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공적조서 작성요령과 다양한 샘플!

 

 

공적조서라는 단어는 일반 사람들에게 생소한 단어일 텐데요. 만약 본인이 공적 조서를 받는다면 그것은 분명 무척 좋은 일일 겁니다. 공적조서는 누군가 본인에게 공적조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생소한 단어인 만큼 공적조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단순하지만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그 점을 확인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공적조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적조서의 의미

 

 

공적조서는 국가 또는 사회에 있어 자신이 이룬 업적이나 학력, 경력 또는 포상 기록 등을 의미하는 공적을 의미하는데요. 공적조서는 국가나 사회에게 포상이나 훈장 등을 받기 위해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쉽게 말해 포상 및 훈장을 받는 대상으로 추천하기 위해 자신이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이루고 얻었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문서인데요. 대부분 정부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훈장 및 포상에 대한 공적조서 양식을 사용하고, 단체 및 사회에서는 따로 양식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구성항목으로는 본인 어떤 포상이나 훈장을 받았는지에 따라 다양한 항목들을 작성할 수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직업, 소속, 직급 및 직위, 공적기간, 주요학력 및 경력, 과거 포상 기록, 공적 사항 등이 있습니다.

 

 

공적조서 작성하는 방법

 

 

 

 

공적조서의 경우 포상 대상자인 본인이 작성할 수도 있고, 추천인이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작성해 줄 수도 있는데요. 두 종류 모두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동일합니다.

 

1. 근거를 기반한 진실한 내용만 작성하기

본인 혹은 포상 대상자가 어떤 인물인지를 설명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거짓과 보탬 없이 진실한 내용만 작성해야 합니다.

2. 상장 및 훈장 파일 첨부하기

훈장이나 상장 등 근거를 보여줄 수 있는 파일이 있다면 공적조서를 작성하면서 이에 대한 근거로 함께 첨부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객관적인 입장에서 핵심만 간결하게 작성하기

보상 대상자가 이룬 업적을 확인하는 작성 글에 조금 더 포장하겠다는 마음으로 형용사나 부사 같은 내용들이 기재되면 오히려 읽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관적이 아닌 객관적인 입장에서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목표치에 관한 내용은 수치화하기

공적조서를 작성할 때 목표치에 대한 얘기가 있다면 단순히 글로 묘사하는 것보단 수치화하여 작성하는 것이 훨씬 보기 깔끔하고 편합니다.

5. 작성하기 전 포상에 대해 생각하기

진급, 인센티브 등 공적조서로 인해 받을 수 있는 포상이 결정되어 있거나 예측할 수 있다면 작성하기 전에 포상에 대해 생각하고 그에 해당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작성한다면 추가적으로 포상을 더 받거나 선정자로 될 수도 있습니다.

 

6. 반드시 자필로 작성하기

진정성을 부여하기 위해 공적조서는 자필로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필로 작성하는 만큼 악필이 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작성해야 공적조서를 읽는 상급자나 특정 대상인이 제대로 읽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적조서 소개

 

 

📋 공적조서

 

직원의 회사에서 공여한 공적사실을 보고하기 위한 서식입니다. 제3자의 입장에서 대상자를 직접 평가하여 포상 기록 및 공적내용을 작성하는 공적조서로 심사 대상자의 소속, 직급, 성명, 입사 일자, 최종학력, 생년월일, 담당업무, 포상 기록, 공적 내용, 직급, 승진 직급 등을 작성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해당 양식을 활용하여 작성을 한다면 처음 접하는 공적조서라 해도 편리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포상 공적조서

 

포상을 위한 공적사항을 정리하는 데 사용하고, 포상 대상자의 공적사항을 근거에 기반하여 사실을 확인하고 행실을 판단하기 위한 양식인데요. 포상 대상자의 성명, 생년월일, 소속, 직급, 주소, 근무기간, 공적 분야, 공적요지, 포사, 추천 순위와 이를 작성한 추천자에 대한 정보와 주요 학력 및 이력, 과거 포상 기록, 공적사항 등을 자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된 양식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공적조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적조서는 국가나 단체, 사회에서 본인이 노력한 결과에 대해 높이 평가하여 이에 대한 훈장이나 보상을 지급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로 하는 문서입니다. 보상을 받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가능하다면 부조적인 살을 붙이는 내용은 자제하고 근거를 기반으로 한 사실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 저의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공적조서 작성요령 법과 양식을 활용하여 자필로 작성하신다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공적조서 확인하기

▼▼▼▼▼

 

 

공적조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공적조서란 공적대상 직원의 인적사항과 공적요지를 작성하여 이를 추천하는 서식이다. 공적 대상자의 주요 학력 및 경력, 과거 포상기록, 공적사항과 조사자의 인적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