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독점공급계약 의미부터 작성요령까지, 독점공급계약서 추천!

 

 

많은 기업들이 거래처와 공급 계약을 진행할 때, 독점 공급계약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데요. 독점 공급계약을 진행할 경우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기도 하며 경쟁업체의 방해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독점 공급계약이라 해서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제품을 공급함에 있어 독점으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갑과 을의 관계가 될 수밖에 없고, 갑의 입장에서는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기 원하기에 독점 공급 계약서를 작성할 땐 이와 같은 문제를 주의하며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독점 공급 계약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점 공급 계약서 의미

 

독점 공급 계약서는 말 그대로 계약을 체결한 후 계약 내용에 의거 관련 제품은 공급처에서만 독점 공급하며 수급처는 계약이 종료될 때까지 공급처 외에 다른 업체에서 관련 제품을 수급할 수 없도록 규정한 계약을 말하는데요. 보통의 독점 공급 계약은 제조회사, 도매업체, 식자재 공급업체 등에서 대기업, 프랜차이즈 업체 등에게 독점으로 물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갑에서는 최소한의 지출로 최대한의 이득을, 을에서는 오랜 독점 계약 기간으로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점 공급 계약서 작성 요령

 

1. 독점 공급 계약의 범위와 제한 사항
독점 공급 계약서를 작성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어떤 제품 또는 어느 정도의 서비스를 독점적으로 공급할 것인지 계약 범위와 제한 사항을 결정하는 것인데요. 상호 간의 합의를 통해 구체적인 독점 공급 계약의 범위와 제한 사항을 지정해야 공급처와 수급처의 의무를 제대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2. 독점 공급의 가격 및 조건
독점 공급 계약서는 공급처와 수급처 모두에게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가격과 지불하는 방법 및 조건 등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하는데요. 공급하는 제품에 대한 납품 일정, 품질, 가격, 지불 방법 등 구체적이며 명확하게 기재를 해야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예방하고 원활한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 독점 공급 계약 비밀 유지 및 보호
독점 공급 계약을 진행할 때는 일반적으로 공급을 진행할 때보다 더 낮은 가격,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는데요. 이에 대한 계약 조건을 타 업체에 누설할 경우 악용하여 불공정 계약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계약 진행 중 및 종료 이후에도 해당 계약에 대한 비밀 유지 및 보호를 보장받아야 합니다.

4. 계약 종료 조건
독점 공급 계약이 종료될 조건은 계약을 진행함에 있어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인데요. 계약 종료 조건을 제대로 기재하지 않을 경우,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계약을 종료하여 자칫 경영을 함에 있어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 종료 조건, 종료 후 해야 하는 의무 및 책임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합니다.

5. 계약 중 분쟁 해결 방법
독점 공급 계약서를 구체적이고 꼼꼼하게 작성한다면 계약 중 분쟁이 발생할 확률은 드문데요. 확률이 드물수록 분쟁이 발생하였을 때 큰 피해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했을 때, 법적인 근거로 어떤 절차와 규제를 따라 분쟁을 해결할 것인지 명확하게 기재해야만 원활한 분쟁 해결이 가능합니다.

 

 


 

 

 

예스폼 [2023년] 독점 공급 계약서


공급자가 수급자에게 지속적으로 물품을 공급하는 내용을 규정하는 독점 공급 계약서 서식입니다. 제품 공급과 관련된 주요 조건과 규정을 상세히 다루며, 계약 유효 기간, 매월 공급량, 주문서 및 거래명세서 등의 관련 사항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이 계약서는 수급자와 공급자 간의 신의 성실한 협력을 강조하며, 계약을 준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스폼 독점 공급 계약서

 

공급처와 수급처간의 국내 독점 공급 계약서 작성 시 사용하는 계약서 양식입니다. 계약 양식으로 목적, 품명, 판매지역, 인도가격 및 판매 가격, 결제조건, 계약기간 및 종료, 정보제공 및 기밀유지, 기타, 재판 관할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위 조항에 의거 갑과 을이 독점 공급계약을 진행하여 상호 이익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독점 공급 계약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독점 공급 계약서는 공급업체에게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좋은 기회로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거래입니다. 하지만 독점 공급계약이라는 명분하에 계약 범위와 제한 사항, 조건 및 분쟁 해결 방법 등 법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계약을 하게 될 경우 오히려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니 독점 공급 계약서를 작성할 땐 꼼꼼하게 확인하며 작성을 해야 하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독점 공급 계약서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2024년] 독점 공급계약서 바로가기▼▼

 

[2024년] 독점 공급계약서(물품, 제품, 상품 등)

공급자가 수급자에게 지속적으로 물품을 공급하는 내용을 규정하는 독점 공급 계약서 서식입니다. 제품 공급과 관련된 주요 조건과 규정을 상세히 다루며, 계약 유효 기간, 매월 공급량, 주문서

contract.yesform.com

 

▼▼예스폼 독점공급 계약서 바로가기▼▼

 

(판매)독점공급 계약서

목적, 품명, 판매지역, 인도가격 및 판매가격, 결제조건, 계약기간 및 종료 등을 기입하여 독점공급 계약서 작성시 사용하는 계약서 양식입니다. 제 1 조【 목 적 】 제 2 조【 품 명 】 제 3 조【

contract.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