로 받는 임금의 금액, 지급 시기, 노동시간 등이 작성되어 있는 서류​로 노동자에게 있어서는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문서라 할 수 있습니다.

​단기로 하루, 이틀 근무하는 아르바이트 일지라도 서면으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필수적인데요. 이는 단기 근로자 역시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사용자에게 근로계약서 작성 의무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며, 미작성 시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태료를 내야 할 수 있으니 단기 근로자라 하여 근로계약서를 미작성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필수 항목

 

 

회사 즉, 사용자와 근로자와의 고용 계약과 관련된 내용이 담긴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필수적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항목들이 있는데요. 이는 아래와 같으므로,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어 올바른 근로계약서 작성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근로개시일
근로계약서를 작성 시에는 근로계약 체결일과 근로개시일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사용자의 경우 근로계약이 체결된다면 정당한 사유 없이 해당 계약을 해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수습 기간을 두고 근로자의 업무 적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근무장소와 업무내용
해당 근로자의 근무장소 및 업무내용에 대해 명확히 정하는 것 또한 근로계약서 내에 필수적으로 작성되어야 하는 내용인데요. 하지만 인사권 행사를 위해 회사의 사정 및 업무상의 필요에 따라 근로자의 근무 장소나 업무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해당 내용은 계약서 상에 기재해 놓는 것이 추후의 분쟁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소정근로시간
일반적으로 1주에 40시간, 1일 8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는 법정근로시간 내에서 근로자와 사용자가 업무를 이행하기로 정한 시간을 소정근로시간이라 말하는데요. 이러한 소정근로시간은 근로자의 무리한 근로를 제한하고 건강과 행복추구권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간이므로 근로계약서 내에 꼭 기재되어야 합니다.

4) 근무일과 휴일
근로자의 근무일은 보통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제로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업종에 따라 스케줄 근무 등으로 근무일을 달리 정할 수 있는데요. 또한 주휴일의 경우 역시 근로기준법 제54조에 의거하여 1주 동안 소정근로일을 개근한 자에게는 1일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는 사실 역시 근로계약서 내에 기재되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날에 1일 이상의 유급휴일을 부여)

5) 임금
또한, 근로계약서 상에는 근로자에게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지급한다는 내용 역시 명시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근로기준법 제43조에 의거하여 매월 1회 이상 일정한 일자를 정해 해당 일자에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6) 연차유급휴가
근로자는 취업규칙과 근로기준법에 따라 연차휴가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 또한 명시되어야 합니다.

7) 사회보험 적용 여부
회사에 입사한 근로자의 경우에는 4대보험에 자동으로 가입이 되는데요. (단, 60세 이상의 경우 국민연금과 고용보험 제외) 하지만 4주 평균 15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단시간 근로자의 경우에는 근로시간이 현저히 짧아 산재보험만 해당되고 나머지 사회보험은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점 참고하시어 근로계약서를 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간 근로자 근로계약서 양식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 (일별 근로시간) 아르바이트 고용계약서 (시간제)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 (단기)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 (요일별 휴게시간) 아르바이트 계약서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단기 근로자의 근로계약서 작성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시간, 단기간 근로하는 근로자라 할지라도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근로계약서는 필수적인데요. 근로자가 확정되면 출근 이전 또는 출근 당일 근무 전에 즉시 작성해야 하므로, 오늘 예스폼에서 안내드린 단기 근로자 근로계약서 및 아르바이트 계약서 서식을 활용하시어 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서를 작성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더보기

▼▼▼▼▼

 

근로계약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연봉계약은 기업에서 근로자 개인의 실적, 능력, 공헌도 등 인사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1년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제도를 말한다. 근로자의 능력 및 실적을 평가하여 연간임금액을 결정하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