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취업규칙 작성방법, 양식추천! 취업규칙 작성이 어려우셨다면 예스폼이 알려드려요!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님들께서는 기업 내 근로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과 기업이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 등을 작성하는 취업규칙을 규정하여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특히 10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신고를 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사항입니다. 하지만 처음 취업규칙을 작성할 때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하는지 빠트린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야 할 사항이 많아 작성하기 막막하게 느끼시는 대표님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취업규칙 작성방법 및 취업규칙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규칙의 의미

 


취업규칙이란 기업주와 근로자 간의 취업 시 지켜야 하는 규칙으로 10인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기업은 취업 규칙을 작성하여 신고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는데요. 취업 규칙에는 근로자의 노동 시간, 임금, 신분, 퇴직, 복지, 안전, 위생 등 기업에서 근무를 하며 챙겨야 하는 규칙을 의미합니다. 취업규칙과 근로계약은 별개의 분야로 취업규칙 사항이 근로계약보다 우선 적용되고 있는데요. 만약 근로 계약의 내용이 취업규칙보다 근로자에게 더 유리한 조건이 명시되어 있다면 유리 조건 우선의 원칙이 적용되어 취업규칙보다 근로계약이 우선 적용됩니다. 취업규칙을 신고하지 않는다면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또한 이미 신고된 취업규칙을 변경하고자 할 때는 근로자들에게 불리한 조건으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근로기준법 94조에 의거 근로자 과반수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취업규칙 작성하는 법

 

 

취업규칙을 작성하는 방법은 기업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1. 출, 퇴근 및 휴게 시간 관련 내용
근로자가 기업에 출, 퇴근을 언제 해야 하는지, 근로 중 휴게 시간은 얼마나 부여되는지 작성하면 되는데요. 휴게 시간의 경우 근로 중 휴게 시간과 함께 휴일, 연차, 휴가 등에 대한 내용도 함께 작성해야 합니다.

2. 임금 관련 내용
근로자가 근무를 하면 당연하게 임금을 받게 되는데요. 당연히 취업규칙에도 임금 관련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 근로자에게 임금을 주는 상황을 모두 작성할 필요는 없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임금을 계산하여 산정했는지,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하는 시기, 방법을 작성하면 됩니다.

3. 퇴직 관련 내용
퇴직 관련 내용도 근로자가 생각하는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취급되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데요. 근로자가 퇴직 시 어떤 절차를 통해 퇴직이 이루어지는지, 퇴직금 지급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4. 근로자 복지 관련 내용
근로자 복지 관련 내용은 오직 근로자 입장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 내용을 작성하면 되는데요. 대표적인 내용으로는 육아휴직, 근로자 자녀 지원, 출산휴가 등이 있습니다.

5. 직장 내 괴롭힘 관련 내용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관련하여 적용되는 행동, 교육, 피해자 발생 시 절차 및 보호 방법, 가해자에 대한 불이익 등 직장 내 괴롭힘 관련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6. 안전재해 관련 내용
안전재해 관련 내용은 말 그대로 근로 중 안전재해로 인해 근로자가 피해를 입었다면 어떤 방법으로 어디까지 보상을 해줄 것인지 작성하면 됩니다.

 

 

 

 

예스폼 [2024년] 표준 취업 규칙



근로기준법 제93조에 의해 상시 10명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고용노동부 장관에 신고하여야 하는데요. 본 자료는 2022년 최근까지 업데이트된 노동법령을 기반으로 작성한 취업규칙 샘플로 주 52시간 근무, 공휴일의 유급휴일화, 배우자 출산휴가, 부부 동시 육아 휴직, 육아기 근무시간 단축, 가족 돌봄 휴가/휴직, 직장 내 괴롭힘 금지 등의 개정사항을 적용한 취업규칙입니다.

 

 

 

 

예스폼 [2024년] 채용규정, 취업규칙 및 별지 서식

 

 

채용규정과 취업규칙(채용, 근로계약, 복무, 인사, 근로조건, 임금 등) 및 별지 서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입사지원서, 근로계약서, 직원 채용 품의서, 채용 계획서, 신입사원 모집 공고문, 채용 공고문, 채용 심사표, 채용 면접 평가표, 채용 프레젠테이션 평가표, 합격 통지서, 채용 서약서 등 채용 준비 및 진행을 위한 서식이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취업규칙 작성방법 및 취업규칙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신고할 때 기업 이미지를 위해 보상을 많이 주거나 직원들의 근로 복지가 좋은 점들을 구성하여 작성하시는 대표님들이 계신데요. 해당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취업규칙으로 작성한 다음 실제론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추후 근로자가 취업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는 내용으로 신고를 하게 된다면 큰 벌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취업규칙을 작성할 땐 반드시 사실 그대로 작성해야 하며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 드리는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보다 편하고 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예스폼 [2024년] 표준취업 규칙 바로가기▼▼

 

[2024년] 표준취업 규칙(일반근로자용, 고용노동부 기준 적용)

근로기준법 제 93조에 의해 상시 10명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고용노동부장관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본 자료는 2022년 최근까지 업데이트된 노동법령을 기반으

www.yesform.com


▼▼예스폼 [2024년] 채용규정, 취업규칙 및 별지 바로가기▼▼

 

[2024년] 채용규정, 취업규칙 및 별지서식

채용규정과 취업규칙(채용, 근로계약, 복무, 인사, 근로조건, 임금 등) 및 별지서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입사지원서, 근로계약서, 직원 채용 품의서, 채용 계획서, 신입사원 모집 공고문, 채용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