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새학기 스터디 플래너는 어떻게 작성해야 좋을까?

 

어느새 2월도 절반이 지나고 새학기와 개강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공부를 열심히 해보겠다고 다짐하며 많은 학생들이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는데요. 그러나 스터디 플래너를 사용해 본 경험이 적어서 플래너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작정 작성하다 보면 결국 작심삼일에 그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스터디 플래너 작성법을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효율적인 공부를 위한 스터디 플래너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터디 플래너란?

 

 

스터디 플래너란, 텀 스케줄러에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을 하루 단위로 쪼개는 것이 일일학습 계획표, 학습 플래너입니다. 매일 학습 플래너를 작성하며 계획된 공부를 하게 되면 시간대 별로 실행해야 할 목표가 분명하기 때문에 실천력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또한 매일 공부한 흔적이 남기 때문에 나만의 공부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정 계획 세우기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기 전 먼저 월간, 주간, 하루 단위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좋은데요. 공부 이외에도 해야 할 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요한 일정을 까먹거나 스케줄이 엉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일정들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월간 일정 계획을 세웠다면 더 세분화하여 주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한 주 동안의 목표로 지정한 공부량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에 대한 목록을 과목별로 구분하여 수치화한 뒤 기록한다면 자신이 한 주를 어떻게 보냈는지 알 수 있는데요. 하루 단위로 주간 계획을 세우는 경우 집중이 잘되지 않아서 공부를 미루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밀린 공부를 해야 하는 시간을 정해 두는 것도 좋은데요.

마지막으로는 하루 단위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며, 날짜, 디데이, 힘이 되는 문구 등을 자유롭게 적고 우선순위에 맞춰 공부 계획을 기록하는 것도 작성 팁입니다. 정해놓은 분량의 공부가 끝난다면 직접 지정해 놓은 기호를 작성하여 현황을 꼼꼼하게 정리하고 스스로를 냉정하게 비교하고 분석하여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데요.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스스로에 작은 보상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터디 플래너 작성방법

 

 

1) 시간 배정하기
하루 24시간 중 오전에 공부를 할 것인지, 오후에 공부를 할 것인지 정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은 스터디 플랜에 있어서 기초를 다질 수 있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정확하고 확실하게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국어 공부를 오전에 한다면 수학 공부는 오후에 하는 식으로 정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것이 스터디 플래너를 쓰는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예상 소요시간 지정하기
국어와 수학 등의 공부를 할 때 예상 소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생각한 뒤에 접목시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국어 공부가 2시간 정도 걸릴 것이라고 예상하고, 수학 공부가 1시간 30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공부 예상 소용 시간을 딱 맞게 지정하여 적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여유 있게 정하여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디테일한 내용 적기
스케줄에 맞게 시간을 배정하고 각 과목별로 소요 시간도 지정했다면 그다음은 과목의 디테일한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과목의 세부 내용을 작성할 때는 자세하고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서 단순하게 영어 문제집 풀기가 아닌, 특정 영어 문제집의 몇 페이지부터 몇 페이지까지 작성하는 것입니다.

4) 공백시간 추가하기
스터디 플랜을 짤 때는 공백 시간을 추가하여 여유 있게 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여유 시간 없이 촉박하게 붙어있는 플랜을 짜는 경우 하나의 플랜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 다음 플랜이 지연되면서 모든 계획에 영향이 미쳐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공백 시간을 추가하여 여유 있는 스터디 플랜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터디 플래너 양식

 

 

효율적으로 스케줄을 관리하실 수 있도록 제작된 다이어리 캘린더, 플래너, To Do List 양식입니다. 일별, 월별, 연도별 목표와 상세 목표를 설정한 후 일과 및 일정 체크와 동시에 진행 상황,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여 계획을 상세하게 실행, 수립, 점검하실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아래 양식을 활용하셔서 세부적인 공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플래너 엑셀 템플릿 (5종) 플래너 엑셀 템플릿 (10종) To Do List (격자무늬)
To Do List (달력형) 2023년 다이어리 캘린더 (가로형) 2023년 다이어리 캘린더 (세로형)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