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결근, 조퇴, 지각 사유서 양식과 작성방법 알아보기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써보았을 사유서, 이 사유서는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지각·조퇴·결근 등을 하게 될 경우 작성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해당 문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몰라 작성 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결근·조퇴·지각 등 각종 상황에 따라 알맞게 작성해야 하는 사유서는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각종 사유서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유서란?

 

 

사유서는 본인의 잘못 여부를 떠나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당 사건에 대한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상세히 기록하여 보고하는 문서인데요. 때문에 이 사유서를 작성할 때에는 사건이 발생한 현황과 사건이 발생하게 된 원인 등을 상세히 기재하여 해당 내용을 소명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법률적으로 정해진 양식은 없기 때문에 상황이나 목적에 맞춰 작성하는 편이 좋으며, 본인이 작성해야 하는 내용과 유사한 샘플이 있다면 이를 참고하여 적절한 항목을 구성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유서 작성방법

 

 

사유서는 주로 발생한 사건과 사고에 대한 원인 및 과정, 현재 상황 등으로 구성되는데 추가적으로 상황에 따른 대책 수립 등과 같은 내용이 추가되는데요. 구성하는 항목은 각 회사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사유서의 기본적 구성으로는 인적 사항, 발생 일시, 사건 발생 이유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서식의 경우 상황에 맞는 서류를 첨부한다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때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병가로 인해 사유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병원 진단서, 경조휴가 및 결혼식의 경우 청첩장, 경조휴가 및 장례식의 경우 부고장, 예비군훈련의 경우 훈련 통지서 등을 첨부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지각 사유서
지각 사유서의 경우에는 육하원칙으로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맞는 순서대로 넣어서 작성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너무 가볍고 장난스럽게 작성하거나, 변명을 하기보다는 사실 그대로 작성하는 편이 좋으며, 지각할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경우 출근 시간 이전에 상급자에게 보고한 내용과 함께 사유서를 작성하여 해당 상황이 무단으로 한 지각이 아님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조퇴 사유서
보통 회사에서는 연차가 지급되기 때문에 몸이 아프거나 볼일이 있을 경우에는 연차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법정 연차가 없는 5인 미만의 사업장 또는 1달에 1개씩 연차가 발생하는 신입사원, 가지고 있는 연차를 모두 소진한 직원들의 경우 조퇴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사유서를 작성 후 조퇴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조퇴 사유서를 작성할 때에는 조퇴를 신청하는 사람의 인적 정보와 보고 시간, 조퇴 사유 등을 상세히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결근 사유서
결근 사유서의 경우 상급자에게 적절한 사유를 이야기 한 상황 혹은 재난재해 및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도저히 연락을 취할 수 없는 상황 등이라면 결근으로 인정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 무단결근으로 인정될 수 있으므로 꼭 연락을 하는 편이 좋으며 결근하는 상황이 재차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다시는 이런 일이 없을 것이라는 문구를 넣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유서 작성 시 주의사항

 

 

사유서를 작성할 때에는 결근, 조퇴, 지각 등의 상황에 대한 원인의 정당한 사유를 상세하게 기재하여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외에도 사유서 작성 시에는 아래와 같은 주의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어 사유서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작성 시에는 육하원칙에 따라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사유서를 작성하게 된 이유는 가급적 문장의 맨 앞에 기재하여 어떤 이유로 어떤 결과가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쉽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사유서를 제출할 때에는 자필 작성보다는 양식에 맞추어 깔끔하게 정리해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실제로 발생한 사실과 본인의 의견은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내용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각종 사유서 양식

 

 

사유서 결근사유서 범칙금 사유서

 

 

 

사유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건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순차적으로 작성하여 그 경과를 보고하는 글을 경위서라고 한다. 즉, 경위서는 발생한 사건이나 사고의 현황과 그 원인을 보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