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신사업을 추진하기 전, 시장조사 방법과 보고서 작성 Tip!

 

회사가 신규 사업을 검토하고 신사업의 추진의 결정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가 필수인데요. 시장조사가 필요한 이유는 신규 사업이 수요가 있는지, 매출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신규 사업을 추진할 때는 많은 돈과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시장조사 하는 방법과 보고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조사 보고서란?

 

 

조사 목적에 따라서 조사한 내용과 결과에 대하여 보고하는 문서가 바로 시장조사 보고서입니다. 이러한 시장조사 보고서에는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내용을 작성해야 하며, 조사 결과에 대한 조사자의 종합의견 또한 기재해야 하는데요. 시장조사 보고서의 도입 부분은 조사개요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작성하며 시작해야 합니다. 조사개요에는 조사대상, 조사 목적, 조사 방법, 분석방법 등의 내용을 기재해야 하는데요. 본문의 내용은 조사대상에 대한 현황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합니다.

 

 

1차 시장조사

 

 

1차 시장조사는 제3자를 고용하여 관련 연구를 수행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서적 조사와 정략적 조사, 최종 소비자와 접촉하여 조사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정서적 시장 조사에는 1:1 인터뷰 형식과 포커스 그룹의 형식으로 조사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정략적 시장조사의 경우 여론조사, 설문지 등이 대표적인데요. 정량적 조사와 정서적 조사 모두 과거에는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참여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차 시장조사

 

 

2차 시장조사는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행된 정보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는 협회, 언론, 정부기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주로 정부 및 비정부 기관에 게재된 정보, 회사의 공식 웹사이트, 책, 잡지, 신문 등의 유무료의 자료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1. 공공 출처
도서관과 같은 공공 출처에서 양질의 정보를 무료로 취득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특히 정부 기관의 도서관은 대부분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문서자료를 출력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상업적 출처
믿을 수 있는 출처이지만 상업적인 시장분석 보고서는 상당히 고가인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므로 출처만 밝히면 되는 무료 상업적 출처 텔레비전, 저널, 잡지, 신문, 웹사이트 검색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등 교육 기관
대부분의 교육기관이나 대학에서 발행하는 연구 프로젝트나 논문 관련 자료들을 시장조사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 Tip

 

 

시장조사 보고서는 조사대상과 조사 목적, 조사 방법, 분석 방법 등이 명확해야 하는데요.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표화와 수치화를 통하여 조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하는데요. 조사 내용과 결과에 대한 조사자의 대응방법 및 종합의견도 함께 기재해야 합니다.

 

 

시장조사 보고서 양식

 

 

시장조사 보고서 시장조사 체크리스트 시장조사 엑셀서식 모음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