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근로계약서 어떻게 작성해야할까? 2024년 근로계약서 양식 추천 까지!

 

 

기업을 운영하면서 인력이 필요하다면 상시로 근로자를 채용하지만 많은 기업에서 해가 바뀌면 신규 근로자나 인사이동, 승진 등으로 인한 연봉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럴 때 제일 중요한 문서가 바로 어떠한 명목으로 기업에서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불하는지 등이 적힌 근로계약서입니다. 근로계약서는 근로기준법상 명시된 항목을 준수하며 작성해야 하는데요. 근로기준법을 어기거나 계약서 자체를 작성하지 않고 근무를 시킬 경우 큰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근로 전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계약서의 의미

 


근로계약서는 임금과 노동력 사이에서 법적인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로 근로자가 사용자에게 임금을 받는 목적으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근로기준법 제17조 근로조건의 명시에 관련한 내용으로 근로자가 근무를 하기 전 반드시 작성하여 사용자와 근로자가 한 부씩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사용자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근로를 시켰다면 근로기준법 114조에 의거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방법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작성되어야 하는 필수 조항이 존재하는데요. 이는 근로기준법에 명시된 내용으로 계약서를 작성할 당시 사용자와 근로자가 해당 조건을 협의한 후 반드시 근로계약서상에 명시를 해야 합니다.

1. 근로계약기간
근로자가 언제부터 언제까지 근로를 할 건지에 대한 근로 계약 기간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근로계약기간은 수습 기간을 포함하여 입사한 날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2. 근무 장소
근로자가 근무를 해야 하는 장소를 정확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3. 업무의 내용
근로자가 어떤 업무를 맡아 진행해야 하는지 등 업무의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4. 소정근로시간
근로자가 하루 동안 몇 시간을 근로할 것인지 시간을 정해야 하는데요. 소정근로시간은 법정근로시간인 하루 8시간, 주 40시간을 넘지 않아야 하며 4시간에 30분 휴게 시간도 함께 부여해야 합니다.

5. 근무일 및 휴일
일주일에 어떤 날 근무를 하고 만근 시 부여되는 유급휴일을 어떤 날로 할 것인지 작성해야 합니다.

6. 임금
임금의 경우 시급, 주급, 월급으로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고 그에 맞는 금액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임금 지급일, 지급 방법은 물론 추가적으로 제공한다는 상여금이나 수당이 있을 경우 함께 작성해야 합니다.

7. 연차유급휴가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연차유급휴가를 부여해야 하며 이에 대한 내용도 작성해야 합니다.

8. 사회보험
사회보험을 근로자에게 제공할 시 이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9. 근로계약서 교부
근로기준법 제17조에 의거 근로 계약을 진행할 때는 근로계약서를 사용자와 근로자가 각각 1부씩 보관해야 합니다.

10. 기타
그 외 근로자가 지켜야 하는 취업 규칙 등이 있다면 이를 기재하여 근로자가 불이익을 받은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예스폼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인력을 채용하고 근로자에게 일을 하게 하고 임금을 지불한다는 계약서 서식으로 사업주와 근로자 및 근로 내용 등 내용을 작성하는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인데요. 제1조 근로개시일부터 근무장소, 업무의 내용, 소정근로시간, 임금 등을 포함한 제11조까지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스폼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근로자에게 대가를 지급하고 근로한다는 내용의 계약서 서식인데요. 계약 기간, 근무 장소, 업무의 내용, 소정 근로시간, 근무일 및 휴일, 임금, 연차유급휴가, 사회보험 적용 여부, 근로계약서 교부, 근로계약, 취업규칙 등의 성실한 이행 의무, 기타 항목으로 근로기준법을 준수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까지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구두계약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근로계약서는 법적으로 근로 시작 전 작성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명시되어 있을 만큼 중요한 사항이 근로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고 근로자에게 교부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시기 바라는데요. 오늘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근로계약서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더욱더 편리하고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바로가기▼▼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 부서별서식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인력을 채용하고 근로자에게 일을 하게 하고 임금을 지불한다는 계약서 서식으로 사업주와 근로자 및 근로 내용 등 내용을 작성하는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

www.yesform.com


▼▼예스폼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바로가기▼▼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 부서별서식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근로자에게 대가를 지급하고 근로한다는 내용의 계약서 서식입니다. 계약기간, 근무 장소, 업무의 내용, 소정근로시간, 근무일, 임금 등 내용을 작성하는 표준근로계약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