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다양한 업무일지 양식과 작성방법(일일, 주간, 재택근무 등)

업무일지는 업무명과 업무 진행 기간, 업무의 종류, 업무 목적에 따라 그 진행 상황을 기록하여 작성하는 양식으로, 일정한 형식에 따라 진행하고 있는 업무에 관하여 정리를 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업무일지는 업무의 요약, 진행상황, 특이사항 등의 항목으로 작성하며, 업무계획과 목표에 따라 업무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업무일지의 필요성

 

 

업무일지는 당일 수행한 업무의 진행 상황을  기록한 문서로 근로자 스스로 오늘 진행한 업무의 달성도를 돌이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요 진행상황에 대한 기록을 남김으로써 업무실적 파악과 업무의 하자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른 부서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업무의 경우 각 담당자들이 서로의 업무 진행상황을 파악하며 전반적인 업무 효율을 높일 수도 있으며, 후일 담당자가 변경되거나 새로운 인원이 추가되었을 때 인수인계의 보조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일지의 종류

 

 

업무일지는 크게 기간별 업무일지와 내용별 업무일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간별 업무일지는 일일, 주간, 월간 등 일정 기간에 진행한 업무에 대해 기록하는 것을 말하며 내용별 업무일지는 업무 내용에 따라 영업일지, 당직일지, 상담일지, 판매일지 등 다양한 형태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업무일지 종류에 따라 양식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개 업무일지에는 업무의 진행에 있어서 지난 업무현황(종료상황 및 진행상황)과 향후 업무 일정 등에 관하여 기재하는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 업무일지 주요 구성항목
1. 업무요약(핵심사항)
2. 업무계획(기간별, 업무별)
3. 업무 진행(진행상황)
4. 업무검토(문제점 등)
5. 업무협조(개인, 팀, 업체)
6. 목표 설정(단기, 장기, 개인, 팀)
7. 업무성과(가능한 수치화)

 

 

 

업무일지 작성방법

 

 

내가 오늘 무슨 일을 했는지 기록하는 것이 업무일지의 주요 목적이긴 하지만, 업무일지는 보고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서를 보고받는 상사가 작성자의 뜻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서술형의 문장보다는 간략한 핵심 포인트만을 기재하고 현재 진행상황과 완료 예정일, 특이사항 등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업무일지 작성 포인트
1. 핵심 내용만 요약
2. 업무 진행상황을 정확하게 기술
3. 달성 가능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
4. 특이사항, 변동사항이 있으면 반드시 기재
5. 목표시간과 분량을 수량화

 

 

 

업무일지 양식

 

 

업무일지의 양식은 회사의 특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으나 자유롭게 양식을 구성하더라도 작성자 정보, 업무의 진행 현황, 업무계획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업무일지의 목적에 부합될 수 있습니다. 예스폼 업무일지 양식을 참고하시고 우리 회사에 맞는 업무일지 양식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일 업무보고서 (문제점 및 개선사항) 주간 업무보고서 (차주 예정 업무기재) 주간 업무보고서 (업무달성률 쟁점사항)
재택근무 업무보고서 프로젝트 업무보고서 업무일지 엑셀서식 모음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