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고물가시대에 꼭 알고 있어야 할 통신비 절약방법 3가지!

 

물가 상승의 끝이 안 보이는 고물가 시대, 매번 "물가가 너무 비싸다. 힘들다." 이야기는 했지만 2023년에 들어서는 전기, 가스 등 공공요금이 인상되고 버스, 지하철 등 교통비 인상이 예고되면서 소비자 부담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국가 차원의 무역적자 뉴스 보도를 보면서 거시 경제가 힘들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실제로 내 통장에 체감되도록 힘든 적이 있었나 싶습니다.

 

정부에서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난 2월 15일에 올해 첫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공공요금 인상을 연기하고 은행과 통신업계에 예대금리 격차 축소와 통신요금 선택권 확대 등을 주문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러한 고물가 시대에 조금이라도 덜 쓰고 안 쓰는 짠테크 열풍이 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인 듯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지출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고정지출을 줄이는 것인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고물가시대에 꼭 알고 있어야 할 통신비 절약방법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물가 시대의 통신비 절약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2년 3/4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구당 월평균 통신비는 13만 1천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8% 상승하였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OTT 구독제 비용 등을 합산하면 통신요금은 더 많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고정비용이라고 해도 먹고 자는 의식주에 들어가는 고정비용은 줄이기가 쉽지 않지만, 통신비는 비교적 줄이기가 쉬운 편인데요.

 

데이터 요금제를 낮추고 와이파이를 이용하거나, 보고 싶은 콘텐츠를 보고 나서 OTT 구독을 잠시 정지해 두는 식으로 통신비를 절약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통신비 절약방법

 

 

1. 알뜰폰과 자급제 폰

 

알뜰폰을 사용하는 것이 통신비를 줄일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알뜰폰은 통화 품질은 같고, 요금이 저렴한 것이 특징인데요. 그 이유는 이동 통신망을 직접 구축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망을 임대하여 재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알뜰폰은 월 납부 요금, 통신망, 통신 규격, 문자량, 통화량, 음성 통화량, 데이터양 등 맞춤 요금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알뜰폰의 장점 때문에 알뜰폰을 사용하여 통신비를 절약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알뜰폰 가입자의 90%, 전체 휴대전화 구매자의 35%가 자급제 폰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자급제 폰이란 온라인 쇼핑몰이나 전자제품 상점에서 이동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구매하는 단말기입니다. 자급제 폰을 사용한다면 휴대전화를 구매할 때 판매처에서 단말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요금 할인까지 이중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이동통신사 요금 할인

 

이동통신사 요금 할인은 할인 제도나 적절한 요금제 선택을 통해서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는데요. 통신사 제휴 혜택이나, 가족 결합할인, TV, 인터넷 때문에 3대 이동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5G 중간 요금제를 이용한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그동안 국내 5G 요금제는 제공량이 과도하기 때문에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많았지만, 5G 요금제는 정부의 요구 하에 가격을 낮춰 출시한 요금제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선택 약정 할인 제도를 통하여 월 이동통신 요금의 25%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단말기를 구매할 때 지원금을 받지 않았던 이용자에서 12개월이나 24개월 액정을 신청하는 조건으로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존에 지원금 약정에 가입하거나 할인 약정에 가입했더라도 약정이 만료되었다면 가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이동통신비 감면 제도

 

정부에서는 국민의 가계 통신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동통신비 감면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요금을 할인하는 지원 제도이며, 국가유공자, 장애인, 기초연금 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포함됩니다. 대상에 따라서 통화료 감면과 기본 감면이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또한 통화료 감면과 기본 감면이 다르게 적용되고, 요금 감면이 바로 되는 것이며, 현금으로 지원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감면 금액은 요금고지서를 통하여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비 납부대장

 

 

예스폼의 이동통신비 납부대장은 일자, 통신사, 연락처, 명의자, 사용자, 요금제, 요금 내용, 통신요금, 결제요금, 미납요금,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 값을 근간으로 미납요금을 자동 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츠입니다. 조건별 검색 및 자동 합산 기능을 통하여 월계 및 누계, 합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서식을 사용하여 간편하고 쉽게 월계, 누계, 합계를 확인하고 통신비를 절약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동통신비 납부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일자, 통신사, 연락처, 명의자, 사용자, 요금제, 요금내용, 통신요금, 결제요금, 미납요금,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값을 근간으로 미납요금을 자동산출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

excel.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고물가 시대에 꼭 알아두어야 할 통신비를 절약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예스폼과 함께 알아본 통신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라는데요. 날이 갈수록 증가하는 고물가 시대에 불필요한 통신비가 있다면 알뜰폰이나 자급제 폰을 이용하여 생활비를 아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예스폼의 이동통신비 납부대장 서식을 사용하여 월계 및 누계, 합계를 따져보시기 바라는데요. 예스폼의 이동통신비 납부 대장은 작성 경험이 부족하거나 어려우신 분들께서도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으니 이동통신비 납부대장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 예스폼의 서식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