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공동투자약정서 작성법과 주의사항을 함께 알아보아요!

 

 

부동산, 미술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관련 방향이나 성향이 맞는 이와 공동 투자를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러한 공동 투자 이전에는 반드시 서면을 통해 공동투자에 대한 약성서를 작성하여 추후 분쟁이 발생하게 될 경우 관련 내용을 증빙할 자료를 남겨두어야만 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공동투자약정서 작성요령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투자약정서란?

 

 

공동투자약정서란 익명조합계약의 일환으로 공동 투자를 하고 수익과 결손을 공동으로 부담하는 계약 또는 상대방의 영업을 위해 어느 당사자가 출자하고 상대방은 해당 영업으로 인한 이익을 분배할 것으로 약정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는 계약 문서로, 수익이나 결손 등을 공동으로 부담하는 계약에는 투자하지 않고 경영의 노하우와 같은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경영에 참여하는 방식의 계약 등을 기록해 놓은 문서를 뜻하는데요. 공동투자 또는 공동계약의 경우 실제 사회에서 더욱 넓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으며 합작계약이나 조합계약 등의 명칭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공동투자약정서 작성요령?

 

 

공동투자약정서의 경우 법적으로 지정되어 있는 양식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일정한 규정에 의하여 양식을 마련해 두는 회사 또는 개인이 있어 해당 문서로 관련 내용을 기입해 문서를 완성하는 것이 추세인데요. 또한 회사 또는 개인의 업무 종류나 형태에 따라 약정서의 구성 항목 역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어, 그 실정에 맞게 문서를 만들어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동투자약정서에도 꼭 필요시 되는 기재 사항 또는 기재 항목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으로는 공동투자약정서를 작성하는 목적과 정의, 상대방과 내가 투자하는 금액, 공동투자에 대한 수익이 발생할 경우 분배할 방법, 공동투자와 관련된 업무 분담 시 각자가 담당할 범위, 공동투자에 대한 기간과 투자금 회수, 공동투자 해지 방법, 일반적인 사항, 공동투자 중 분쟁 시 관할 및 해결 방법, 신의성실의무, 비밀유지 의무, 기타 특약사항 등이 있으니 작성 시 꼭 참고하시어 약정서 내 항목을 구성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공동투자약정서를 작성할 때에는 제3자가 보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공동투자에 관련된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 좋으며, 공증을 받아두면 계약 내용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가능할뿐더러 분쟁 발생 시 해결에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꼭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공동투자약정서 작성 시 주의사항?

 

 

또한 공동투자약정서를 작성할 때에는 아래 내용을 주의하여 작성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 역시 꼭 확인 후 약정서 작성을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투자금에 대한 표시는 명확하게 작성 (금액의 경우 숫자 및 한글 표기를 병행하여 기재)
2. 공동투자 당사들끼리 약정서를 직접 작성 후 서명날인
3. 약정서에 기재된 조항 이외의 특이 사항들은 기타 특약사항으로 꼭 별도 기재
4. 2부 작성 후 공동투자 당사자끼리 1부씩 보관

 

 

예스폼 공동 투자계약서

 

 

공동투자 계약서 | 변호사 항목해설 공동 투자계약서 투자계약서(투자에 대한 신주 발행)
동업계약서(주주간동업) 동업계약서(표준일반형)
동업 해지계약서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공동투자약정서 작성요령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족 또는 친한 지인과 함께 투자를 한다고 약정서는 물론 계약서 역시 없이 공동투자를 진행하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적게는 몇 천, 많게는 몇 백억부터 몇 천억 단위까지 내가 아닌 타인과 함께 하는 투자이기 때문에 친분관계를 떠나 약정서 및 계약서를 체결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 방법입니다. 이에 예스폼에서는 공동투자약정서 작성요령 및 작성 시 주의사항 관련 양식을 제공드리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시어 약정서를 꼭 작성하시고 추후 관련 내용으로 분쟁 시 불리한 상황에 놓이지 않을 수 있도록 대처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